창문을 열면 마음이들어오고. 마음을 열면 행복이 들어옵니다.
우리 함께라서 행복한 세상...건강하게 행복한 하루 지내세요.

2024/03/13 9

[남난희의 느린 산 지리산둘레길] "반찬 없다"는 민박집 할머니, 밥상 받아 보니 12첩 큰상

남난희는 1984년 여성 최초로 태백산맥을 겨울에 단독 일시종주했으며, 1986년 여성 세계 최초로 네팔 강가푸르나(7,455m)를 등정했다. 1989년 여성 최초로 백두대간을 종주했으며, 74일간의 태백산맥 단독 일시 종주기를 담은 을 펴내 등산인들의 큰 반향을 일으켰다. 1994년부터 지리산 자락에 터를 잡아 살고 있다. 2022년 백두대간을 선구적으로 알린 공로로 한국인 최초로 스위스 알베르 마운틴 상을 수상했다. 지리산둘레길 하동 구간의 대나무숲. 오랜 세월을 살아낸 나무를 보면 존경심이 생긴다. 당당함, 유연함, 우아함, 품위 때문일 것이다. 예전이나 지금이나 나는 나무처럼 늙고 싶다. 과연 그렇게 품위 있게 늙을 수 있을 것인가? 하동 땅에 들어왔지만 길은 다른 지역보다 조금 길다. 예전에는 ..

등산 2024.03.13

비타민C가 톡톡! 과일 카페에서 상큼하게 건강 충전하기

급격한 기온 변화로 면역력이 약해지기 쉬운 환절기,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 메뉴를 판매하는 카페를 소개합니다. 상큼한 먹거리와 함께 일상에 기분 좋은 활력을 더해보세요! ⭐ 추천 장소 ⭐ 남해 백년유자, 고흥 유쟈, 제주 카페 더 콘테나, 서울 삼다코지, 세종 포시즌베리, 서울 베리베리베리머치 #유자 | 남해 백년유자, 고흥 유쟈 남해 ‘백년유자’ 2호점 ‘백년유자’의 음료와 유자빵 방문객에게 제공하는 맛보기 서비스 카페테라스 남해 ‘백년유자’는 직접 재배한 남해 토종 유자로 다양한 식음료를 만드는 카페입니다. 대표 메뉴는 새콤한 ‘유자에이드’와 유자와 자몽을 섞은 ‘유자몽’인데요. 기본 재료인 유자 원액의 순도가 높아 맛이 좋기로 유명하지요. 매장에서 제공하는 맛보기 서비스를 이용한다면, 입맛에 꼭 맞..

여행 2024.03.13

[오늘의 운세] 3월 13일 수요일 (음력 2월 4일 丙子)

36년생 이른 충만은 그릇 작단 방증. 48년생 물은 건너야, 사람은 지내 봐야 안다. 60년생 기왓장 아끼다 대들보 썩힐라. 72년생 죽 끓듯 쉽게 변하는 게 세상인심. 84년생 작은 이익에 관재 시비 두렵다. 96년생 대화로 못 풀 건 없을 듯. 37년생 바쁘게 찧는 방아에도 손 놀 틈 있다. 49년생 처음 계획대로 끈기 있게 밀고 가라. 61년생 아랫사람과 언쟁은 손해 막급. 73년생 별빛은 밤 깊을수록 더 빛나는 법. 85년생 본분 망각하지 말아야. 97년생 수비보다 공격에 전력질주. 38년생 기둥보다 서까래 더 굵어서야. 50년생 융통성과 유연한 생각 필요한 시기. 62년생 상대방의 실수로 뜻밖에 기회가. 74년생 오랜 지인(知人)이 귀인임을 알라. 86년생 원기 보충에 신경 쓰도록. 98년생 ..

생활 2024.03.13

“가짜라도 웃어라!”…심박수 스트레스 낮추는 묘약된다

스트레스 상황에서도 가짜 웃음을 짓는 것이 오히려 건강에 도움을 준다. 미소는 짓는 사람도 보는 사람도 모두 기분 좋아지게 하는 명약이다. 전문가들은 스트레스 상황에서도 ‘가짜 웃음’을 짓는 것이 오히려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말한다. 특히, 나이 들수록 웃음도 점점 줄어들게 되는데, 몸과 마음에 주는 건강 효과를 생각하면 가짜 웃음이라도 중요해진다. 웃을 일이 점점 줄어드는 시대에 가짜 웃음도 건강에 좋은 진짜 이유를 알아본다. ◆ ‘가짜 웃음’ 심박수 낮추고 스트레스 완화한다 웃음이 건강에 좋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다. 그렇다면 가짜 웃음은 몸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까? 미국 캔자스대학교 연구팀에 따르면, 가짜 웃음도 심박수를 낮추고 스트레스를 완화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사람의 다양한 얼굴 표정은..

건강 2024.03.13

베개 ‘이 높이’ 이상 베면…뇌졸중 위험 높아, 몇 cm 적당?

2cm~15cm 이상 높은 베개, 뇌졸중 위험 커져..높이 12cm 이하, 9cm정도가 안정적 높은 베개를 베고 자면 목 혈관이 찢어져 뇌졸중 위험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12cm이상 높은 베개를 베고 자면 목 혈관이 찢어져 뇌졸중 위험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 국립 뇌-심혈관 센터의 토모타카 다나카 박사팀은 높은 베개를 사용하면 목이 구부러지는 방식 때문에 뇌졸중이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아진다는 연구를 ‘유럽 뇌졸중 저널(European Stroke Journal)’ 최근호에 발표했다. 영국 일간 데일리메일, 일본 매체 아사히 심번 등이 보도한 내용이다. 17~19세기 일본에서는 최대 16cm 높이의 베개가 사무라이, 쇼군, 게이샤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었다. 낮잠을 자는 동안 이들의 헤어..

건강 2024.03.13

나른한 봄날, 피로 날리고 기운나게… 3월 ‘봄나물’ 7총사

풍부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함유된 봄나물을 먹으면 봄의 나른함을 이겨내고 활기를 찾을 수 있다. 드디어 봄바람에 봄향기가 가득하다. 기온이 오르고 날씨가 포근해지면서 완연한 봄이 느껴진다. 하지만 봄이 되면 몸의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면서 각종 영양분이 더 많이 필요하게 된다. 비타민과 무기질이 평소보다 최고 10배 더 필요하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봄의 나른함을 이겨내고 활기를 찾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풍부한 비타민과 미네랄로 활기를 되찾아줄 봄나물 7가지를 알아본다. ◆ 봄동 > 노화 방지, 암 예방 효과 봄을 알리는 대표적인 채소 봄동은 쌈장에 찍어 생으로 먹거나, 끓는 물에 살짝 데쳐서 나물로 무쳐 먹으면 고소하고 달달한 맛이 난다. 잎이 단단한 것은 된장국 등 국으로 만들어 먹으면 좋다. 봄동에는 ..

생활 2024.03.13

봄나물 주꾸미냉채

제철 주꾸미를 부드럽게 데쳐 봄나물과 상큼한 겨자소스를 더하면 손님 초대요리로도 좋고 봄철 잃었던 입맛을 되찾기에도 그만이다. 기본 재료 주꾸미 2마리, 원추리·냉이·달래·콩나물 약간씩, 소금물 적당량 겨자소스 재료 겨자 35g, 식초 5큰술, 설탕 4큰술, 물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참기름 ½큰술, 소금·간장 1작은술씩 만드는 법 1 주꾸미는 주물러 씻은 후 내장을 제거하고 소금물에 살짝 데쳐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2 원추리는 소금물에 데쳐 물에 3시간 정도 담갔다가 사용한다. 3 냉이와 달래, 콩나물을 씻어 살짝 데쳐둔다. 4 소스 재료를 섞어 겨자소스를 만든다. 5 그릇에 봄나물과 주꾸미를 담고 소스를 뿌린다. ★오늘의 날씨★ * 오늘 하루도 즐겁게 *

생활 2024.03.13

마음챙김 명상 좋다는데…대체 어떻게 하는 거죠?

깊은 호흡과 내면에 집중...스트레스 줄고 창의력, 신체 기능 향상 효과 정신건강에 도움이 되는 명상은 쉽게 할 수 있지만 제대로 하려면 나름의 준비와 연습이 필요한 활동이다. 스트레스를 줄이고 마음의 안정을 찾는 방법으로 자주 언급되는 명상, 정신 건강에 도움이 된다니 해보고 싶기는 한데 막상 무엇을 어떻게 하는 것이 명상인지, 어떻게 시작하면 좋을지 몰라 난감한 경우가 많다. 명상은 누구나 언제나, 어디서나 쉽게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문턱은 낮지만 그렇다고 하고 싶다고 무조건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명상을 시작하기로 결심했다면 명상을 위한 준비는 물론 내게 맞는 명상법은 무엇인지 찾는 과정과 연습이 필요하다고 CNN이 최근 소개했다. 나에게 집중, 스트레스 줄고 건강에도 도움 명상은 조용히 생각에..

명상 2024.03.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