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문을 열면 마음이들어오고. 마음을 열면 행복이 들어옵니다.
우리 함께라서 행복한 세상...건강하게 행복한 하루 지내세요.

2024/03 234

[전라도의 숨은 명산 방장산] 장쾌하고 다부진 산줄기, 눈꽃 산행지로 인기

중국 전설에는 신선들이 살고, 불로불사의 약이 있다는 삼신산三神山이 있다. 이것들은 봉래산蓬萊山, 방장산方丈山, 영주산瀛洲山으로 불린다. 예로부터 이 산들은 중국 동쪽 바다 건너편에 있다는 믿음이 있어서, 한반도 또는 일본에 삼신산이 존재한다는 전설 또한 있었다. 한국에서는 중국의 삼신산을 본떠 금강산을 봉래산, 지리산을 방장산, 한라산을 영주산으로 부르기도 했다. 호남 지역에서는 지리산, 무등산과 더불어 방장산을 호남의 삼신산으로 추앙했고, 전라북도는 정읍 두승산, 부안 변산과 더불어 방장산을 전북의 삼신산으로 정했다. 초반부터 급경사 길이다. 멀리 입암산이 보인다. 방장산方丈山(743m)은 고창 지역과 영산기맥에서 가장 높은 산이다. 산세가 깊고 계곡의 수량이 풍부해서 크고 작은 폭포가 많다. 숨을 ..

등산 2024.03.30

[신안 선도 수선화 축제] 200여 명 사는 섬 봄마다 수만 명 온다

이름 없는 작은 섬 신안군 선도를 세상에 알린 수선화. 올해도 수선화 축제가 열린다. 3월 29일부터 4월 7일까지. 전라남도 신안군 선도는 목포에서 북서쪽으로 51km 지점에 있다. 남북 14㎞, 폭 2㎞인 작은 섬이다. 매미를 닮았다고 해서 매미 선蟬자가 섬 이름에 붙었다. 연륙도로 하루가 다르게 뭍과 연결되고 있는 신안이지만 이 섬에 가려면 배를 타야 한다. 땅이 농사에 적합해 주민들은 바닷일보다 경작에 힘써왔다. 옆 동네 사람들이 갯것들을 캐가도 그러려니 별 신경을 쓰지 않았다. 그러다 선도 세발낙지가 맛있다는 소문이 난 뒤에야 어장을 관리하기 시작했다. 선도를 찾은 관광객들이 쉬어가도록 마련된 카페. 수선화처럼 건물 전체에 노란색을 입혔다. 노란색 옷을 입고 입도하는 관광객들에게는 입장료를 절반..

여행 2024.03.30

[오늘의 운세] 3월 30일 토,일요일 (음력 2월 21,21일 癸巳,甲午)

36년생 건강과 안전사고에 주의. 48년생 발에 걸려 넘어지는 것은 태산 아닌 작은 돌부리. 60년생 말만 앞세우지 마라. 72년생 용띠와 협력하면 실익 있다. 84년생 후견인 도움으로 새 일 시작. 96년생 억지로 하지 말고 순리를 따르라. 37년생 구경꾼들에겐 자신만의 역사가 없다. 49년생 최고 조력자는 토끼띠가 분명. 61년생 결심만 해서는 결과 없다. 73년생 다중 이용 장소는 피해야. 85년생 숫자 3, 8과 푸른색은 행운 부른다. 97년생 재택(在宅)이 손재 막는 길. 38년생 익살과 재치로 하루를. 50년생 사또 떠난 뒤에 나팔 불어봐야. 62년생 친한 관계에도 거리 두기 필요. 74년생 주변 말에 일일이 마음 쓸 것 없다. 86년생 실수가 많은 시기, 침착함을 잃지 않도록. 98년생 매력..

생활 2024.03.30

굶는 다이어트는 이제 그만… 세끼 다 먹되, 식사법 바꿔라!

살을 뺄 때는 세끼 다 먹되, 체중 감량에 유리한 식사법을 유지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살을 빼기 위해서 하루 한 두 끼 굶는 사람들도 많다. 하지만 굶는 다이어트는 요요 현상을 불러 살을 더 찌우기 쉽다. 최근 살이 불어나거나 몸이 무겁고 기운이 없다면, 먼저 평소 식사하는 방법부터 바꿔야 한다. 식단을 바꿀 때는 시간을 두고 서서히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세끼 다 먹되, 체중 감량에 유리한 식사법을 유지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살을 빼고 에너지를 올릴 수 있는 식사법을 알아본다. ◆ 잡곡밥, 통곡물 빵 등 건강한 탄수화물 섭취 서구식 식이요법을 하는 사람들은 식이섬유가 부족하기 쉽다. 섬유질 섭취를 늘리는 간단한 방법 중 하나는 기존 식재료를 통곡물로 교체하는 것이다. 흰 빵보다 통곡물 빵을 ..

건강 2024.03.30

“잠 못잤더니 10년 늙은 것 같네”…이 말 과학적 사실입니다

스웨덴 연구팀 “수면 부족, DNA를 손상시켜 생물학적 노화 가속” 한 달 간 잠못이루는 기간이 길었던 사람들은 본인이 3개월은 더 나이가 들었다는 느낌을 받았고, 심지어 인생을 10년이나 더 산 것 같은 피곤함을 느낀 것으로 평가됐다. 밤새 안녕히 주무셨습니까? 어젯밤 잠을 못자고 일어난 사람이라면, 혹시 이런 느낌 들지 않은가. “와~밤새 10년 늙은거 같네”…, 그 느낌 혼자만의 착각이 아니다. 잠을 못자면 진짜 10년 더 늙게 느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7일(현지시각) 영국일간 더선 보도에 따르면, 스웨덴 스톡홀름 카롤린스카 연구소의 레오니 발터(Leonie Balter) 교수 연구팀은 수면 부족이 자신의 10년이나 더 늙게 느낄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팀은 참가자 429명을..

건강 2024.03.30

설탕·밀가루 안 든 ‘두부 아몬드 빵’

당뇨병 환자에게 빵은 ‘그림의 떡’ 같습니다. 밀가루 대신 두부와 아몬드 가루를 이용해 만든 빵 준비했습니다. 과식만 안 한다면 혈당 걱정 내려놓으셔도 됩니다. 큼지막하게 구워서 토핑 얹으면, 케이크로도 손색없습니다. 오늘만큼은 혈당이나 칼로리 걱정 없이 빵 맛있게 드세요! 오늘의 추천 레시피 배달왔습니다! 두부 아몬드 빵 반죽에 건과일이나 채소를 잘게 다져서 넣으면 씹는 맛을 더할 수 있습니다. 완성된 빵에 허브나 계핏가루를 솔솔 뿌리면 향긋함은 물론 혈당 개선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뭐가 달라? 밀가루 대신 아몬드 가루 아몬드 가루는 껍질을 벗기고 데친 아몬드를 간 것으로, 부드럽고 입자가 미세한 것이 특징입니다. 시중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아몬드 가루를 넣어 빵을 만들면 촉촉하고 부드러우..

생활 2024.03.30

“쉬지 말고 뛰어라”…심장을 살리려면 먹어야 할 식품들

영양소 풍부한 음식 꾸준히 섭취하면 심장 튼튼하게 유지 연어와 허브, 토마토 등은 심장 건강에 좋은 식품으로 꼽힌다. 심장은 우리 몸의 엔진이자 뇌에도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기관이다. 쉬지 않고 뛰는 심장 건강을 지키는 것은 우리의 생명과 직결된 문제이기도 하다. 심장이 제 기능을 못하면 심부전이 생긴다. 심장 관련 질병으로는 협심증, 심근경색증, 심근병증, 판막질환, 대동맥질환, 부정맥 등을 꼽을 수 있다. 심장 마비는 심근경색, 부정맥 및 기타 심장병과 깊은 관련이 있다. 이런 질병을 막고 심장을 튼튼하게 유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심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은 심장을 건강하게 관리할 수 있는 좋은 방법 중 하나다. 이와 관련해 미국 건강·의료 매체..

생활 2024.03.30

봄나들이 필수인 김밥… 식중독 안 걸리려면 ‘이것’ 지켜야

김밥을 만들 때 달걀을 만지면 손을 씻고, 조리도구를 세척하고 밥과 재료를 식히고 만드는 게 중요하다.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나들이를 가는 사람들이 있다. 이때 김밥을 챙기는 사람이 많은데, 김밥을 잘못 먹었다간 식중독에 걸려 고생할 수 있다. ◇달걀 만지면 손 씻고, 식은 밥 활용 소풍을 갈 때 자주 싸 가는 김밥에는 여러 식재료가 섞여서 식중독에 걸리기 쉽다. 재료 중 균에 오염된 것이 하나라도 있으면 식중독에 걸리기 때문이다. 특히 김밥에 들어가는 지단을 만들 때 주의해야 한다. 지단은 달걀로 만드는데, 달걀 표면에는 닭의 분변에서 묻는 식중독균인 살모넬라균이 묻어있을 수 있다. 달걀 껍데기를 깬 후에는 반드시 비누 등 세정제로 손을 깨끗이 씻은 후 요리를 이어가야 한다. 달걀 껍데기를 만졌던 손으로..

생활 2024.03.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