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문을 열면 마음이들어오고. 마음을 열면 행복이 들어옵니다.
우리 함께라서 행복한 세상...건강하게 행복한 하루 지내세요.

2024/03/14 9

등산이 뭔가요? MZ가 묻고 아재들 답하다

월간산 인스타그램 10문, 네이버 밴드 10답 세대간 소통 3월은 무언가 새롭게 시작하고 싶은 달이다. 포근한 햇살과 함께 봄이 찾아올 때면 꼭 어딘가로 뛰쳐나가고 싶어진다. 그래서 3월에 등산을 시작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들이 등산에 관해 가장 궁금해 하는 것은 무엇이 있을까? 또 이들에게 어떤 조언을 해주면 좋을까? 고민 끝에 직접 물어보기로 했다. 주로 젊은 층이 이용하는 인스타그램에서 등산 초보들에게 궁금한 점들을 모았다. 그리고 이를 재야의 등산 고수가 가득한 월간산 네이버 밴드에서 답을 구해 봤다. 총 10문 10답이며, 한 질문에 달린 여러 답변을 취합해 재구성했다. 운동화를 신고 가도 괜찮은 산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여러모로 발목까지 감싸주는 등산화가 안전하다. Q1. 운동화 신고 산에 ..

등산 2024.03.14

한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마을, 남사예담촌

정갈하게 쌓은 옛 담을 품은 마을 남사예담촌. ‘예를 담아 드린다’는 깊은 속뜻을 지닌 선비의 고장으로 떠나보자. ●햇살 따스한 날의 고택 산책 남사예담촌 한옥마을 하면 수백 년을 이어온 기품 있는 고택들을 떠올리게 된다. 경북에 안동 하회마을이 있다면 경남에는 남사예담촌이 손꼽힌다. 한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마을 1호로 선정된 남사예담촌은 지리산에서 흘러온 남사천(사수천)이 마을을 감싸 안은 명당에 위치해 있다. 예로부터 주변 지형을 공자가 태어났던 니구산과 사수에 비유할 만큼 학식 높은 선비들이 많이 배출되었던 고장이다. 특이하게도 대부분 한옥마을이 같은 성씨로 이뤄진 집성촌인데 반해 남사예담촌은 여러 성씨가 모여 있다. 이씨 고가, 최씨 고가, 연일정씨 문중의 재실인 사양정가 등 서로 다른 성씨들이 ..

여행 2024.03.14

[오늘의 운세] 3월 14일 목요일 (음력 2월 5일 丁丑)

36년생 본질 쉽게 바뀌지 않는다. 48년생 심혈관 약하면 즉시 병원 가라. 60년생 줄다리기도 놓을 때 당겨야 할 때 있다. 72년생 겉모습만 보고 판단하면 큰코다친다. 84년생 겨울 땅 쟁기질하는 격. 96년생 소 잃고 외양간 고치지 마라. 37년생 지금부터 시작이란 자세로. 49년생 원칙 지켜야 뒤탈 없다. 61년생 못생긴 사람 거울 탓. 73년생 우왕좌왕할 때가 전력 질주할 때. 85년생 지금 당장 결정 말고 시간 두고 심사숙고하도록. 97년생 버들가지는 태풍에 꺾이지 않는다. 38년생 가까운 지역도 여행은 삼가도록. 50년생 붉은 옷 입은 사람을 경계. 62년생 작은 희망이 큰 힘이 되기도. 74년생 앞 가로막는 건 장애물 아닌 현실 안주. 86년생 아니꼽고 치사해도 살아남는 게 상책. 98년생..

생활 2024.03.14

천연 탈모 예방제? 머리카락 굵고 튼튼하게 하는 ‘이것’

모발 성장과 삶의 질 향상 등 ‘일석이조’ 탈모예방 효능이 있는 자생식물을 여가 및 건강 실천에 접목시키면 모발 건강의 효과뿐 아니라 웰빙(삶의 질) 증진과 휴식 및 스트레스 감소에도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에서 자생하는 쑥이나 오리나무 같은 식물은 사포닌, 플라보노이드, 폴리페놀, 에센셜 오일 등을 포함한 다양한 식물화학물질의 풍부한 공급원이다. 이러한 생리활성 화합물은 건강한 모발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한국농어촌관광학회가 발간하는 ≪한국농어촌관광학회지≫ 26권 2호(2023년 12월)에 실린 ‘탈모 완화 예방 효능을 가진 자생식물을 이용한 여가 건강 라이프 스타일 개선 방안’(강남대 의료복지연구소 최경아, 한국꽃차협회 박석근, 수원대 생명공학과 김준현) 제목의 연구논문..

건강 2024.03.14

무리하게 살 빼다 무릎 연골 말랑해질 수도?

무릎 앞쪽에 시큰한 통증 나타나는 '연골연화증' 연골연화증은 무리한 운동, 과도한 다이어트 등에 의해 발생하며 드물지만 관절염으로 진행되는 경우도 있다. 신년계획 달성을 위해 열심히 운동을 하다보면 뜻하지 않게 부상을 입을 수도 있다. 만약 아직 젊은 나이인데도 무릎이 시큰거린다면 무릎 연골에 이상이 생겼을 수 있으므로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한다. 젊은 층에서 무릎 통증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은 ‘연골연화증’이다. 무릎뼈의 단단한 관절 연골이 부드러워지고 약해지는 질환이다. 무리한 운동, 과도한 다이어트 등에 의해 발생하며 드물지만 관절염으로 진행되는 경우도 있다. 스쿼트나 런지 동작을 할 때, 오래 앉아 있을 때, 계단을 내려갈 때, 쪼그려 앉거나 양반다리를 할 때 무릎 앞쪽에 통증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

건강 2024.03.14

봄맞이 식탁

식탁 위의 봄 전령사인 냉이와 달래 그리고 쑥, 여기에 바다의 봄 알리미 도미와 바지락으로 단백질을 보충해주는 향긋한 밥상 레시피를 담았다. 달래초무침 “입맛을 돋워주는 달래초무침이지만 달래 특유의 맵고 아린 맛 때문에 먹기 꺼리는 분들이 있을 거예요. 이럴 때는 부드러운 맛을 더해 줄 수 있는 팽이버섯을 넣고 함께 무쳐 보세요. 맛이 한결 부드러워지고 아삭하면서도 쫀득한 팽이버섯의 식감이 매력적이랍니다.” 기본 재료 달래 70g, 팽이버섯 30g 양념 재료 간장·식초·올리고당 1큰술씩, 고춧가루 ⅔큰술, 깨소금 1큰술, 참기름·레몬즙 1작은술씩 만드는 법 1 달래는 뿌리의 알 부분에 껍질을 벗기고 뿌리의 불순물을 제거한다. 2 손질한 달래는 물에 뿌리 부분부터 흔들어가면서 씻어 물기를 완전히 제거한다...

생활 2024.03.14

종일 스마트폰에 혹사당해… 피로한 ‘눈’에 좋은 식품 5

하루 종일 스마트폰에 시달려 피로한 눈은 적절한 식품 섭취를 통해 영양을 공급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게임, 유투브, 인스타… 하루 종일 스마트폰을 손에서 놓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만큼 하루 종일 스마트폰에 과도하게 시달린 눈은 늘 피로하다. 눈이 피로해지면 시력 저하와 눈 건조증부터 노안까지 여러 안과 질환에 노출되기 쉽다. 적절한 식품 섭취를 통해 피로한 눈에 영양을 공급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눈 건강에 좋은 영양 식품 5가지를 알아본다. ◆ 블루베리 블루베리가 눈에 좋다는 것은 널리 알려져 있다. 블루베리를 포함한 진한 색깔의 베리류는 모두 눈에 좋은데, 특히 빌베리는 2차 대전 중 전투기 조종사들이 밤에 출격할 때 시력을 보다 좋게 하기 위해 즐겨 먹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관련 연구에 따..

생활 2024.03.14

뼈 건강 걱정하는 중장년들…챙겨 먹어야 할 슈퍼푸드 11

칼슘뿐만 아니라 마그네슘, 칼륨, 비타민C 등도 필요 케일, 청경채 등 짙은 색 잎채소에는 칼슘이 들어있다. 뼈를 튼튼하게 하려면 적절한 운동과 함께 칼슘이 많이 든 뼈에 좋은 식품을 꾸준히 섭취해야 한다. 하지만 보충제까지 챙기면서 칼슘을 너무 많이 섭취하는 것도 좋지 않다. 과다 섭취로 혈중 칼슘 수치가 올라가면 심혈관질환 위험이 높아지는 등의 부작용이 발생한다. 한국인 영양섭취 기준에 따르면 우리나라 성인의 하루 칼슘 권장 섭취량은 남성 700㎎, 여성 700㎎이고, 50세 이상 여성은 800㎎이다. 상한 섭취량은 2500㎎. 또한 뼈에 좋은 영양소는 칼슘만이 아니다. 칼슘 흡수율을 높여주는 다른 영양소도 적당히 함께 섭취하는 게 좋다. 미국 건강·정보 매체 ‘웹엠디(WebMD)’ 등의 자료를 토대..

생활 2024.03.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