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문을 열면 마음이들어오고. 마음을 열면 행복이 들어옵니다.
우리 함께라서 행복한 세상...건강하게 행복한 하루 지내세요.

2024/03/29 9

[등산왕] 초보자에게 안내산악회 추천하지 않는 5가지 이유

1 안내산악회는 안내하지 않는다 복사한 흑백 지도 한 장 주고, 출발지에 내려준다. 대장 한명이 많은 사람을 일일이 신경 쓰긴 어렵다. 초보자에게 아무리 쉬운 산도 등산로가 복잡하게 느껴지기 마련이다. 안내해주는 줄 알고 갔다간 낭패를 겪기 십상이다. 2 제한 시간 안에 하산해야 한다 안내산악회는 하산 시간이 정해져 있다. 그 시간까지 오지 않으면 버스는 떠난다. 낯선 시골에 혼자 남는 낭패를 겪게 된다. 안내산악회 제한 시간은 대체로 초보자의 기준에 맞지 않다. 베테랑도 긴장하며 시간 체크를 하며 빠르게 걸어야 도시락 먹을 수 있는 시간을 벌 수 있다. 3 친목 산악회가 아니다 친목을 목적으로 하는 곳이 아니다. 금전을 추구하고 효율성을 추구한다. 이용객의 입장에선 대중교통보다 저렴하게 지방의 먼 산을..

등산 2024.03.29

빨리 찾아오는 벚꽃… 여의도부터 석촌호수까지, 서울 봄꽃 축제 막오른다

올해 유난히 빨리 찾아온 봄 날씨에 벚꽃 개화 시기가 예년에 비해 앞당겨질 전망이다. 서울의 벚꽃 개화 예상 시기는 4월 3일로 평년(4월 8일)보다 5일 빠르다. 봄을 맞아 벚꽃축제를 준비했던 서울 자치구들은 축제 일정을 당기는 등 축제 준비에 분주한 모습이다. 서울 곳곳에서 열릴 봄꽃축제를 미리 살펴본다. ◇ 여의도부터 석촌호수까지… 서울 대표 벚꽃축제 열린다 지난해 개최된 여의도 봄꽃축제 현장 모습. 영등포구(구청장 최호권)은 서울의 대표 벚꽃축제인 ‘여의도 봄꽃축제’를 오는 29일부터 다음 달 2일까지 연다. 매해 4월 첫째 주에 개최했던 축제를 약 일주일 앞당긴 것이다. 이번 축제는 여의서로(서강대교 남단~여의2교 입구 1.7km) 및 여의서로 하부 한강공원 국회축구장에서 열린다. 이번 여의도 ..

여행 2024.03.29

[오늘의 운세] 3월 29일 금요일 (음력 2월 20일 壬辰)

36년생 뜬구름 잡는 것처럼 허무한 것이 없다. 48년생 한가운데 아닌 가장자리로. 60년생 서툰 도둑이 첫날밤에 들킨다. 72년생 요량 없이 남 말만 듣다 보면 목적 달성 어렵다. 84년생 젊다고 건강관리 소홀히 마라. 96년생 웃을 일 없어도 웃어라. 37년생 말 못 할 고민 생길 수도. 49년생 처음 마음먹은 대로 추진하도록. 61년생 은혜를 원망으로 갚아서야. 73년생 안락한 일상 속 뜻밖에 놀랄 일. 85년생 동료의 조언을 곧이곧대로 믿지 마라. 97년생 윗사람에게 밉보이면 오래간다. 38년생 행복은 가족의 관심과 배려에. 50년생 오늘 술자리는 피하는 것이 현명. 62년생 아랫사람의 비협조로 고달픈 하루. 74년생 남의 실패를 본보기로 삼아야. 86년생 순조로워도 긴장의 끈을 놓지 마라. 98..

생활 2024.03.29

[맨발걷기 논란] 걷기길 날림 조성에 “의학적 효능 없다” 지적도

맨발걷기는 연령대를 가리지 않고 유행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급격히 유행하고 있는 맨발걷기 열풍에 따른 후폭풍으로 황톳길이 난립하고, 맨발걷기에 유사과학적인 요소가 있다고 우려하는 여론이 조금씩 높아지고 있다. 맨발걷기는 2000년대를 전후로 ‘발은 제2의 심장’이라는 말과 더불어 대두된 운동이다. 이후 조금씩 입소문을 타다가 지난해 여름 KBS 인기 프로그램 ‘생로병사의 비밀’에서 맨발걷기의 효능에 대해 다루면서 급속히 동호인 수가 늘고 있다. 맨발걷기는 문자 그대로 맨발로 길을 걷는 것을 의미한다. 주로 걷는 곳은 도시공원의 숲길이나 해변 모래사장, 완만한 등산로다. 신발을 신지 않고 맨발로 땅을 밟으면 발에 지압효과가 더 뛰어나 상대적으로 더 많은 스트레스 지수 감소, 혈액순환 향상 등의 효과를 얻을..

건강 2024.03.29

계단 오르기 건강에 좋다는데… ‘이 병’ 있으면 오히려 위험

계단 오르기 운동은 무릎 관절이 약하거나, 심장질환이 있거나, 빈혈이 있으면 하지 않는 게 좋다. 운동을 위해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다. 계단을 오르면 평지를 걸을 때보다 에너지가 많이 소모돼 운동 효과가 높아지고 심폐 기능도 향상된다. 전체적인 근육량도 증가해서 기초대사량이 높아지고, 지구력·균형감각 등에도 도움이 된다. 그런데, 의외로 주의해야 하는 사람들이 있다. ◇무릎 관절 약하면 위험해 계단 오르기는 건강에 도움이 되지만, 무릎 관절이 안 좋다면 추천하지 않는다. 무릎 관절의 힘이 약한 상태에서 계단을 오르면 지속적으로 관절에 힘이 가해져 관절염이 생기기 쉽다. 계단을 오를 때 무릎이 아프다면 이미 관절 힘이 약해졌을 수 있다. 무릎 관절이 좋지 않은 사람이 계단 오르기처럼..

건강 2024.03.29

김치연구가 배양자의 약이 되는 봄나물 레시피

봄나물에는 나른하고 피곤한 몸에 생기와 활력을 더해줄 다양한 영양분이 가득하다. 건강과 입맛을 살려주는 다양한 봄나물을 활용한 요리는 봄철 가족의 건강을 지키기에 더없이 좋은 음식이다. 바다의 향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는 멍게는 싱그러운 바다 향과 함께 씹을수록 은은하게 올라오는 단맛으로 봄철 입맛을 돋우기에 딱 좋은 식재료예요. 멍게비빔밥은 싱싱한 멍게만 있다면 뚝딱 만들 수 있는 메뉴로 멍게의 바다 향과 다양한 채소의 푸릇한 향이 어우러져 입맛을 돋워줍니다. ‘봄 주꾸미, 가을 낙지’라는 말이 있듯이 봄에는 주꾸미만 한 재료가 없어요. 산란기인 봄의 주꾸미는 쫄깃한 맛도 있고 알도 꽉 들어차 있죠. 주꾸미는 조리 전에 미끌미끌한 표면을 잘 닦아내야 양념이 고루 잘 배어들어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소금으..

생활 2024.03.29

혈관 틀어막는 ‘피떡’ 예방하려면? ‘이 식품’ 자주 드세요

토마토, 오미자, 일부 버섯이 혈전 용해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심뇌혈관질환을 예방하려면 ‘혈전(피떡)’이 생성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 혈관이 혈전으로 막히면 심장과 뇌에 치명적인 손상이 생길 수 있어서다.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 혈전은 생긴 부위에 따라 두 가지로 나뉜다. 심장에서 나온 혈액을 온몸의 장기와 미세혈관으로 보내는 동맥에 혈전이 생기면 ‘동맥혈전증’, 온몸을 돌고 난 피를 심장으로 보내는 정맥에 혈전이 생기면 ‘정맥혈전증’으로 분류한다. 동맥은 정맥보다 혈류가 빨라 잘 정체되지 않으므로 동맥혈전증보다는 정맥혈전증이 잦다. 혈전은 다양한 이유로 생긴다. 동맥혈전증은 대부분 혈관이 딱딱해지는 동맥경화가 원인이다. 동맥경화가 있으면 혈관내피세포가 손상돼 혈액 속 혈소판..

생활 2024.03.29

아침 식사로 가장 좋은 3가지 식품

아침 식사는 하루를 시작하는 가장 중요한 식사 중 하나이다. 올바른 영양소와 에너지를 공급해주어 하루를 건강하고 활기차게 시작하는 데 도움이 된다. 아침에는 영양가가 높고 가볍게 소화되는 음식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아침에 먹으면 가장 좋은 음식 3가지를 소개한다. 아침 식사로 가장 좋은 3가지 음식 1. 달걀 우선 달걀은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이다. 단백질은 우리 몸의 근육, 뼈, 피부 등 다양한 조직을 구성하는데 필수적인 영양소이다. 아침에 충분한 단백질을 섭취하면 하루 내내 에너지를 유지할 수 있으며, 식사 후에도 포만감이 오래 유지된다. 또한, 달걀에는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비타민 B12, 비타민 D, 비타민 E, 철분, 아연 등이다. 특히 비타민 B12는 신경 기능과 혈액 생성..

생활 2024.03.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