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문을 열면 마음이들어오고. 마음을 열면 행복이 들어옵니다.
우리 함께라서 행복한 세상...건강하게 행복한 하루 지내세요.

2024/02/28 9

[등산왕] 백두대간 상식 7가지

1 한반도의 가장 큰 산줄기 백두대간白頭大幹은 백두산에서 시작되어 지리산까지 이어지는 한반도의 가장 크고 긴 산줄기. 남한 구간 687km, 북한 구간 955km이며 총 거리 1,642km이다. 항간에 1,400km라는 설이 있으나 이는 잘못된 내용이다. 2 태백산맥과 백두대간은 같다? 다르다. 태백산맥은 20세기 초 일본 지리학자가 한반도를 답사한 후 지질 성분을 기초로 정립하고 이름 지은 개념이다. 백두대간은 조선의 지리체계인 에 따른 것으로 이름만 다른 것이 아니라 산줄기 위치도 상당 부분 다르다. 3 백두대간은 누가 지은 이름인가? 조선시대 지리 족보인 에 수록된 명칭이다. 누가 이름 지었는지 알 수 없으나, 수 백 년 전부터 불리던 한반도 대표 산줄기 이름이다. 4 내용은 무엇인가? 이름 그대로..

등산 2024.02.28

푸른 바다를 따라 걷기 좋은 동해안 트레킹 4

이런 분들에게 추천해 드립니다! ֎ 바다를 원 없이 즐기고 싶은 분 ֎ 트레킹을 좋아하시는 분 ֎ 해안을 따라 유유자적 걷고 싶은 분 ⭐ 추천 장소 ⭐ 동해 망상해변길, 삼척 맹방해변길, 영덕 블루로드, 부산 이기대 해안산책로 동해 망상해변길 (해파랑길 34코스) 망상해변길은 해파랑길 34코스의 한 구간으로 동해시의 대표 해수욕장인 망상해변에서 출발해 묵호항까지 이르는 8.7km의 산책로입니다. 이곳은 완만한 경사로 이루어져 있어 바다와 하늘이 맞닿은 수평선을 바라보며 여유로운 산책을 즐기기 좋은데요. 상쾌한 바닷바람을 맞으며 거닐다 보면 어촌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묵호항과 논골담길 그리고 도째비골 스카이밸리, 해랑전망대까지 함께 둘러볼 수 있습니다. 바다를 벗 삼아 힐링의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이곳에..

여행 2024.02.28

[오늘의 운세] 2월 28일 수요일 (음력 1월 19일 壬戌)

36년생 생각 바꾸면 길 열린다. 48년생 물결 흘려가듯 자연스럽게 가라. 60년생 따라잡으려 말고 나란히 함께 가도록. 72년생 행복해지려 노력해야 행복. 84년생 만족하지 못하면 항시 부족하기 마련. 96년생 조화롭되 동화되지는 말아야. 37년생 조급하게 서두르면 이익이 준다. 49년생 선무당이 장구만 나무란다. 61년생 성찰과 탐구의 시간 갖도록. 73년생 비 갠 뒤 건넨 우산 고마워 할 리가 있나. 85년생 소 잃고 외양간 고치기. 97년생 고유한 기술은 절대 노출시키지 마라. 38년생 기다리지 말고 먼저 다가가라. 50년생 친구가 시기하니 주위를 경계. 62년생 언행일치는 의지의 문제. 74년생 현실 즐기며 상황에 적응하도록. 86년생 즐거워 웃는 게 아니다 웃어서 즐거운 것. 98년생 어느 정..

생활 2024.02.28

“콧물이 겨울보다 더해”…봄철 알레르기 행진 벌써 두렵네

알레르기는 이런 외형적 증세 뿐 아니라 체내 시스템에 영향을 미쳐 천식과 습진 같은 다양한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곧 봄이다. 봄철 알레르기하면 보통 코 막힘과 재채기를 떠올린다. 알레르기는 이런 외형적 증세 뿐 아니라 체내 시스템에 영향을 미쳐 천식과 습진 같은 다양한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미국알레르기천식면역학회(ACAAI)의 발표 자료를 토대로 건강의학 웹진 ‘헬스 데이’가 17일(현지시간) 보도한 내용이다. ACAAI의 게일렌 마샬 회장은 “꽃가루, 곰팡이포자, 기타 공기 중 입자 같은 봄철 알레르기 유발 물질(알레르겐)은 코 알레르기를 유발할 뿐만 아니라 천식 및 습진을 포함한 다양한 알레르기 질환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모든 알레르기 반응이 어떻게 상호 연결돼 있..

건강 2024.02.28

대장암 예방에 좋은 vs 나쁜 음식

국내 암 발병률 2위를 차지하고 있는 대장암은 불과 20~30년 전만 해도 눈에 띄는 암이 아니었다. 그러나 지금은 한 해에 3만 3천 명에 육박하는 신규 환자가 쏟아지는 국내 최다 암 중 하나이다. 대장암 발병에는 식습관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데, 특히 가공육‧적색육, 정제된 탄수화물 위주의 서구화된 식사가 대장암 발병의 주된 원인 중 하나로 손꼽힌다. 대장암 예방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에 대해 알아본다. 가공육을 즐겨 먹으면 대장암 발병 위험이 높아진다 대장암 예방에 좋은 음식 끼니에 콩을 곁들여 먹으면 대장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 콩에 풍부한 이소플라본 성분에는 암세포 증식을 막는 효능이 있다. 또한 지방산 합성을 억제하고 대변 배출을 촉진해 대장암을 억제한다. 국립암센터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

건강 2024.02.28

“어린 길고양이 ‘냥줍’ 했는데… ‘일반 사료’ 먹이면 될까요?” [멍멍냥냥]

자묘(생후 1년 미만의 고양이)가 필요로 하는 영양소와 그 함량은 성묘와 조금 달라 자묘 전용 사료를 먹여야 한다. 길고양이를 집으로 데려와 가족 삼는 것을 흔히 ‘냥줍’이라 한다. “고양이를 주워왔다”는 말에서 비롯된 단어다. 간혹 자그마한 새끼고양이를 데려온 후에 무엇을 먹여야 할지 몰라 곤란해하는 사람도 있다. 마트에 파는 고양이용 사료를 아무거나 사 와서 먹이면 될까? 마트에 파는 사료는 대부분 성묘용 사료다. 그러나 성묘가 먹는 사료를 어린 고양이에게 먹이는 건 좋지 않다. 고양이는 생후 1년을 기준으로 어린이와 어른이 나뉜다. 자묘(생후 1년 미만의 고양이)는 활동량이 많고 신체 성장 속도도 빠르다. 특히 4~6개월 시기에 급격히 성장한다. 이에 몸에서 필요로 하는 에너지양이 많지만, 성묘만큼..

생활 2024.02.28

매운맛에 즐겨 먹었는데…‘고추씨’의 의외의 건강효과 4

우리나라에서는 고추를 빻아 고춧가루를 만들 때 보통 고추씨를 제거해서 버린다. 이렇게 쓸모없게 생각되던 고추씨가 의외로 고추 자체보다 효능이 더 많은 것으로 확인됐다. 체지방 감량, 항암 작용, 치매 예방 등 다양한 고추씨의 효능에 대해 알아봤다. 고추의 캡사이신 성분은 고추씨에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다 1. 다이어트 효과 캡사이신 성분은 다이어트 효과로 잘 알려져 있다. 캡사이신이란 고추에서 추출되는 알칼로이드의 일종으로, 매운맛을 내는 성분으로, 고추씨에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다. 캡사이신은 식욕과 에너지 섭취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교감신경을 활성화해 지방축적을 막는다. 지방을 연료로 사용하는 갈색지방을 도와 단순 체중 감량이 아닌 체지방 감량에 효과적이다. 2. 염증 완화 효과 ‘매운 음식은 ..

생활 2024.02.28

아침마다 붓는 얼굴… 달달한 ‘이 음식’ 먹으면 쏙 빠져

부기를 뺄 때는 바나나 외에도 팥이나 늙은 호박 등을 먹는 게 도움이 된다. 아침에 일어났을 때 유독 얼굴이나 다리 등이 잘 붓는 사람들이 있다. 이런 부기를 뺄 때는 노폐물 배출을 돕는 음식을 먹는 게 효과적이다. 부기를 뺄 때 먹기 좋은 음식을 알아봤다. ◇바나나 바나나는 몸의 부기를 빼주는 대표적인 식품이다. 바나나에는 나트륨을 배출하는 칼륨이 100g당 335mg 함유됐다. 그리고 수용성 식이섬유인 펙틴과 프럭토올리고당도 배변 활동을 유도해 복부 지방은 물론 몸의 부기를 빼는 데도 도움을 준다. 다만, 바나나는 마그네슘 함량이 높아서 공복에 먹지 않는 게 좋다. 빈속에 혈관 속 마그네슘 수치가 높아지면 칼륨과 균형 상태가 깨져 심혈관에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콩팥 질환을 앓거나 저혈압..

생활 2024.0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