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문을 열면 마음이들어오고. 마음을 열면 행복이 들어옵니다.
우리 함께라서 행복한 세상...건강하게 행복한 하루 지내세요.

2024/02/17 9

[전라도의 숨은 명산 계족산] 닭다리 닮은 산세…주변에 ‘닭구이 거리’ 생겨

청소골 계곡에서 발원한 물줄기는 순천의 젖줄 호남정맥 주능선이 조망되는 깃대봉 아래 조망바위. 전국에는 계족산鷄足山이 여러 곳 있다. 순천·광양 계족산(729.4m)을 비롯해 대전 계족산(423.8m), 구례 계족산(702.8m), 영월 계족산(889.6m) 총 4곳이다. 계족산의 이름 유래에는 여러 설이 있다. 하나는 산의 모양이 닭다리를 닮았다는 것인데, 그 때문에 계족산은 닭발산, 혹은 닭다리산이라고 불린다. 또 다른 설은 지네가 많은 지역에 지네의 천적인 닭의 이름을 붙였다는 이야기다. 지네는 땅이 축축하고 어두운 곳을 좋아하는 습성이 있는데, 실제로 4곳의 계족산은 지네가 생육하기 좋은 큰 강이나 큰 계곡을 끼고 있다. 더 설득력 있는 이야기다. 순천과 광양의 경계에 위치한 계족산은 호남정맥의 ..

등산 2024.02.17

[울진 특집] 지금 울진대게가 딱 제철입니다

2월 22~25일 후포항서 대게축제 세계적 명품 울진 박달대게의 위용. 울진대게는 7년 연속 대한민국 브랜드 대상을 받았다. 정월대보름 무렵부터 계절풍이 불기 시작하면 울진의 대게잡이는 시작된다. 이때부터 알이 꽝꽝 여물고 살이 많은 상품이 잡히기 시작하는 것이다. 대게라는 이름은 큰 대大자를 붙인 ‘큰 게’란 뜻이 아니다. 길쭉한 다리가 대나무 같아 대게라고 한다. 몸통의 껍데기는 둥근 삼각형으로, 수컷은 길이 약 12.2cm, 너비 약 13cm이고, 암컷은 길이 약 7.5cm, 너비 약 7.8cm로서, 수컷이 암컷에 비해 크다. 깊이 30∼1,800m 바다의 진흙 또는 모래바닥에 산다. 암컷과 수컷의 서식처가 분리되어 있어, 어린 대게와 성숙한 암컷은 수심 200∼300m에 서식하며, 수컷은 수심 3..

여행 2024.02.17

[오늘의 운세] 2월 17.18일 토.요일 (음력 1월 8일 辛亥)

36년생 가망 없는 일이면 과감하게 정리하도록. 48년생 씹지 않고 밥맛 알 수 있을까. 60년생 조용히 있어도 내 몫은 돌아온다. 72년생 내 인생도 주인 노릇 해야 내가 주인. 84년생 문제도 해답도 배우자에게. 96년생 내 일 아니면 곁눈도 주지 마라. 37년생 귀인이 만난다면 분명 범띠. 49년생 언젠가 할 일이면 지금. 61년생 예상한 기우가 현실로 나타나는구나. 73년생 쉽게 딴 복숭아는 달지 않다. 85년생 옳은 일에도 비난과 모함은 있기 마련. 97년생 허무한 가운데도 실속 보리라. 38년생 만사 여의(如意)하니 운수 대통. 50년생 본업 외의 일이라면 눈길도 주지 마라. 62년생 문제점 찾지 말고, 해결책 찾아라. 74년생 한 번 실패가 영영 실패는 아니다. 86년생 지나면 다 웃어 넘길..

생활 2024.02.17

“정상 혈당은 몇?”…꼭 알아야 할 5가지 건강 숫자

혈압, 혈당, 체질량지수, 허리-엉덩이비율, 콜레스테롤 혈압, 혈당, 체질량지수(BMI), 허리-엉덩이비율(WHR), 콜레스테롤. 다섯 가지 수치로 건강 상태를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다. 하루 걸음 수, 칼로리 소모량, 과일 및 채소 섭취량 등 건강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지표는 매우 많다. 하지만 실제로는 다섯 가지 수치로 건강 상태를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다. 바로 혈압, 혈당, 체질량지수(BMI), 허리-엉덩이비율(WHR), 콜레스테롤 수치다. 건강을 위해 잘 관리해야 할 다섯 가지 건강과 관련된 숫자에 관해 영국 일간 데일리메일에서 소개했다. △ 혈압 = 알아둬야 할 숫자 120/80mmHg 고혈압은 흔히 소리 없는 살인자라고 불린다. 아무런 증상을 보이지 않는 환자들이 많아 붙여진 별명이다...

건강 2024.02.17

아침밥 대신 습관처럼 마시는 ‘이 음료’… 위 건강엔 독이다?

우유에는 위산 분비를 촉진하는 성분이 있어 공복에 먹으면 위에 무리를 줄 수 있다. 아침밥은 하루 동안 필요한 에너지원을 공급해주는 만큼 중요하다. 하지만 시간이 부족한 현대인들이 매번 아침 식사를 챙겨 먹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그래서 간단하게 아침밥 대신 공복에 우유를 마시는 경우가 많은데, 위에 자극을 줄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빈속에 우유를 마시면 우유에 든 칼슘과 카제인이라는 단백질이 위산 분비를 촉진하고, 위벽을 자극해 위에 무리를 준다. 또 공복 상태에서 마시는 우유는 위의 연동운동을 자극해 단백질 등의 영양소가 체내에 흡수되지 못하고 빠져나가 열량으로 전환된다. 특히 위가 건강하지 않은 사람, 위궤양, 유당불내증(유당을 분해, 소화하지 못하는 증상) 등 환자는 빈속에 우유를 마시면 위 건..

건강 2024.02.17

“잇몸 건강?” 시금치 양상추 먹어라…구강청결제 보다 좋아

시금치 양상추 등 잎채소, 살균 구강청결제처럼 부작용 없고 하얀 건강 치아에 도움 뽀빠이 만화로 유명한 시금치는 대표적인 잎채소다. 시금치, 양상추, 비트 뿌리 등 잎채소가 잇몸병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된다. 그 속에 들어있는 ‘질산염’ 덕분이다. 잎채소는 건강 식품으로 꼽힌다. 그런 잎채소가 잇몸병의 예방과 치료에 구강청결제보다 더 좋을 수 있을까? 호주 비영리매체 ≪더 컨버세이션(The Conversation)≫에 따르면 시금치 등 잎채소에서 발견되는 ‘질산염’ 분자는 잇몸병 예방 등 구강 건강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살균 구강청결제처럼 부작용이 없으면서 효과가 좋다. 영국 스코틀랜드 서부대(UWS) 미아 커슨즈 벌리 박사(보건생명과학부)는 “잎채소에는 질산염이 풍부하며 이는 입안의 ‘질산염 환..

생활 2024.02.17

지중해식 식단에 빠질 수 없는 ‘올리브유’…이런 효능까지

지중해식 식단을 만들 때 빠질 수 없는 핵심 재료가 바로 올리브유다. 올리브 특유의 향미를 그대로 간직한 올리브유는 파스타 등의 양식에서 음식의 풍미를 더해주는 식재료로 사랑받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건강상 이점도 자랑한다.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를 할 때도 부담 없이 먹을 수 있고, 피부나 머리카락 등에 발라 주면 건조감이 개선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이외에 올리브유가 자랑하는 효능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본다. 올리브유는 심혈관질환 예방 등 다양한 건강 이점을 자랑한다 1. 심혈관질환 예방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따르면, 올리브유 23g(약 1.5테이블스푼)을 매일 섭취하면 심혈관질환 예방 효과를 볼 수 있다. 올리브유에는 단일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

생활 2024.02.17

반려동물에게 사료 대신 ‘자연식’… 수의사는 권장할까? [멍멍냥냥]

반려동물에게 생식을 급여하는 것은 나름의 장점이 있을 수 있지만, 자칫 영양 불균형과 세균 감염을 초래할 수 있다. 반려동물 사료 업체가 우후죽순 생겨나며 방부제나 저품질 재료가 들어간 사료를 먹이게 될까 우려하는 보호자가 많다. 이에 일부 보호자는 반려동물에게 직접 식단은 만들어 먹이기도 한다. 그중 하나가 식품 원재료를 최대한 살려서 급여하는 자연식이다. 자연식은 익히지 않은 ‘생식(生食)’과 불로 조리한 ‘화식(火食)’으로 나뉜다. 일부 보호자는 반려동물이 자연에서 살 때의 식습관이 ‘생식’과 가까우므로 생식이 사료보다 건강에 더 좋다고 믿는다. 그러나 자연식, 그중에서도 특히 생식은 장점보다 부작용이 클 위험이 있다. ◇자연식, 잘 급여하면 좋겠지만… ‘제대로’ 급여하기 어려워 자연식과 사료 모두..

생활 2024.0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