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문을 열면 마음이들어오고. 마음을 열면 행복이 들어옵니다.
우리 함께라서 행복한 세상...건강하게 행복한 하루 지내세요.

2024/02/08 9

[덕유산 육구종주] 덕유산 대피소 사람들

겨울 덕유산 종주는 많은 산꾼들의 로망이다. ‘이곳을 걷는 건’ 마치 눈꽃행성을 누비는 기분이다. 빠르게 능선을 돌파하는 것도 나름대로의 재미가 있지만, 대피소에서 하루 묵으며 천천히 덕유산을 즐겨보는 것은 어떨까? 대피소에서 쉬어가면 체력도 아끼고, 즐거움도 200%로 상승할 것이다. 취재팀은 2박3일 일정으로 덕유산을 종주했다. 덕유산에서 머물렀던 대피소와 만났던 사람들을 소개한다. 삿갓재대피소 전경 삿갓재대피소에서 근무하는 정근태 주임. 그는 총 8년째 이곳에서 근무 중이다. 삿갓재대피소 수용인원 최대 26명, 겨울철 이용객 많아 덕유산 육구종주의 주요 거점이다. 국립공원공단이 직접 관리한다. 덕유산 능선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어, 접근성과 활용성이 좋다. 이곳에서 가장 가까운 황점마을에서 대피소까지..

등산 2024.02.08

한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마을, 남사예담촌

정갈하게 쌓은 옛 담을 품은 마을 남사예담촌. ‘예를 담아 드린다’는 깊은 속뜻을 지닌 선비의 고장으로 떠나보자. ●햇살 따스한 날의 고택 산책 남사예담촌 한옥마을 하면 수백 년을 이어온 기품 있는 고택들을 떠올리게 된다. 경북에 안동 하회마을이 있다면 경남에는 남사예담촌이 손꼽힌다. 한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마을 1호로 선정된 남사예담촌은 지리산에서 흘러온 남사천(사수천)이 마을을 감싸 안은 명당에 위치해 있다. 예로부터 주변 지형을 공자가 태어났던 니구산과 사수에 비유할 만큼 학식 높은 선비들이 많이 배출되었던 고장이다. 특이하게도 대부분 한옥마을이 같은 성씨로 이뤄진 집성촌인데 반해 남사예담촌은 여러 성씨가 모여 있다. 이씨 고가, 최씨 고가, 연일정씨 문중의 재실인 사양정가 등 서로 다른 성씨들이 ..

여행 2024.02.08

[오늘의 운세] 2월 8일 목요일(음력 12월 29일 壬寅)

36년생 좋은 일에도 장애 있는 법. 48년생 상황 변하는 법이니 고집하지 마라. 60년생 욕망과 행위 중간에는 반드시 이성적 판단 필요. 72년생 아프지 않은 인생 있나. 84년생 정직하고 성실한 태도 갖도록. 96년생 너무 맑은 물에는 고기 없는 법. 37년생 모두의 불만 일시에 해결하려 마라. 49년생 산적한 일들이 한순간 해결될 듯. 61년생 미처 몰입하지 않으면 목적 달성 어렵다. 73년생 남 향한 비판 나에게로 돌리도록. 85년생 말도 용마라면 좋아한다. 97년생 하늘 도우니 못 할 일 무엇. 38년생 어려움 있다면 말띠와 상의. 50년생 사막에서 오아시스를 만난 격. 62년생 지난 일 잊고 내일을 준비. 74년생 친구와 함께면 천리 길도 한걸음. 86년생 감정 기복으로 인한 사람들과의 충돌을..

생활 2024.02.08

유산소 vs 근력운동…살 더 잘 빠지는 운동은?

칼로리 소모는 유산소 운동이 크지만, 근력 키우면 안정시대사율 높아져 살 빼는 데 더 효과적인 운동은 유산소운동과 근력운동 중 어느 쪽일까. 살을 빼기 위해 운동을 해야겠다 결심했다면,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 중 어떤 걸 하는 게 좋을까. 목표를 달성하는 데 보다 효율적인 운동은 어느 쪽일까. 다이어트를 위한 운동 계획을 세울 때 알면 좋을 내용들, 미 건강정보 매체 ‘헬스라인(Healthline)’에서 소개한 내용으로 알아보자. 같은 시간이면 유산소 운동이 더 많은 칼로리 소모 일반적으로 비슷한 정도의 노력으로 운동을 한다면 근력 운동보다는 유산소 운동을 할 때 더 많은 칼로리가 소모된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체중이 70kg 정도 되는 사람이 적당한 속도로 30분 동안 자전거를 ..

건강 2024.02.08

“근육 더 빠져”…운동하다 중단하면 안 되는 이유 6

디트레이닝은 신진대사를 감소시키고 체중을 증가시키며 혈압과 혈당을 상승시키는 나쁜 결과를 초래한다. 운동이 좋은 건 알지만 꾸준히 계속하기란 말처럼 쉽지 않다. 지인들과 모임, 술 약속, 회식, 여행 등 운동을 빠지는 이유는 너무 많다. 그런데 운동을 꾸준히 규칙적으로 하다가 갑자기 중단하면 ‘디트레이닝’ 현상이 일어난다. 이는 트레이닝으로 얻은 효과가 트레이닝을 중단하면서 감소되는 과정을 말한다. 디트레이닝은 신진대사를 감소시키고 체중을 증가시키며 혈압과 혈당을 상승시키는 나쁜 결과를 초래한다. 특히 운동을 하다 안 하면 근육 퇴화는 더욱 빨라지게 된다. 연초 계획했던 운동에 조금씩 게을러지고 변명이 많아지고 있다면, 중단했던 운동을 다시 시작해야 할 때다. 운동하다 중단하면 안 되는 이유 6가지를 알..

건강 2024.02.08

하루 뒤면 연휴… 탈 없이 보내려면 꼭 보세요

설 명절이 다가왔다. 일터에 안가서 좋지만, 아프기 쉬운 연휴다. 장시간 이어지는 귀성길의 극심한 차량 정체와 명절 음식 준비 등으로 육체적·정신적 스트레스는 이루 말할 수 없다. 그리고 명절 특성상 기름에 튀기거나 굽는 음식이 대부분이고 간만에 만난 가족들과 술을 주고받다 보면 나도 모르게 과식과 과음을 하기 마련이다. 탈 없이 건강하게 명절 보내는 법에 대해 알아본다. ◇휴게소서 10분 스트레칭, 30분 간격 차량 환기 차 안에 오래 있다 보면 온몸의 근육이 경직돼 어깨, 목, 허리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특히 장시간 운전으로 안전벨트를 오랫동안 메고 있을 경우 쇄골 부근의 압박이 지속되면서 손과 팔이 저리고 감각이 둔해지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의정부을지대병원 가정의학과 박재민 교수는 “한 시..

생활 2024.02.08

상추·깻잎 말고도… ‘이 채소’ 고기와 먹으면 지방 덜 쌓여

상추나 깻잎 외에도 치커리, 당귀, 적근대를 고기와 함께 먹으면 건강에 좋다. 고기를 먹을 때 쌈 채소와 곁들여 먹는 사람이 많다. 고기와 상추·깻잎의 조합은 고기의 느끼함을 잡아주고, 고기에 부족한 영양분도 채울 수 있다. 그런데, 상추나 깻잎 말고도 고기와 잘 어울리는 쌈 채소가 있다. ◇치커리 치커리와 고기를 같이 먹는 경우는 종종 있다. 치커리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며, 칼륨·칼슘·비타민 등이 많다. 수분 함량도 높아서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된다. 치커리의 쓴맛을 내는 ‘인티빈’ 성분은 소화를 촉진하고 콜레스테롤을 낮춘다. 그리고 노화를 예방하고 항암 효과도 있다. 치커리는 열량이 100g당 24kcal 수준에 불과해 많이 먹어도 부담이 적다. 치커리는 동물성 단백질과 함께 섭취하면 칼륨과 칼슘의 효..

생활 2024.02.08

맛도 효능도 지금이 최고… 2월 제철 음식 4

아귀·도미는 2월을 대표하는 제철 음식이다. 어느덧 늦겨울과 초봄의 경계인 2월이다. 맛과 효능이 모두 보장되는 2월 제철 음식 4가지를 소개한다. ▶아귀=2월 제철 상에 올릴 음식으로는 아귀 요리가 제격이다. 못생긴 생선의 대명사인 아귀는 음침한 외형과는 다르게 맛과 효능이 매우 뛰어나다. 12~2월이 제철인 아귀를 지금 먹으면 쫄깃하고 부드러운 식감을 온전히 느낄 수 있다. 아귀는 단백질이 풍부해 성장기 아이의 발육에 도움이 되고,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적어 다이어트 중인 사람도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다. 이외에도 비타민A·D·E가 다량 함유돼 있어 시력 보호와 노화 방지에 효과적이다. 특히 ‘바다의 푸아그라’라고 불리는 아귀 간에는 비타민A와 E 그리고 오메가3까지 풍부하다. 다만 아귀 간을 과식하는..

생활 2024.0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