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문을 열면 마음이들어오고. 마음을 열면 행복이 들어옵니다.
우리 함께라서 행복한 세상...건강하게 행복한 하루 지내세요.

2024/02/03 9

2월에 걷기 좋은 길 4선

부산 해안누리길 몰운대길 해안누리길 몰운대길은 차분한 겨울 바다의 매력이 물씬 풍기는 다대포해수욕장역에서 시작된다. 길은 부산에서 일몰은 물론 일출도 아름답기로 유명한 몰운대유원지로 연결된다. 자연친화적 해안 절벽의 길로 총 4.2km의 코스로 2시간이면 넉넉히 둘러볼 수 있어 크게 부담도 없다. 몰운대는 16세기까지만 해도 몰운도沒雲島라는 섬이었으나 세월이 흐르면서 낙동강에서 내려오는 흙과 모래가 퇴적되어 다대포와 연결되는 바람에 육계도가 됐다. 구름이나 안개가 낀 날에는 그 모습을 잘 볼 수 없다고 해서 몰운대다. 낙동강이 남해 바다와 만나는 현장을 눈으로 확인해 볼 수 있으며 해송숲에서 은은하게 퍼져 나오는 솔향기에 취하고 사방에 흩어진 작은 섬들과 남해의 경관을 감상할 수 있다. 갈맷길4-3코스 ..

등산 2024.02.03

당신에겐 추억, 그대에겐 호기심… 감성 가득 레트로 여행

관광공사, 2월 여행지 5곳 추천 우리동네 추억의 시간여행…관광공사 2월 추천 여행지 레트로 여행지는 당시를 살았던 이들에게 추억을, 그 시절을 겪지 않은 이들에게 호기심을 불러일으킨다. 옛 감성을 오롯이 간직하고 있는 풍경 속으로 시간 여행을 떠나보는 건 어떨까. 한국관광공사가 '우리 동네 레트로'라는 주제로 2월 여행지 5곳을 추천했다. 과거로 시간여행을 떠날 수 있는 ▲경기 동두천 동광극장과 보산동관광특구 ▲강원 태백 철암탄광역사촌 ▲충남 부여 규암마을 ▲대구 군위 화본역과 엄마아빠어렸을적에 ▲전북 군산 시간여행마을이다. ◆레트로 여행, 동두천으로 가보자고! 동두천 동광극장은 1959년 문을 열었다. '전국에서 유일한 단관 극장'이다. 2015년 드라마 '응답하라 1988', 2018년 유튜브 채널..

여행 2024.02.03

중년 女 지금이라도 허벅지 종아리 근육 키워라

중년 여성에게 허벅지와 종아리 근육은 수명을 좌우하는 건강의 바로미터이다. 나이 들수록 허벅지와 종아리는 가늘어지고, 뱃살은 찌기 쉽다. 허벅지와 종아리는 근육이 감소하면서 상대적으로 가늘어지고, 내장지방으로 인해 뱃살이 찌기 때문이다. 특히 중년 여성이 꼭 챙겨야 하는 근육이 바로 허벅지와 종아리 근육이다. 날씬한 다리도 중요하지만, 허벅지와 종아리 근육은 수명을 좌우하는 건강의 바로미터이다. 중년 여성에게 허벅지, 종아리 근육이 중요한 이유를 알아본다. ◆ 근육량 늘면 혈관질환, 당뇨병, 고지혈증 예방 근육량이 많으면 중년의 건강에 큰 도움이 된다. 특히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을 준다. 근력이 많으면 자율신경계가 원활하게 작동해서 부정맥이나 급사의 위험성도 줄어든다. 또..

건강 2024.02.03

어느날 갑자기 ‘소리 없는 살인마’… 심혈관질환, 예방 식품은?

위험한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려면, 무엇보다 규칙적인 운동과 함께 건강한 식습관이 중요하다. 외부적인 증상이 거의 없고 어느날 갑자기 발생하기 때문에, ‘소리 없는 살인마’로 불린다. 바로 ‘심혈관질환’이다. 심혈관질환은 전 세계 사망 원인의 29%를 차지할 정도로 심각한 병으로, 심장과 주요 동맥에 발생한다. 이렇듯 위험한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려면, 무엇보다 규칙적인 운동과 함께 건강한 식습관이 중요하다. 또한 꾸준한 체중 조절로 비만을 피해야 하고, 특히 고혈압에 걸리지 않도록 혈압혈관 건강에 신경 써야 한다. 심혈관질환 예방 효과가 탁월한 식품 6가지를 알아본다. ◆ 고구마 폴리페놀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혈압을 감소시킨다. 혈관을 강화시켜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의 질병을 막는데 좋다. 고구..

건강 2024.02.03

“내 얼굴에 다크서클 무슨 종류?” …4가지 유형 따라 관리도 달라야

혈관이 보이는 다크서클에는 카페인이 도움 푸르스름하거나 자줏빛으로 보이는 혈관성 다크서클은 눈에 보이는 혈관이 원인이다. 푸자 박사는 “혈관을 수축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카페인이 가장 좋은 치료 성분”이라고 말했다. 다크서클은 실제보다 더 나이 들어 보이게 하거나 피곤해 보이게 한다. 유전, 피로, 탈수, 스트레스, 알코올 남용, 알레르기, 흡연 등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데 가장 주요한 원인은 노화이다. 눈 아래 피부는 나이가 들면서 탄력을 잃고 얇아진다. 이때 피부밑의 어두운 혈관은 더 잘 보이게 돼 눈 밑이 어두워진다. 미국 뉴욕에서 개업 중인 피부과 전문의인 찰스 푸자 박사는 이러한 보기 흉한 반점에 대한 해결책을 35초 분량의 틱톡 영상에서 공유했다. 미국 매체 뉴욕포스트에 따르면..

건강 2024.02.03

[오늘의 운세] 2월 3일 토요일 (음력 12월 24일 丁酉)

36년생 밤길 비단옷 입고 걷는 격. 48년생 사소한 일도 소홀히 하면 후회막급. 60년생 공기처럼 걸림 없는 삶 살아야. 72년생 직장과 명예 운 좋아지는 시기. 84년생 집중력 올려야 성과도 올라간다. 96년생 동료가 시기하니 주위를 경계. 37년생 용기 있는 결단 필요. 49년생 좋아하는 일 찾아 여유 만끽하라. 61년생 하고 싶어도 하지 말아야 할 게 있다. 73년생 심술쟁이는 주변 지지 받기 어렵다. 85년생 백전노장도 검 들어야 승전. 97년생 중요한 결정은 다음으로 미루도록. 38년생 근심 없앨 약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50년생 어려운 상황일수록 기본으로 돌아가야. 62년생 대접받고 싶으면 먼저 대접하라. 74년생 개인보다 전체 위한 희생 필요. 86년생 안 만족스러워도 지금 이대로가 좋다..

생활 2024.02.03

시래기 꾸준히 먹었더니… 장 청소-체중에 변화가?

열량 낮고 식이섬유-칼슘 풍부, 대장-뻐 건강에 기여 시래기는 식이섬유, 단백질 함량이 높아 장 건강, 근육 유지에 도움이 된다. 시래기는 무의 줄기인 무청을 햇볕에 말린 것이다. 과거에는 김장하고 남은 무청으로 흔히 먹던 식재료였지만, 요즘은 ‘귀한’ 웰빙 식품이 되었다. 건강식 열풍이 불면서 식이섬유-칼슘이 풍부한 시래기가 각광받고 있다. 건강을 위해 먼 곳까지 찾아가 시래기 음식을 먹는 경우도 있다. 집에서도 시래기국, 시래기된장국, 사래기나물 등을 만들어보자. 장 청소 효과, 근육에 좋은 영양소…체중 조절에도 기여 왜? 과거 우리 할머니들은 겨울에 부족하기 쉬운 비타민, 칼슘, 철분, 식이섬유 등을 시래기를 통해 섭취했다. 영양소 이름은 몰라도 예로부터 내려온 건강식을 챙긴 것이다. 국가표준식품성..

생활 2024.02.03

국밥·김치는 최고의 궁합? 건강에는 ‘최악의 궁합’

국밥은 소화 기능을 떨어뜨릴 수 있고 나트륨 과다 섭취로 이어질 위험이 있다. 추운 날씨에 먹는 국밥은 한국인 사이 인기 메뉴로 꼽힌다. 그런데, 국밥을 자주 먹으면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어 조심해야 한다. 국밥을 자주 먹으면 위에 부담을 줘 소화 기능을 떨어뜨릴 수 있다. 국에 밥을 말아 먹으면 나도 모르게 밥을 제대로 씹지도 않고 넘길 수 있다. 소화는 치아가 잘게 부순 음식물 속 전분을 침 속 소화효소인 ‘아밀라아제’가 분해하며 시작된다. 그런데 음식물을 제대로 씹지 않고 삼키면 일차 소화 과정을 제대로 거치지 못한 음식물을 위가 곧바로 소화해야 한다. 게다가 국밥을 먹으면 단기간에 더 많은 양의 음식을 빠르게 먹게 된다. 실제로 동덕여대 식품영양학과 연구팀에 따르면 밥을 국에 말아 먹는 사람들..

생활 2024.0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