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문을 열면 마음이들어오고. 마음을 열면 행복이 들어옵니다.
우리 함께라서 행복한 세상...건강하게 행복한 하루 지내세요.

2024/02/13 9

[백패킹 서바이벌] ‘꾼’들이 한겨울 밖에서 자는 법

텐트 서바이벌 게임 참가자들은 어떤 극동계 장비를 사용할까? 텐트 이외의 장비들을 살펴보았다. 히말라야와 남미 안데스 6,000m대 고산을 올랐거나, 오랫동안 산에 다닌 이들은 어떤 한겨울 장비를 가져왔는지 소개한다. 민미정 '낭만야영' 필자 침낭 파작 래디칼8Z. 630g, 900필파워 구스다운. 무게 1kg. 거위솜털 95%, 거위깃털 5%를 사용했다. 우모 양은 적지만 필파워가 높아 텐트가 있다면 동계용으로 무리 없다. 폴란드 구스라 보온성이 뛰어나며, 머리와 발쪽에 특수 코팅 원단을 사용해 텐트 결로와 호흡으로 발생하는 습기에 침낭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방풍재킷 티에라 우먼 백업. 고어텍스 소재라 방풍방수 성능이 뛰어나다. 보온재킷 피엘라벤 베르그타겐 우먼 라이트 인슐레이션. 합성 보온 섬유를..

등산 2024.02.13

레트로풍을 좋아하시는 ‘군위’~

‘레트로 감성’이 트렌드로 자리잡은 지 오래. 여행에서도 예외가 아니다. 누군가에게는 이름도 낯선 경북 군위는 레트로 감성을 자극하는 여행지로 인기몰이 중이다. MZ 세대에게는 신선함을, 40대 이상에게는 추억을 선사할 경북 군위로 출발! 레트로 감성이 가득한 군위 ●여기서는 나도 ‘혜원’, 영화 촬영지 영화 는 군위를 감성 여행지로 등극시키는 데 한몫을 톡톡히 했다. 영화 를 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저 집, 참 예쁘다’라는 생각을 했을 터. 주인공 혜원(김태리)만큼 그가 머물던 시골집과 시골 풍경은 영화에서 중요한 요소였다. 그만큼 임순례 감독은 촬영지 선정에 큰 공을 들였다고 알려져 있다. 그렇게 선택한 곳이 바로 경북 군위. 영화 '리틀 포레스트' 촬영지 영화 속 모습 그대로 일반에 개방되고 있다...

여행 2024.02.13

[오늘의 운세] 2월 13일 화요일 (음력 1월 4일 丁未)

36년생 가어사(假御使)가 더 무서운 법. 48년생 배우자와 의논하여 결정하도록. 60년생 주변 이야기 너무 신경 쓰지 마라. 72년생 동쪽에서 온 사람이 귀인. 84년생 눈앞 현실만 보지 말고 이면 봐야. 96년생 노력만큼 아니어도 대가는 있다. 37년생 건강자랑은 말고 병자랑은 하랬다. 49년생 억지로 하지 말고 순리 따르도록. 61년생 준마도 명장 만나야 천리마라 한다. 73년생 평소 먹은 마음 취중(醉中)에 난다 했다. 85년생 어설픈 사냥꾼 상처 입기 쉽다. 97년생 첫인상이 성패 좌우. 38년생 천하의 용천검도 쓸 줄 모르면 무용지물. 50년생 운동과 활발한 활동이 최고 보약. 62년생 누런색과 숫자 5, 10 행운 부른다. 74년생 사람은 누구나 실수가 있는 법. 86년생 움직이지 전에 먼저..

생활 2024.02.13

밀린 잠, 연휴에 몰아서 자도 될까?…건강에는 ‘이런’ 영향

올해의 설 연휴는 대체공휴일을 포함해 총 나흘간의 연휴다. 연휴 동안 평상시 일과에 쫓기느라 부족했던 잠을 채우려는 이들도 있다. 주말이나 연휴 기간에 수면을 보충하는 것은 우울증 완화, 체중 감소, 면역력 강화 등의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하지만 평상시의 수면 패턴이 망가질 정도로 과다하게 수면을 취하는 것은 오히려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주말이나 연휴에 부족한 잠을 몰아서 자면 수면 패턴이 망가질 수 있다 불규칙한 수면 습관, 당뇨병 등 대사증후군 위험 높여 미국수면재단(National Sleep Foundation, NSF)의 권고사항에 의하면, 성인 기준 하루의 적정 수면 시간은 7~9시간 정도다. 그러나 2019년 통계청의 시간 사용 실태 조사에 따르면 평일에 적정 수면시..

건강 2024.02.13

명절 후 찾아온 손목 통증… 손목 강화 운동법 3

설 연휴에 온 가족이 함께 식사를 하기 위해 음식을 준비하다보면 평소보다 손목을 더 많이 사용할 수 있다. 이렇게 손목을 많이 사용한 이후 손목에서 저릿한 통증이 느껴진다면 명절증후군의 대표적인 질환인 손목터널증후군을 의심해볼 수 있다. 손목을 과다하게 사용한 이후에는 손목터널증후군을 주의해야 한다 손목 신경 압박으로 통증 발생…손목보호대 착용, 양 손 번갈아 사용해야 손목터널증후군은 손의 힘줄과 신경이 지나가는 통로인 수근관이 좁아지거나 내부 압력이 높아지면서 통증이 찾아오는 질환을 말한다. 장시간 컴퓨터를 사용하는 사무직이나 손목을 많이 사용하는 직업인 미용사, 요리사, 가정주부 등에서 흔하게 나타나는 편이다. 이 밖에도 비만, 당뇨병, 류마티스 관절염, 갑상선 기능 이상이 있는 경우에도 관절이나 신..

건강 2024.02.13

고기 먹을 때 몸의 변화가?…양파·마늘 vs 상추·깻잎

탄 고기의 유해 물질, 포화지방 줄이는 효과 삼겹살 등 기름진 부위가 많은 고기 구이를 먹을 때 깻잎 상추 마늘 등을 같이 먹으면 유해 물질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 고기 먹을 때 채소를 곁들이는 것은 이제 상식이다. 기름진 육류의 포화지방과 탄 부위의 발암 물질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 마늘 양파 상추 깻잎 등이 대표적이다. 다만 요즘 농산물 가격이 올라 부담스럽다. 그래도 건강을 위해 1~2종류는 먹는 게 좋다. 이들 채소류의 건강 효과를 다시 알아보자. 고기 먹을 때, 상추 깻잎 마늘 양파 함께… 이런 효능이? 삼겹살 등 고기는 기름진 부위가 많다. 살코기라도 포화지방이 포함돼 있다. 많이 먹으면 혈액-혈관에 좋지 않고 장 건강, 체중 관리에 어려움이 있다. 특히 고기 구이의 경우 탄수화물·지방·단백질..

생활 2024.02.13

껍질째 먹을수록 더 좋은 영양 식품 4

양파 껍질이 항산화성분 40배 많다니! 당근은 껍질을 까지 않고 그대로 기름에 볶아 먹을 경우 베타카로틴을 훨씬 더 많이 체내에 흡수시킬 수 있다. ‘과일은 껍질째 먹는 게 좋다’는 말은 잘 알려진 건강 상식 중 하나다. 껍질 속 식이섬유를 비롯해 비타민 등 각종 부족할 수 있는 영양소를 풍부하게 섭취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채소들 중에서도 껍질째 먹으면 더욱 몸에 좋은 경우가 있다. 알맹이보다 껍질에 영양소가 더 많은 경우도 존재한다. 과연 어떤 식재료들이 껍질째 먹어도 괜찮을까? 번거롭게 껍질을 까는 일도 줄이면서 영양소까지 챙기기 좋은 과일과 채소들은 다음과 같다. 1. 당근 시중에 파는 당근을 물에 씻은 다음 한 번씩 칼로 깎아 먹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당근의 껍질은 당근 중심부보다 더 많..

생활 2024.02.13

단백질의 힘! 면역력과 에너지 충전… 2월 제철 음식

꼬막, 아귀, 삼치 등의 2월 제철 음식은 풍부한 단백질과 비타민, 필수 아미노산을 보충해서 면역력을 올리고 에너지를 충전해준다. 아직 겨울 추위가 기승을 부리는 2월에는 긴긴 겨울 동안 약해진 면역력에 에너지도 떨어지기 십상이다. 이런 때일수록 양질의 단백질과 비타민이 풍부한 2월 제철 음식이 제격이다. 특히 꼬막, 아귀, 삼치 등의 2월 제철 음식은 풍부한 단백질과 비타민, 필수 아미노산을 보충해서 면역력을 올리고 에너지를 충전해준다. 맛과 영양 모두 뛰어난 2월 제철 음식 5가지를 소개한다. ◆ 꼬막 > 철분, 무기질이 풍부해 빈혈 예방 어패류로는 꼬막이 요즘 제철이다. 제철 꼬막에는 양질의 단백질과 비타민, 필수 아미노산이 균형 있게 들어 있다. 또한 철분 등 각종 무기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빈..

생활 2024.0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