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문을 열면 마음이들어오고. 마음을 열면 행복이 들어옵니다.
우리 함께라서 행복한 세상...건강하게 행복한 하루 지내세요.

2024/02/27 9

[제주, 어디까지 아세요 고근산] 분화구 속에 고요한 별천지가 있다

서귀포 신시가지 뒷산이자 용맥 흐르는 영험한 산 고근산과 신서귀포. 멀리 오른쪽이 서건도, 가운데가 범섬이다. 고근산(396m)은 서귀포 신시가지를 품고 당찬 산세로 솟았다. 북서에서 동남으로 기운 타원형의 산체를 가졌고, 정상에 펑퍼짐한 원형 굼부리를 품었다. 설문대할망이 백록담에 머리를, 이 굼부리에 엉덩이를 대고 범섬엔 다리를 걸치고는 물장구치며 놀았다는 전설이 전한다. 근처에 다른 산 없이 외로이 섰다고 ‘고근孤根’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정말 주변에 이렇다 할 오름이 없어서 서귀포 시가지 어디서도 고근산이 도드라진다. 오름 동쪽의 호근동에서는 ‘호근산’이라고 불렀다. 오름을 품은 서호동과 호근동 사람들은 예로부터 고근산을 용맥이 흐르는 영산으로 여겼다. 그 때문에 지금껏 오름의 중턱 이상엔 무덤을..

등산 2024.02.27

뉴트로 예산시장의 맛

새롭게 태어난 예산시장을 탐험했다. 버스 승강장을 컨셉으로 꾸며진 길안내판. 유쾌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뉴트로 예산시장 새로움(New)과 복고(Retro)를 합친 신조어 ‘뉴트로’는 요즘 핫한 예산시장과 가장 잘 어울리는 수식어다. 과거와 현재를 잇는 장소, 예산시장으로 향했다. 사실 예산시장은 꽤 긴 역사를 갖고 있다. 공식 시장 인가는 1926년에 받았지만, 조선 후기부터 시장이 형성됐을 것으로 추측된다. 1980년대에는 지역 주민과 상인으로 붐볐지만, 1990년 이후 수도권으로 인구가 유출되며 시장의 규모는 점차 축소됐다. 그러던 2018년 ‘더본코리아’ 백종원 대표가 예산군과 상호 협약을 체결하여 예산시장 일대에 ‘예산형 구도심 지역상생 프로젝트’를 추진했다. 시장의 낙후된 시설을 감각적인 인테리..

여행 2024.02.27

[오늘의 운세] 2월 27일 화요일 (음력 1월 18일 辛酉)

36년생 간과할 뿐 소중한 건 늘 곁에 있다. 48년생 뱀띠와의 관계에 각별 주의 필요. 60년생 시간은 내 편, 서두를 것 없다. 72년생 원망을 은혜로 갚아야 나중이 좋다. 84년생 임기응변으로 무난히 해결될 듯. 96년생 잦은 이동 변화 좋지 않다. 37년생 매매나 문서 거래에 이익 있다. 49년생 손바닥도 마주쳐야 소리 나지. 61년생 작은 질투가 큰 손실 초래할 수도. 73년생 꿈도 자주 말하면 현실 된다. 85년생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 소통하라. 97년생 처음은 잘 풀린 것 같지만 뒤탈을 조심. 38년생 당장 해결될 일 아니다. 50년생 진정한 용기는 쓰러졌을 때 필요. 62년생 가볍게 움직이지 말고 신중히 처신하도록. 74년생 먼저 부딪히고 난 뒤에 치유와 안정 있다. 86년생 이미 지난 ..

생활 2024.02.27

온 몸 쑤시고 아프고, 자칫 질병까지… 영양소 결핍의 징후 7

영양소 결핍은 가장 기본적인 세포 수준에서 신체 기능을 변화시킨다. 나이 때문이라고 여기기 쉬운데, 언젠가부터 이유 없이 항상 피곤하고 온 몸이 쑤시며 아프다. 이런만성 피로감과 근육통 증상에는 뜻밖의 원인이 숨겨져 있을 수 있다. 바로 영양소 결핍이다. 영양소가 부족할 때 나타나는 사소한 징후를 무심코 넘겨서는 안 되는 이유가 있다. 영양소 결핍은 가장 기본적인 세포 수준에서 신체 기능을 변화시킨다. 수분 균형, 효소 기능, 신경의 신호, 소화, 신진대사 등이 포함되고, 심한 경우에는 질병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칼슘과 비타민 D의 결핍은 뼈가 부러지기 쉬운 골다공증을 유발한다. 예방하려면 균형 잡힌 식사가 필수이고, 영양 보충제도 도움이 된다. 7가지 영양소의 결핍 징후와 대처법을 알아본..

건강 2024.02.27

파킨슨병 호전 비결은 바로 ‘맨발걷기’

뇌졸중·치매에도 좋다는 데 정말? 맨발걷기가 파킨슨병을 비롯해 뇌졸중과 알츠하이머 증세 완화에 도움이 된다는 증언이 나왔다. 맨발 걷기는 이미 많은 사람들에게 의학적으로 입증된 건강 유지 방법이다. 풀이나 흙을 맨발로 걷다 보면 땅에서 나오는 에너지를 온몸으로 흡수하게 된다. 노화가 진행되면서 가장 걱정되는 병 중 하나인 파킨슨병도 맨발 걷기를 통해 증상이 호전되고 치유되었다는 증언이 나와 화제가 되고 있다. 그밖에도 맨발 걷기를 실천한 사람들은 맨발 걷기가 알츠하이머, 뇌졸중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입을 모아 이야기한다. 구체적인 과정과 이유는 다음과 같다. ◇ 맨발로 걸어 파킨슨병 호전된 한의사 맨발걷기로 파킨슨병이 호전되었다는 사실을 처음 고백한 사람은 바로 이강일 나사렛국제병원 이사장(81)이다...

건강 2024.02.27

“달달한 캔디 대신”…먹으면 기분 좋아지는 힐링식품 5

다크 초콜릿, 호두, 굴 등은 잠시 기분만 좋아지게 하는 것이 아니라, 마음을 편안하게 이끄는 건강한 천연 힐링 식품이다. 우울하고 스트레스 받으면 달달한 음료나 달콤한 케이크부터 떠오른다. 하지만 달고 기름진 음식은 먹을 때만 일시적으로 기분을 좋아지게 할 뿐, 그 효과가 길지 않다. 오히려 혈당이 올랐다가 급속히 떨어지면서 기분이 오르락내리락 감정기복만 심해질 뿐이다. 설탕 범벅으로 잠시 기분만 좋아지는 것이 아니라, 마음을 편안하게 이끄는 건강한 천연 힐링 식품을 알아본다. ◆ 다크 초콜릿 다크 초콜릿은 기분을 향상시키는 대표적인 음식 중 하나다. 먹는 즉시 기분이 좋아지는 마법 같은 간식이다. 단, 코코아 함량이 높을수록 그리고 당분 함량은 낮을수록 이 같은 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

생활 2024.02.27

라면에 콩나물 넣어 자주 먹었더니… 몸의 변화가?

콩나물의 식이섬유, 라면의 짠 성분 줄이고 영양소 보강 콩나물은 국, 무침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다. 콩나물-라면은 짠 성분을 줄이고 영양소를 늘릴 수 있다. 콩나물은 흔한 음식이지만 건강에 참 좋다. 콩나물 무침, 콩나물국 외에도 다른 국물 요리에 넣어 먹기도 한다. 단백질 등 콩의 장점 뿐만 아니라 콩에는 없는 비타민 C도 섭취할 수 있다. 호불호가 갈리지만 라면에 콩나물을 넣어 먹는 사람도 있다. 콩나물 요리에 대해 다시 알아보자. 콩나물국에 달걀 추가했더니… 근육에 좋은 단백질이? 국가표준식품성분표에 따르면 콩나물(삶은 것) 100g에는 단백질이 4.52g 들어 있다. 근육에 좋은 단백질을 구성하는 총 아미노산이 4335mg, 음식으로 꼭 섭취해야 하는 필수 아미노산이 1650mg 있다...

생활 2024.02.27

피가 탁해지고 혈관이 굳는다고? 꼭 줄여야 하는 음식 4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낮추려면 베이컨, 소시지, 튀김류 등의 음식을 꼭 줄여야 한다. 나이 들수록 건강검진에서 주의 깊게 체크해야 하는 것이 바로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이다. 이 수치가 높으면, 피가 탁해지면서 고지혈증과 이상지질혈증의 원인이 된다. 특히 갱년기에 접어들면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가 증가하기 쉬운데, 이러면 각종 성인병에 그대로 노출된다. 또한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로 인해 혈관이 딱딱해지면서 혈관 질환까지 진행될 수 있다.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낮추려면 꼭 줄여야 하는 음식을 알아본다. ◆ 삼겹살, 베이컨, 소시지 같은 동물성 지방 포화지방산은 나쁜 콜레스테롤(LDL)을 증가시키는 가장 큰 요인이다. 주로 삼겹살, 베이컨, 소시지와 같은 동물성 지방에 들어 있다. 건강을 위해 고기도..

생활 2024.0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