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문을 열면 마음이들어오고. 마음을 열면 행복이 들어옵니다.
우리 함께라서 행복한 세상...건강하게 행복한 하루 지내세요.

2024/04/20 9

[해남 특집] 달마산 산길따라 걸어보자 땅끝까지!

미황사~도솔암~땅끝전망대 15km 종주산행 1만 불상의 모습이 담겨 있다는 도솔암 기암괴석의 모습. 능선에 서면 탁 트인 해남 바다를 한눈에 볼 수 있다. 추억을 회상할 때 가장 먼저 생각나는 도시들이 있다. 그곳에서 만들어진 기억은 대개 너무나 강렬해서, ‘잊고 싶지 않다!’ 혹은 ‘잊을 수가 없다!’라는 공통점이 있다. 해남에 대한 기억은 대체로 이와 비슷하다. 해남에 관한 것이면 가능하면 오래도록 간직하고 싶고, 생각날 때마다 꺼내어 흘끔흘끔 바라보고 싶다. 그렇게만 할 수 있다면 내 입가엔 항상 미소가 끊이지 않을 것이다. 달마산, 달마고도 해남의 첫 기억은 3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막 가을로 접어들던 시기였다. 그때 나는 지금의 아내와 함께 버스를 타고 무작정 해남으로 여행 왔다. 오래된 ..

등산 2024.04.20

[해남 특집] 미식가의 천국, 해남

먹거리, 즐길거리 땅끝까지 걷고 나니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났다. 서울서 해남까지 6시간 걸려 왔는데, 산만 타고 돌아간다고 생각하니 뭔가 좀 아쉬웠다. 마음 깊은 곳에서 ‘이왕 여기까지 온 거 해남 제대로 한 번 여행 해볼까?’라는 소리가 들렸다. 배낭을 내려놓고 해남 이곳저곳을 여행했다. 해남 남창전통시장. 해남 남창전통시장 강진과 완도를 잇는 교통 요지인 남창마을. 장 서는 날이면 남창마을이 있는 북평면을 비롯해 인근의 북일, 송지면의 싱싱한 해산물들은 모두 이곳으로 모인다. 에 따르면 남창장은 1945년 직후 형성되어 1964년 공식적으로 개설되었다고 한다. 남창장은 다른 5일 장에 비해 어물전과 갯것전(조개, 꼬막 바지락 같은 것을 파는 가게)의 규모가 크다. 상인들은 새벽 5시부터 장터에 나와..

여행 2024.04.20

[오늘의 운세] 4월 20,21일 토,일요일 (음력 3월 12,13일 甲寅, 乙卯)

36년생 신중한 처신은 허물 적게 한다. 48년생 자만심으로 자존심이 다칠 수도. 60년생 손재가 있다면 시비는 없다. 72년생 뜻밖의 유희를 경계하도록. 84년생 긁어 부스럼 만들지 마라. 96년생 얻었다고 기뻐하거나 잃었다고 근심 할 것 없다. 37년생 지나친 기대나 걱정은 마라. 49년생 주위로부터 칭찬과 치하 받을 일 있다. 61년생 우울감은 우울감 전이시키는 법. 73년생 주변사람과의 사소한 언쟁을 주의. 85년생 주변 사람들로 인해 웃음이 만면. 97년생 진급이나 명예가 살아나는 시기. 38년생 투자만큼의 가치는 있을 듯. 50년생 지금 이 순간을 즐기는 것이 최선. 62년생 단도직입보다 은근하게 접근해야. 74년생 허물 벗지 않는 뱀은 결국 죽듯 사람도 마찬가지. 86년생 위아래가 상부상조...

생활 2024.04.20

“짧고 강하게” 운동 한번만 해도…근육 강화 유전자 바뀐다

근육 강화 유전자 스위치 켜져 활성화 운동을 하면 근육 강화 유전자의 스위치가 켜져 활성화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운동은 체중 감량이나 근육의 양 증가를 뛰어넘는 놀라운 효능이 있다. 건강에 관한 거의 모든 측면을 개선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면 더 행복감을 느끼고, 피부가 좋아지고, 기억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신체와 정신 건강상 이점은 물론 수명 연장을 돕는다. 건강에 변화를 얻기 위해 엄청난 운동량이 필요한 것도 아니다. 성인을 위한 운동 지침에서는 매주 150~300분 정도 적당한 강도의 유산소 운동이나 1주일에 75분 격렬한 신체 활동을 권한다. 이와 관련해 심지어 짧은 기간 한차례 운동하는 것만으로도 유전자가 달라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스웨덴 카롤린스카연구소 연구팀에..

건강 2024.04.20

물렁살 빼고 탄탄 근육으로 채워라…남성 다이어트 수칙 7

남성 다이어트에서 군살을 빼고 근육을 늘리려면 반드시 운동과 식이요법에 집중해야 한다. 남성 다이어트에선 근육이 최고의 경쟁력이다. 유산소 운동과 더불어 근력 운동으로 근육의 양을 늘려야 체중 조절에 도움이 된다. 남성들도 체중 감량과 다이어트는 쉽지 않다. 다이어트 기간 식사량이 줄어들면 컨디션이 저조해지고, 운동도 힘들고 지겹게 느껴질 수 있다. 하지만 군살을 빼고 근육을 늘리려면 반드시 운동과 식이요법에 집중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꼭 지켜야 할 남성 다이어트 수칙을 알아본다. ◆ 유산소 운동에 더해 근력 운동 하라 근육은 뼈나 지방보다 대사율이 더 높다. 즉, 에너지 소비가 더 많다. 근력 운동으로 근육량을 늘리면 신진대사도 지키고 칼로리를 더 많이 태울 수 있다. 단순히 체중 감량을 목표로 하..

건강 2024.04.20

4050대 배불뚝 체형 많아…중년 뱃살 빼주는 식품은?

중년 뱃살을 빼려면 운동과 식습관이 모두 중요한데, 뱃살을 빼는 데 효과적인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방법이다. 우리나라 중년 인구의 상당수가 사과형 몸매이다. 사과형 몸매는 팔다리보다 유독 복부를 중심으로 배가 볼록한 체형으로 중년에서 흔히 볼 수 있다. 더 나이 들기 전에 뱃살을 빼겠다고 결심하지만, 뱃살은 빼기에 가장 어려운 부위다. 운동과 식습관이 모두 중요한데, 뱃살을 빼는 데 효과적인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방법이다. 중년 뱃살 빼는데 효과적인 식품을 알아본다. ▶ 잎채소와 녹차 잎채소와 녹차는 체내 염증과 몸속 체지방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 탄수화물이나 인스턴트 음식을 줄이는 대신 잎채소 섭취량을 늘려도 체지방 감소와 뱃살을 빼는 데 상당한 도움이 된다. ▶ 사과 사과와 같이 붉은 과일은 최상의..

생활 2024.04.20

1일 1커피, 건강에 이로울 수 있다지만… 주의해야 할 사람은?

커피는 심장·뇌·운동 능력에 좋지만, 카페인에 민감하거나 역류성 식도염이나 항문소양증을 겪고 있다면 마시지 말아야 한다. ‘1일 1커피’는 많은 현대인의 습관이다. 출근길 아침에 피곤한 몸을 각성시키거나 늦은 오후 나른한 몸을 깨우기 위해 커피를 마실 때가 있다.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커피지만, 체질이나 질환 때문에 커피가 해로운 사람도 있다. 커피는 몸에 어떤 영향을 줄까? ◇심장·뇌·운동 능력에 도움 ▷심장=커피는 심장 건강에 좋다고 알려졌다. 유럽심장학회 연구에 따르면 3만 명 이상의 참가자를 관찰했을 때 하루 최대 3잔의 커피를 마시면 심장병에 걸릴 위험이 낮아졌다. MRI 검사 결과 매일 커피를 마시는 사람이 정기적으로 커피를 마시지 않는 사람보다 심장이 더 건강한 것도 확인됐다. ▷뇌=커피는 ..

생활 2024.04.20

“딸기가 혈압 낮춘다?”…매일 먹던 과일에 이런 효능들이?

신선한 과일을 잘 선택해 자주 먹으면, 혈압과 염증 수치를 낮출 수 있다. 4월에는 달콤한 딸기가 제철이다. 과일 코너를 점령한 딸기 박스에서 새어 나오는 달콤한 향기에 벌써 취한다. 딸기를 선두로 오렌지와 키위 등 보기에도 탐스런 과일이 즐비하다. 그런데 이런 과일들은 맛만 좋은 게 아니다. 실제로 건강을 증진하고 질병을 예방하는 효능까지 뛰어나다. 특히, 신선한 과일을 잘 선택해 자주 먹으면, 혈압과 염증 수치를 낮출 수 있다. 매일 먹던 과일들의 놀라운 효능을 알아본다. ◆ 딸기, 혈압 낮추고 혈행 개선 효과 딸기는 심혈관 건강에 좋다. 특히 혈압을 낮추고 혈행을 개선시키는 효능이 있다. 하루에 8개 정도를 먹으면 비타민 C 하루 권장량의 100%를 섭취하게 된다. 자궁암, 유방암, 위암 위험을 줄..

생활 2024.0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