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문을 열면 마음이들어오고. 마음을 열면 행복이 들어옵니다.
우리 함께라서 행복한 세상...건강하게 행복한 하루 지내세요.

2024/04/05 9

“북한산 정상엔 태극기가 꼭 있어야죠” 24년간 태극기 값만 430만 원

[산지컬100] 북한산 백운대 태극기 24년간 교체한 정왕원씨 극한 산행은 단순히 체력만 좋다고 가능한 것이 아니다. 산을 대하는 올곧은 태도와 이념, 탄탄한 지식과 경험을 두루 갖춰야만 안전히 산행을 마칠 수 있다. 넷플릭스 인기 예능 에서 피지컬이 뛰어난 이를 탐구했듯, 월간은 ‘산지컬’이 뛰어난 이들을 만나본다. _ 편집자 주 “백운대에는 태극기가 있어야 합니다.” 문득 영화 ‘캐리비안의 해적’이 생각났다. 저주에 걸린 선원들이 “플라잉 더치맨에는 선장이 필요하다”는 말을 홀린 듯 되풀이하는 장면이다. 정왕원(74)씨도 영화 속 캐릭터처럼 홀린 듯이 반복적으로 얘기했다. 북한산 백운대에는 그 어떤 다른 것도 아닌 태극기가 있어야 한다고. 왜 북한산 백운대에 태극기가 있어야 한다는 것일까. 사실 태극..

등산 2024.04.05

[인천·경기 벚꽃 Top 10] 에버랜드, 7km 드라이브길…남한산성엔 1만5000그루

01 인천 인천대공원 인천 남동구 장수동에 있다. 800여 그루의 왕벚나무들이 길 양옆으로 줄지어 선 장관을 볼 수 있는 인천의 대표 벚꽃 명소다. 지난해에만 53만 명이 다녀간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해가 지면 벚꽃을 향해 LED 등을 밝혀 야간에 방문해도 벚꽃 풍경을 충분히 즐길 수 있다. 02 인천 수봉공원 인천 미추홀구 숭의동, 제물포시장 뒤편에 작은 공원이 있다. 어린이 놀이터와 자연학습장을 비롯해 궁도장, 배드민턴장, 테니스장 등의 시설을 갖췄다. 높이 37m에 이르는 인공폭포까지 있어 볼거리가 많은데, 봄이면 벚꽃도 만발한다. 이곳에서 밤에 보는 벚꽃도 장관이다. 03 인천 강화고려궁지 인천 강화군 강화읍 관청리에 있는 고려의 궁궐 터. 1232년 몽골군이 침입하고 고려왕조가 수도를 강화도로 ..

여행 2024.04.05

[오늘의 운세] 4월 5일 금요일 (음력 2월 27일 己亥)

36년생 어쭙잖게 아는 지식 오히려 위험. 48년생 외형 신경 쓰다 내실 잃을 수도. 60년생 감정 개입되면 이성은 마비. 72년생 그렇게 될 일은 결국 그렇게 된다. 84년생 전진도 좋지만 후진할 줄도 알아야. 96년생 머슴 살아도 서울 머슴을 살아라. 37년생 뱀띠가 도우면 소원 성취. 49년생 일상에 여백과 여지 두도록. 61년생 변화 시기니 주저 말고 변화하라. 73년생 마음으로 그리면 현실로 나타난다. 85년생 예상치 못한 일로 난처한 상황 연출. 97년생 여유를 가지고 차분히 생각하라. 38년생 서쪽은 운기가 살아나는 곳. 50년생 신중하고 정중하기를 태산같이 하라. 62년생 중도 지키는 자세가 필요. 74년생 가정이 최초의 학교이자 부모는 최고의 선생. 86년생 숨겨진 재능을 사용할 때가 됐..

생활 2024.04.05

“젊은 오빠!, 젊은 누나!”…60세 이후 탄탄한 몸매 유지 비결 4

단백질, 수분 잘 섭취하고, 근력 운동 꾸준히 해야 60세 이후에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려면 운동을 꾸준히 해야 한다.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은 나이에 관계없이 건강을 위해 가치 있는 목표다. 하지만 나이가 들어가면서 이를 지키는 게 힘들어진다. 신체가 젊었을 때처럼 칼로리를 잘 태우지 못하기 때문이다. 어떻게 해야 뱃살이 없이 건강한 체중을 유지할 수 있을까. 체중 감량의 황금률은 나이 들어서도 마찬가지다. 즉, △먹거나 마시는 것보다 더 많은 칼로리 태우기 △채소, 과일, 통곡물, 생선, 콩, 저지방 또는 무 지방 유제품, 살코기 섭취 △설탕이 많이 든 식품이나 영양가가 거의 없는 음식 등 빈 칼로리 제한 △유행하는 다이어트 피하기 등이다. 이와 함께 60세 이후 체중 감량을 원한다면 해야 할 것들을..

건강 2024.04.05

등에서 팔로 뻗치듯 찌릿…3개월 이상 참다간 ‘이런’ 큰일

심각한 만성통증, 빠른 진료 통해 악화 막아야 통증을 방치하면 신경계에 변화가 생겨 만성통증이 되고 수면 장애, 기억 감퇴, 신체활동 위축, 우울증, 불안증, 자살 충동 등과 같은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한국인의 정서 중에 ‘참는 것이 미덕’이라는 말이 있다. 하지만 통증의 경우 이 말이 통해서는 안 된다. 통증을 방치하면 신경계에 변화가 생겨 만성통증이 되고 수면 장애, 기억 감퇴, 신체활동 위축, 우울증, 불안증, 자살 충동 등과 같은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어서다. 급성통증이 병이나 외상 등에 의해 초래되는 감각 신경계의 반응이라면 만성통증은 통증 자체가 병으로 진행하는 과정이다. 만성통증에는 신체 증상뿐 아니라 신경 증상, 정신신체 증상 등도 포함된다. 신경 증상의 경우 대개 신체 증..

건강 2024.04.05

우유 마시면 배가 꾸르륵…혹시 나도 ‘유당불내증’일까?

우유는 칼슘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등의 영양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섭취가 권장되는 음식이다. 그런데 간혹 우유만 마셨다 하면 설사를 하고 복통을 호소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러한 경우 우유를 제대로 소화하지 못하는 ‘유당불내증’을 의심할 수 있다. 유당불내증이란 정확히 무엇이고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하이닥 전문가와 함께 짚어봤다. 우유를 마시고 복통과 설사가 찾아왔다면 유당불내증을 의심할 수 있다 Q. 유당불내증이란 무엇인가요? 유당불내증은 체내에 유당(젖당)을 분해하는 효소가 부족해져 우유와 같이 유당이 풍부한 음식을 소화하는 데 장애를 겪는 증상을 의미합니다. 보통 영아기에는 소장 내에 유당분해효소가 풍부하게 존재하지만, 이유기를 거치며 점차 감소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유당 ..

생활 2024.04.05

뻑뻑하고 피로한 눈...눈 피로 푸는 방법 5

눈은 신체 부위 중 가장 피로감을 많이 느끼는 부위이다. 특히 스마트폰, 컴퓨터 등 전자기기를 많이 사용하면서 우리 눈에는 더 많은 피로가 누적될 수밖에 없다. 그만큼 눈 건강을 관리하는 것은 중요하다. 눈에 쌓인 피로를 효과적으로 푸는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눈은 신체 부위 중 가장 피로감을 많이 느끼는 부위이다 1. 충분한 휴식 눈 피로를 푸는 법 중 가장 기본이 되는 방법이다. 15분 정도 눈을 감고 있는 것만으로 눈의 피로를 효과적으로 풀 수 있다. 눈을 감은 채로 깊은숨을 들이쉬고 내쉬면서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것이 좋다. 또 컴퓨터나 스마트폰 등을 사용할 때는 20분에 한 번씩 20초 정도 눈을 감고 쉬는 것이 좋으며, 업무 등을 할 때 는 1시간에 5분 정도 휴식을 취하면서 눈을 편안..

생활 2024.04.05

아침마다 얼굴이 퉁퉁...이유가 뭘까?

라면 중요한 면접, 소개팅 등이 있는 날 아침에 일어났을 때 얼굴이 퉁퉁 부어 있으면 당황스럽기 그지없다. 아침에 일어났을 때 얼굴이 붓는 이유는 무엇이고, 또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 아침에 퉁퉁 붓는 얼굴, 그 원인은? 밤에 먹은 라면 등의 짠 음식이 원인일 수 있다. 나트륨을 과하게 섭취하면 체내 염분 농도가 높아지는데, 이때 삼투압 현상으로 세포 내액이 조직 세포로 과다하게 유입되면 얼굴이 퉁퉁 붓게 된다. 여성의 경우 생리를 하기 전에 붓는 경우도 많다. 생리 전에는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활발하게 분비되는데, 이로 인해 염분과 수분이 체내에 정체되며 몸이 부을 수 있다. 이 밖에도 잠을 충분히 자지 않았거나 수면 패턴이 불규칙한 경우에도 얼굴 부기가 생길 가능성이 높다. 질환이 원인인 경..

생활 2024.04.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