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문을 열면 마음이들어오고. 마음을 열면 행복이 들어옵니다.
우리 함께라서 행복한 세상...건강하게 행복한 하루 지내세요.

2024/04/12 9

[지도 위를 걷다 지장산] 무주와 진안 어디쯤…현지인도 모르는 산에 들다

무주와 진안 경계의 자연미 넘치는 774m 전망대 넓고 훤하게 트인 지장산 정상 전망대의 모습. 토요일 오후 부지런한 백패커들이 이미 올라 자리를 잡았다. 오른쪽으로는 잔잔한 용담호의 정취를, 왼쪽으로는 웅장한 덕유지맥의 기상을 느낄 수 있다. 특히 저물녘 용담호 위로 곱게 이는 물비늘과 일몰이 장관이다. 지리산의 ‘지智’와 내장산의 ‘장藏’을 쓰는 산이다. 전북 무주와 진안 경계에 있는 지장산(774m)은 이름이 생소하지만, 어리석은 사람이 머물면 지혜로워진다는 지리산의 ‘지’ 자, 그리고 산 안에 숨겨진 것이 무궁무진하다고 하여 이름 붙여진 내장산의 ‘장’ 자가 합쳐진 이름이다. 나는 어느새 지리산의 지혜로움과 내장산의 숨겨진 아름다움이 그득한 지장산의 모습을 상상하며 푹 빠져 버렸다. 지장산은 진안..

등산 2024.04.12

완도일미 : 바다의 맛

완도가 선사하는 바다의 맛. 완도일미 전복을 시작으로 완도 해산물의 모든 것을 탐했다. 완도 제일의 맛 ‘전복’ 전복은 예로부터 귀한 식재료였다. 지금처럼 양식이 없던 시절에는 서민 밥상에 오르기 쉽지 않았다. 다행히 1990년대 초부터 완도에서 전복 상업양식이 태동하고, 2000년대 들어 지역 전역에서 전복 양식이 시작됐다. 이를 바탕으로 완도는 국내 전복 생산량의 70~80%를 차지하는 지역이 됐고, ‘완도 전복’이라는 브랜드도 확립했다. 완도 아침 항구 완도 전복 양식장들은 11~3월에는 미역을, 4~10월에는 다시마를 먹이며 전복을 키운다. 자연산을 고집할 필요가 없는 게 잘 관리한 양식 전복은 균일한 품질을 자랑한다. 이 같은 노력 덕분에 사시사철 맛있는 전복을 적당한 가격에 소비할 수 있는 환..

여행 2024.04.12

[오늘의 운세] 4월 12일 금요일 (음력 3월 4일 丙午)

36년생 자손으로 인한 웃음꽃 활짝. 48년생 수탉 맞서는 메뚜기는 되지 마라. 60년생 물질적 소득 아니어도 정서적 안정은 기대. 72년생 쉽게 들어온 것 쉽게 나가기 마련. 84년생 자격지심이나 열등감은 금물. 96년생 불뚝 성질이 일 그르친다. 37년생 불필요한 언사는 가급적 피하도록. 49년생 곧은 나무가 먼저 잘리는 법. 61년생 금전 구설은 절대 피하라. 73년생 동료와의 불화는 빨리 풀어야. 85년생 목적 있는 역경은 인내할 수 있어야. 97년생 좋고 나쁨도 마음먹기 나름. 38년생 소유할 수 없다면 놓아라. 50년생 새 사람과 연 닿을 수도. 62년생 참고 인내하며 추이 관망하라. 74년생 어깨 쫙 펴고 눈에 힘주고 당당하게 나서라. 86년생 개도 나갈 구멍 보고 쫓으라 했다. 98년생 의..

생활 2024.04.12

운동해도 팔뚝 살 늘어졌다?… 운동 ‘이렇게’ 했다면 처질수 밖에

헬스 센터를 찾아 자주 운동을 했는데도 팔뚝 살이 안 빠진다면, 운동량을 늘리는 것보다 자신이 얼마나 현명하게 운동하는지가 더욱 중요하다. 헬스 센터를 찾아 자주 운동을 했는데도, 팔뚝 살이 안 빠진다면 운동량 부족일까? 아니면 운동 방법이 문제일까? 운동 전문가들에 따르면, 운동량을 늘리는 것이 항상 정답은 아니다. 오히려 자신이 얼마나 현명하게 운동하는지가 더욱 중요하다. 팔 위쪽에 붙은 팔뚝 살은 나이 들수록 출렁거리고 늘어져서 고민거리가 된다. 늘어진 ‘팔뚝 살’을 빼려면, 바꿔야 할 잘못된 운동 방법을 알아본다. ◆ 한 부위만 운동해선 효과 없어 살 빼고 싶은 부위를 집중적으로 운동한다고 해서 해당 부위가 빠지는 건 아니다. ‘스포츠·운동에 대한 의학 및 과학 저널’에 실린 논문에 따르면, 실험..

건강 2024.04.12

여전히 말썽인 ‘코로나바이러스’…고위험군은 ‘이것’ 먹고 예방해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관한 관심이 낮아진 최근에도 코로나19 확진자 수는 주 4천 명 내외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이는 변이 바이러스 때문이다. BA.2.86에 이어 하위 변위인 JN.1까지 면역 회피성이 높고 체내에 면역력 형성이 안 된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가 지속적으로 등장하면서 확산세가 이어지고 있다. 변상은 약사는 코로나19의 위험성을 강조하며 “특히 고위험군은 중증 악화 위험이 있어 예방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라고 경고했다. 그런데 사실 코로나바이러스 예방법에 대한 의문을 품는 이가 많다. 이에 대해 변상은 약사와 이야기를 나눠봤다. 변이 바이러스가 지속적으로 등장하면서 코로나19 확산세가 이어지고 있다 Q. 마스크 착용, 손 씻기 말고도 코로나19를 예방하는 ..

건강 2024.04.12

맛도 영양도 지금이 최고, 4월 제철 맞은 해산물 4

포근해진 날씨와 더불어 4월의 제철 해산물이 맛을 더해가고 있다. 영양 성분과 맛이 최고치에 달한 제철 해산물에는 무엇이 있는지, 각각 어떤 효능을 자랑하는지 알아보자. 회로 많이 먹는 참다랑어는 4월이 제철이다 영양만점 제철 해산물 4가지는? 1. 주꾸미 낙지의 닮은 꼴이면서도 크기는 작은 주꾸미는 타우린을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다. 타우린은 필수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근육의 에너지 생성을 돕고 심장과 혈관을 강화하는 역할을 한다. 주꾸미 100g당 타우린 함량은 1,305mg으로, 이는 낙지나 꼴뚜기에 비해 훨씬 많은 양이다. 성인 기준 일일 타우린 섭취 권장량이 1,000mg인 것을 고려하면 한 끼 식사로 주꾸미를 먹는 것만으로도 하루 섭취량을 충분히 보충할 수 있는 것이다. 여기에 더해 주꾸미는 또..

생활 2024.04.12

파인애플 올라간 '하와이안 피자' 맛없지만… 영양학적 궁합은 좋다?

파인애플에는 단백질 분해 효소가 풍부해 고단백 식품인 육류나 생선, 치즈 요리와 함께 섭취하면 궁합이 좋다. 파인애플 토핑이 올라간 '하와이안 피자'는 호불호가 갈리는 대표적인 음식 중 하나다. 어떤 이들은 구워진 파인애플의 달콤, 상큼한 맛과 피자와의 조합을 좋아하는 반면, 과일을 따뜻하게 익혀먹는 이질적인 맛 때문에 싫어하는 사람들도 꽤 많다. 영양학적으론 어떨까? 파인애플은 ▲비타민C ▲비타민B1 ▲비타민B6 ▲망간 ▲섬유질 등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다. 특히 파인애플에는 다른 과일보다 ‘브로멜라인’이라는 단백질 분해 효소가 풍부하다. 따라서 고단백 식품인 육류나 생선, 치즈 요리와 함께 섭취할 경우 소화를 돕는 역할을 해 궁합이 좋다고 알려졌다. 피자에는 단백질이 풍부한 치즈와 함께 햄, 베..

생활 2024.04.12

술 마시기 전 ‘아몬드’ 한 줌… 숙취 없애는 뜻밖의 식품 5

아몬드나 달걀, 아스파라거스 등을 술 마시기 전에 먹어두면, 술도 덜 취하고 숙취 예방에 좋다. 술자리는 좋지만, 술이 약한 사람에겐 걱정거리 두 가지가 있다. 남들보다 더 빨리 술이 취하지 않을지, 그리고 술 마신 다음 두통에 울렁거림까지 괴로운 숙취가 걱정된다. 술자리에서 과음을 피하고 건강한 안주를 곁들인다면 숙취 걱정이 없겠지만, 그것 또한 쉽지 않다. 술 마시기 전에 먹어두면, 술도 덜 취하고 숙취 예방에 좋은 뜻밖의 식품 5가지를 알아본다. ◆ 인디언이 애용한 숙취해소제, ‘아몬드’ 아몬드가 숙취 해소에 좋다는 사실은 잘 알려지지 않았다. 하지만 술 마시기 전에 아몬드 한줌은 인디언들이 오래 전부터 애용한 해독제이다. 음주를 시작하기 전 아몬드를 한줌 먹거나, 아몬드유를 마셔도 효과적이다. 마..

생활 2024.04.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