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문을 열면 마음이들어오고. 마음을 열면 행복이 들어옵니다.
우리 함께라서 행복한 세상...건강하게 행복한 하루 지내세요.

2024/06/15 9

지금은 출입 통제된 지리산의 숨은 두 능선

1998년 6월호 심마니능선 산행 기사반선~심마니능선~반야봉~명선봉 북릉 1박2일 산행  1990년대에 발간된 창간호(6월호)들을 모아서 뒤적이다가 1998년 6월호에서 지리산 심마니능선 기사를 찾았다. 이 이름이 무척 생소했던 한편, 지리산 신록 사진이 눈길을 끌었다. 기사를 읽어보니 당시 산행 풍습이 얼핏 보여 이것 또한 흥미로웠다. 이 기사를 읽은 누구라도 당장 지리산으로 달려가고 싶을 것이다. 반야봉 오름길. 불무장등(왼쪽)과 왕시루봉(오른쪽 끝)이 힘차게 솟아 있다. 기사를 작성한 한필석 기자는 해당 코스는 위험하다고 말했다. 당 시 길이 제대로 나 있지 않아 산행 하기 힘들다고 설명했는데, 인터 넷으로 코스를 확인해 보니 그의 설명만큼 길이 험해 보이진 않았 다. 어쨌든 지금 심마니능선, 명선..

등산 2024.06.15

6월 축제, 여름을 맞아 떠나기 좋은 전국 꽃 축제 3

이런 분들에게 추천해 드립니다!֎ 여름에 가기 좋은 꽃 축제가 궁금한 분֎ 6월 축제를 즐기고 싶은 분֎ 다채로운 여름 꽃을 보고 싶은 분여름에도 꽃 축제는 계속됩니다. 전국 각지에서 여름꽃이 활짝 피어나는데요. 각양각색 다채로운 여름 꽃의 향연으로 떠나 볼까요? 전국 6월 꽃 축제를 소개해 드립니다.⭐ 추천 장소 ⭐철원 고석정 꽃밭, 울산 장생포 수국 페스티벌, 제주 비체올린 여름꽃&능소화 축제  철원 고석정 꽃밭◇ 기간 : 2024.5.15.(수)~2024.6.23.(일)◇ 위치 : 강원특별자치도 철원군 동송읍 태봉로 1769◇ 운영시간 : 월, 수~일요일 09:00~19:00 (입장 마감 18:00) *매주 화요일 휴무◇ 이용요금 : 24.5.25.~6.23. 성인(19세 이상) 10,000원 / ..

여행 2024.06.15

[오늘의 운세] 6월 15,16일 토,일요일(음력 5월 10,11일 庚戌,辛亥)

[오늘의 운세] 6월 15일 토요일(음력 5월 10일 庚戌)  36년생 해결할 수 없는 걱정이면 내려놓아야. 48년생 물도 얼음 되면 부러진다. 60년생 심, 뇌혈관 계통 질환 주의. 72년생 결정적 순간에 방심 경계. 84년생 화 치밀어 오를 땐 음주 절대 삼가라. 96년생 성급하게 단시일 내 결과 보려 마라.  37년생 건강과 재물 오늘만 같아라. 49년생 목수 많으면 기둥 흔들린다. 61년생 안 될 일에 열심이면 추락 가속. 73년생 겸손한 사람에겐 지원군이 많다. 85년생 무난하고 평범한 일상의 연속. 97년생 부모와의 불화는 서둘러 해결하도록.  38년생 먼 길에 귀인이 지름길로 인도. 50년생 약자는 걸림돌, 강자는 디딤돌이라 한다. 62년생 아량으로 아랫사람 포용하라. 74년생 높아지고 싶거..

생활 2024.06.15

여름 맞이 '빡센' 다이어트 돌입… 근육 녹는 ‘횡문근융해증’ 주의해야

사진=클립아트코리아노출의 계절 여름을 대비하기 위해, 헬스장을 찾는 사람들이 부쩍 늘고 있다. 특히 여름까지 얼마 남지 않은 짧은 기간에 좋은 몸을 만들기 위해, 극단적인 다이어트에 돌입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같은 행위는 오히려 건강에 치명적인 행위가 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평소 운동을 잘 하지 않다가 갑자기 고강도의 과한 운동을 하면 근육에 충분한 산소가 공급되지 않아 근육 손상이 발생할 수 있다. 수축과 팽창을 반복해 손상 받은 근육세포막이 혈액으로 방출되면 횡문근융해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강북삼성병원 신장내과 양지현 교수는 “횡문근융해증은 무증상에서부터 근육통, 부종, 현기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며 “단순 근육통과 감별하는 방법으로, 증상이 지속되고 진한 색의 소변을 본다면 횡문근융해증..

건강 2024.06.15

‘제2의 심장’, 혈액순환의 펌프?… ‘종아리’ 근육 챙기는 운동법

종아리는 ‘제2의 심장’으로 불리며, 건강수명을 좌우하는 바로미터이다.   운동을 열심히 하는 사람들도 ‘종아리’ 근육을 따로 단련하는 경우는 드물다. 걷기나 달리기를 하면 자연스럽게 하체 근육이 단련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사실, 종아리는 ‘제2의 심장’으로 불리며, 건강수명을 좌우하는 바로미터이다. 종아리는 심장에서 발 밑으로 내려온 혈액을 다시 심장으로 올려주는 혈액순환의 펌프 역할을 담당한다. 또한 몸의 균형을 유지해서 낙상 사고를 막고, 하지정맥류나 부종을 예방하는 기능도 있다. 이렇게 중요한 종아리 근육을 단련할 수 있는 운동법을 알아본다. ◆ 운동 시작 전에 ‘종아리 스트레칭’종아리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종아리 스트레칭은 필수이다. 근육이 제대로 이완되지 않으면 통증이 발생하거나, 심한 경..

건강 2024.06.15

시금치, 블루베리 함께 먹어라?… ‘이 음식 조합’ 염증 줄인다!

염증을 줄이려면 걷기 같은 유산소 운동과 더불어 항염증 효과의 음식을 자주 섭취해야 한다.   나이 들수록 몸 속 ‘염증’ 수치는 증가하기 쉽다. 염증은 질병의 원인으로 관절염, 비만, 암 등 다양한 질병을 유발한다. 특히 우리 몸의 만성 염증은 결국 다른 무서운 합병증을 일으키기 때문에 방심하면 안 된다. 염증을 줄이려면 걷기 같은 유산소 운동과 더불어 항염증 효과의 음식을 자주 섭취해야 한다. 함께 섭취하면 몸 속 염증 줄이는 음식 조합을 알아본다. ◆ 시금치 + 블루베리 > 염증 수치 감소시금치와 블루베리를 함께 갈아 스무디 형태로 먹으면 맛도 나쁘지 않고, 건강상 이점도 생긴다. 6주간 매일 블루베리를 먹도록 한 연구에서 운동 후 염증 수치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시금치는 운동시 산소의 ..

생활 2024.06.15

담배 피우는 사람, ‘이 식단’ 꼭 먹어라!… 폐암 위험 20% 줄인다

저지방 식단 섭취하면 폐암 위험 20% 이상 '뚝' 감소...흡연자에 효과 커  저지방 식단이 흡연자의 폐암 발병을 막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저지방 식단이 비만 등을 막을 뿐 아니라 폐암, 특히 흡연자의 폐암 발병률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지금까지 폐암 유발 요인으로 흡연에 관심이 집중되면서 다른 생활습관 등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에 관한 연구는 많지 않았다. 최근 《영양, 건강 및 노화(Nutrition, Health and Aging)》 저널에 실린 연구 결과에 따르면 미국 5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한 대규모 코호트 조사 결과 저지방 식단이 폐암 위험을 낮추고 고지방 식단은 흡연자의 폐암 발병 가능성을 키울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이 1993년 ..

생활 2024.06.15

‘마음챙김’ 건강에 무조건 좋아?… “명상 오히려 고통 줄 수도”

미국 연구팀 최근 조사 결과 발표 명상이 무조건 건강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다.  참선이나 요가, 명상, 마음챙김 등의 인기가 높다. 이같은 활동이 정신은 물론 육체적 건강에 이로운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 한 연구에서는 이런 활동들이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경우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하버드 의과대학 메사추세추병원(Massachusetts General Hospital) 소속 연구원과 미국 바이오메디컬 연구기관인 매스제너럴 브리검(Mass General Brigham) 헬스케어 시스템 창립 멤버 등으로 구성된 연구팀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사람들은 명상 등을 통해 변성의식상태(Altered States of Consciousness ; ASC)를 생각보다 흔하게 경험..

명상 2024.06.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