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문을 열면 마음이들어오고. 마음을 열면 행복이 들어옵니다.
우리 함께라서 행복한 세상...건강하게 행복한 하루 지내세요.

2024/05/03 9

5월의 산 BEST 4

포암산布岩山(963m)과소평가 받은 명산이다. 충주와 문경 경계이자 백두대간 주능선에 속한 명가의 왕손 같은 산이다. 삼국시대부터 군사 요충지였으며, 이곳 기슭의 미륵사에는 보물 여러 개와 마의태자가 머물렀다는 전설이 있다. 월악산국립공원에 속해 있어 월악산의 위세에 가렸으나 시원한 바위가 매력적인 조망 명산이다. 옛 이름 배바우산에서 알 수 있듯, 거대한 암벽이 배처럼 보인다 하여 유래한다. 미륵사에서 하늘재로 올라 정상에 오르는 것이 일반적. 하산은 체력에 따라 온 길로 되돌아가거나, 종주해서 만수봉을 거쳐 만수교로 하산 가능하다. 4월 말까지 산불방지 입산 금지이며 5월부터 산행 가능하다. 추천 코스: 미륵사지-하늘재-포암산-만수봉-만수교 12km, 6시간 소요  잣봉(537m)강원도 영월 동강변의..

등산 2024.05.03

완도일미 : 바다의 맛

완도가 선사하는 바다의 맛. 완도일미 전복을 시작으로 완도 해산물의 모든 것을 탐했다.  완도 제일의 맛 ‘전복’ 전복은 예로부터 귀한 식재료였다. 지금처럼 양식이 없던 시절에는 서민 밥상에 오르기 쉽지 않았다. 다행히 1990년대 초부터 완도에서 전복 상업양식이 태동하고, 2000년대 들어 지역 전역에서 전복 양식이 시작됐다. 이를 바탕으로 완도는 국내 전복 생산량의 70~80%를 차지하는 지역이 됐고, ‘완도 전복’이라는 브랜드도 확립했다.완도 아침 항구 완도 전복 양식장들은 11~3월에는 미역을, 4~10월에는 다시마를 먹이며 전복을 키운다. 자연산을 고집할 필요가 없는 게 잘 관리한 양식 전복은 균일한 품질을 자랑한다. 이 같은 노력 덕분에 사시사철 맛있는 전복을 적당한 가격에 소비할 수 있는 환..

여행 2024.05.03

[오늘의 운세] 5월 3일 금요일 (음력 3월 25일 丁卯)

36년생 감사 행차에 사또만 괴롭구나. 48년생 과감한 시도와 적극적인 자세 필요. 60년생 귀인과 대작(對酌) 기대. 72년생 고민과 걱정은 묵히지 말고 즉시 해소하도록. 84년생 시작에 앞서 구상을 차근차근. 96년생 미룬다고 해결될 일 아닌 듯.  37년생 무심코 넘긴 일이 발목 잡을 수도. 49년생 동료나 일가친척의 도움 기대. 61년생 내면의 소리에 귀 기울이도록. 73년생 고뿔도 남 안 주는 사람 있다더니. 85년생 집안이 시끄러우면 되는 일이 없다. 97년생 기혼이라면 배우자와 다투는 일 경계.  38년생 건강만 유의하면 편하고 무난한 하루. 50년생 처음엔 근심스럽고 나중에는 평안. 62년생 크게 고민하지 않아도 될 듯. 74년생 검정과 숫자 1, 6은 꼭 피하라. 86년생 행운은 집 밖이..

생활 2024.05.03

"3대 운동, 어떤 효과 있을까?"...하는 방법은?

헬스장  운동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들어봤을 신조어, '3대 500'. 이는 흔히 스쿼트와 벤치프레스, 그리고 데드리프트 등 3개 운동의 중량 합계가 500kg라는 뜻으로 사용된다. '3대 500'은 최근 운동을 잘하는지 증명하는 척도로 자리 잡았다.그렇다면 3대 운동은 어떻게 하는 것이며, 또 어떤 효과가 있을까? 대표적인 3대 운동인 스쿼트, 벤치프레스, 데드리프트에 대해 알아본다.3대 운동하는 방법과 효과우선 스쿼트는 하체 근력 강화에 효과적인 운동법으로, 대퇴사두근, 둔근, 종아리 근육 등 다양한 하체 근육을 발달시키는 효과가 있다. 스쿼트를 할 때는 다리를 어깨너비로 벌리고, 발끝은 살짝 밖으로 향하도록 선다. 이후 허리를 곧게 펴고 고관절을 접어 상체를 앞으로 기울인 후 엉덩이를 ..

건강 2024.05.03

걸을 때 ‘이렇게’ 걷는 사람…밤에 잠 못 잔다고?

밤에 잘 못 자는 사람, 불규칙한 보행 패턴 보여  걸음걸이로 수면의 질을 알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조지메이슨대 연구진은 걸을 때 골반의 움직임이 더 크고, 구부정한 자세로 걸으며, 불규칙한 보행 패턴을 보이는 사람은 밤에 잠을 잘 못 자는 사람일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걸음걸이와 수면의 질 사이의 관계는 이미 다양한 연구를 통해 밝혀진 바 있다. 2016년 이스라엘 하이파대가 진행한 연구에서는 수면이 부족한 노인들의 경우 걷는 속도가 느리고 비대칭적인 패턴을 보이는 경향이 있으며, 이로 인해 낙상 위험이 높아진다는 것을 발견했다. 2020년 미국 루이지애나주립대 심리학자들이 발표한 연구에서도 수면 상태가 좋지 않은 노인들은 불규칙한 보행 패턴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걸음걸이..

건강 2024.05.03

족발·돼지껍질로 ‘콜라겐’ 보충? 실제 효과는…

‘콜라겐’을 보충하겠다며 족발, 돼지껍질을 먹는 사람들이 있다. 심지어 분말로 만들어 섭취하거나 피부에 바르기도 한다. 실제로 족발, 돼지껍질로 콜라겐을 보충할 수 있을까?◇효과보기 어려워… 콜라겐, 저분자 형태로 섭취해야콜라겐은 인체의 단백질 중 3분의 1을 차지한다. 피부는 물론, 뼈와 연골, 근육 등에도 존재한다. 20대 이후엔 콜라겐이 매년 1%씩 감소해, 40대에는 20대의 절반, 70대에는 20대의 10% 수준까지 줄어든다.콜라겐은 직접 섭취해 채우는 게 좋다. 다만 콜라겐이 풍부하다고 알려진 ▲족발 ▲돼지껍질 ▲닭발 ▲사골국물 ▲도가니탕 ▲곰탕 등을 먹는 정도로는 피부 탄력이나 근력 향상 등의 효과를 보기 어렵다. 이들 음식은 ‘고분자 콜라겐’이기 때문이다. 피부와 근육 등으로 콜라겐이 흡수..

생활 2024.05.03

버섯·된장 전골 자주 먹었더니… 중년의 몸에 변화가?

콜레스테롤 농도 낮추고... 면역력 증진, 근육 유지에 기여 버섯·된장전골은 표고버섯, 느타리버섯, 새송이버섯, 팽이버섯 등 다양한 버섯을 넣는 게 핵심이다. 식성이나 가격에 따라 1~2 종류만 넣을 수도 있다. 여기에 배추, 닭안심(또는 쇠고기), 대파, 고추 등을 추가할 수 있다.  오늘은 ‘나를 위한’ 음식을 만들어 볼까? 몸의 변화가 심한 중년 여성은 ‘가족을 위한’ 밥상에서 벗어나 가끔 내 건강을 위한 음식을 만들어 보는 것도 좋다. 근육이 줄고 혈관이 나빠지는 갱년기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주변에서 찾아보자. 각종 버섯에 된장, 닭고기 등을 넣은 버섯·된장전골은 어떨까? 버섯은 여러 종류 중 선택해서 넣고 닭고기 추가버섯·된장 전골은 표고버섯, 느타리버섯, 새송이버섯, 팽이버섯 등 다양한 버섯을..

생활 2024.05.03

“하루 한개 ‘이 견과류’ 먹어라”…갑상샘 지키고 당뇨 위험 막는다

항산화 물질인 셀레늄 풍부...인지 기능 높이고 혈당, 염증 줄여 브라질너트는 항산화 물질인 셀레늄 등 영양이 풍부해 섭취하면 건강상 많은 이점을 누릴 수 있다.  갑상샘 건강을 지키고, 당뇨, 치매까지 예방하고 싶다면 브라질너트를 챙겨 먹는 게 도움이 된다. ‘견과류의 왕’이라고도 불리는 브라질너트는 비타민과 미네랄, 특히 셀레늄이 풍부해 섭취하면 건강상 많은 이점을 누릴 수 있다고 건강정보매체 ‘헬스(Health)’가 소개했다. 갑상샘 지키고 염증 줄이는 셀레늄셀레늄은 면역체계와 갑상선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셀레늄은 하시모토 갑상샘염이 있을 때 높은 수치를 보이는 TPO 항체를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 TPO 항체는 갑상선 호르몬 합성에 필수적인 갑상선 과산화효소를 표적으로 하는 항체이며 하시모..

생활 2024.05.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