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문을 열면 마음이들어오고. 마음을 열면 행복이 들어옵니다.
우리 함께라서 행복한 세상...건강하게 행복한 하루 지내세요.

2024/05/04 9

5월에 걷기 좋은 길 4선

경주 보문호반길경주 보문호반길은 보문호를 따라 호젓하게 단장된 산책로다. 이 일대는 경주보문관광단지로 지정돼 있어 호텔과 콘도, 골프장, 놀이시설, 공연장, 미술관, 오리배 등 부대시설이 즐비해 어린 자녀와 걷기에도 좋다. 길에는 수변전망대, 징검다리, 물너울교 등이 설치돼 단조로울 수 있는 산책로에 아기자기한 재미를 더했다. 풍력 및 태양광 가로등을 비롯해 여러 경관조명이 있어 보문호를 중심으로 다양하고 수려한 경관을 즐길 수 있다. 코스 호반광장~보문수상공연장~물너울교~호반3교~호반광장거리 7km. 소요시간 2시간   서울 한성백제왕도길한성백제왕도길은 백제가 서울에 수도를 뒀던 시대 왕성인 풍납토성에서 시작해 몽촌토성을 거쳐 근초고왕의 무덤으로 추정되는 석촌동고분군까지 이어진다. 백제 역사 700여 ..

등산 2024.05.04

신안 천일염에 참기름 두르고…선홍빛 흑산도 홍어 한점!

5월 4일~6일 흑산도 홍어 축제  흑산도 예리항에 들어서면 시큰하면서 곰삭은 홍어 냄새가 여행객들의 후각을 여지없이 파고든다. 홍어 발효하는 냄새에 손사래를 치는 이들도 꾹 참고 몇 번 접해 보면 그로테스크한 그 맛에 중독된다는 흑산도 홍어. 이 섬을 처음 찾는 여행객들은 코가 뻥 뚫리는 홍어맛을 기대하지만 의외로 온순한 맛에 잠시 혼돈스러워한다.  섬 주민들은 홍어 유통 1번지 영산포에서 주로 홍어를 삭혀 먹지 산지인 흑산도에서는 싱싱한 홍어를 더 좋아한다고 한다. 정약전의 에는 ‘나주 가까운 고을에 사는 사람들은 홍어를 썩혀서 먹는 것을 좋아한다’고 적고 있다. 영산포를 두고 하는 말이다.   신안 갯벌에서 나는 무공해 천일염에 참기름 두르고 찰진 선홍빛 홍어를 살짝 찍어 막걸리 한 사발 들이킨 후..

여행 2024.05.04

[오늘의 운세] 5월 4,5일 토,일요일 (음력 3월 26,27일 戊辰,己巳)

[오늘의 운세] 5월 4일 토요일 (음력 3월 26일 戊辰)   36년생 수입보다 지출 많은 시기. 48년생 구멍 파는 데는 칼이 끌만 못하다. 60년생 고집과 일관성이 성사의 밑거름. 72년생 짜증나는 일 있더라도 절대 먼저 화내지 마라. 84년생 무엇으로든 사기 진작 필요한 시기. 96년생 일에 앞서 자신 단련하도록.  37년생 타인 일에 일절 관여하지 마라. 49년생 문제는 신속성과 정확성. 61년생 정체와 지체의 반복. 73년생 무난하게 진행되는 시기. 85년생 금전 거래에 앞서 신중한 판단이 필요. 97년생 주변에 도움 줄 사람 있으니 너무 걱정 마라.  38년생 구름 없는 하늘에 비 내릴까. 50년생 함께 손잡고 나아가는 게 인생살이. 62년생 사람은 옛사람 옷은 새 옷이 좋다. 74년생 현실..

생활 2024.05.04

틈새 운동… 지하철서 휴대폰 볼 때도 '이렇게' 하면 살 빠져요

지하철에 서 있을 때 '드로인 운동'을 하면 뱃살이 빠지는 데 도움이 된다.  먼 거리를 출퇴근하는 직장인 중에서는 따로 시간을 내 운동하기 힘들어 하는 사람이 많다. 출퇴근 시간을 이용해 살을 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드로인 운동하기버스·지하철에서 서 있거나 앉아 있을 때 할 수 있는 간단한 운동이 있다. 바로 '드로인 운동'이다. 서서 할 때는 허리를 곧게 펴고, 뱃가죽이 등에 닿는 듯한 느낌으로 배를 집어넣는다. 의자에 앉을 때는 등을 등받이에 대지 않고 정수리를 천장 쪽으로 끌어올린다는 느낌으로 허리를 펴고 앉은 후 동일하게 배를 집어넣는다. 이 상태에서 힘을 주고 30초 정도 유지하면 복부 중앙 복직근 힘이 강화돼 근육이 내부 장기를 지탱하는 힘이 길러진다. 앉아서 실천할 때는 허리와 복부..

건강 2024.05.04

복부 비만 방치하면, 삶의 질 직결된 ‘이 병’ 생긴다

복부 비만을 방치하면 변실금에 걸릴 위험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변실금은 3개월 이상 대변이 항문 밖으로 새는 질환이다. 가스가 새는 비교적 가벼운 증상부터 대변 덩어리가 하루에도 몇 차례씩 흘러나오는 심각한 수준까지 그 증상이 다양하다. 변실금은 주로 노화 때문에 발생한다. 노인의 열 명 중 한 명은 크고 작은 변실금이 있을 것이라고 추정된다.미국 하버드의대 부속 브리검여성병원 연구팀은 2005~2010년 국민건강영양조사 데이터를 이용해 성인 7606명을 분석했다. 연구팀은 참가자들의 ‘허리둘레-키 비율’과 체질량지수를 수집해 변실금의 유병률과 위험도를 평가했다. ‘허리둘레-키 비율’은 허리둘레를 키로 나눈 값으로, 체지방 분포를 판별할 수 있는 척도다.연구 결과, ‘허리둘레-키 비율’이 크고..

건강 2024.05.04

조갯살에 미세플라스틱 한가득… ‘이것’만 잘 해도 90% 이상 제거

최근 해양 쓰레기 문제가 심각해지며, 조개류 등 해산물을 통해 미세플라스틱을 섭취하게 될까 걱정하는 사람이 많다. 섭취를 아예 안 할 수는 없겠지만, 그 양을 최대한 줄일 방법이 없을까?한국해양과학기술원 조사 결과에 따르면, 조개류 속살을 현미경으로 100배 확대했더니 구부러진 철사 모양의 스티로폼 조각 등 각종 미세 이물질이 발견됐다. 특히 바지락은 100g당 34개의 미세플라스틱 조각이 검출된 만큼, 무턱대고 먹었다간 미세플라스틱을 섭취할 수 있다.미세플라스틱이 검출되는 해산물은 조개뿐만이 아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식품의 미세플라스틱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지난 3년(2017~2019년) 국내 유통 중인 다소비 수산물 14종 66품목을 조사했다. 그 결과, 해산물 14종에서 1g당 평균 0.47개 정..

생활 2024.05.04

날씨 따뜻해지니 다시 등장한 ‘초파리’… 쉽게 퇴치하는 방법은?

초파리 출몰을 예방하려면 집 안으로 들어오는 경로를 막아야 하며, 이미 생겼다면 초파리 트랩을 설치해야 한다.  기온이 높아지면서 집 안에 초파리들이 다시 등장하기 시작했다. 초파리는 한 번 실내에서 보이기 시작하면 번식력이 좋아 곳곳에서 출몰한다. 초파리를 퇴치하는 법에 대해 알아봤다.◇초파리, 일반 방충망으로는 막지 못해초파리는 방충망, 싱크대 배수구, 화장실 하수구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집 안으로 들어온다. 초파리는 크기가 작아 일반적인 방충망은 통과할 수 있다. 따라서 초파리 출몰을 예방하려면 초파리가 드나드는 경로를 꼼꼼히 막아야 한다. 방충망을 설치할 때는 방충망의 격자 크기가 초파리보다 작은 미세 방충망을 선택하는 게 좋다. 창틀 아래 빗물 구멍도 꼼꼼히 막으면 도움이 된다. 싱크대 배수구..

생활 2024.05.04

“매일 쓰는데” 일회용 컵… ‘이 병’ 위험 높인다고?

과불화화합물에 대한 노출과 위험도 관련 연구 나와 무심코 사용한 일회용품에 들어있는 물질이 당뇨병 발병률을 높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방수용품이나 일회용품에 자주 사용되는 과불화화합물(PFAS)이 당뇨병 발생 위험을 높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과불화화합물(PFAS)은 탄화수소 중 수소가 불소로 바뀐 합성화학물질이다. 열에 강하고 물이나 기름이 스며드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프라이팬, 종이컵, 식품 포장용지 등과 같은 생활용품은 물론 방수가 필요한 아웃도어 의류에도 사용된다. 대한민국 성인의 당뇨병 유병률이 급격히 증가하는 가운데 과불화화합물(PFAS)에 대한 노출이 초기 당뇨병 및 당뇨병 전단계 위험성과 연관성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최근 발표되었다. 인제대학교 상계백병원 소아내분비..

생활 2024.05.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