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창문을 열면 마음이 들어오고. . . 마음을열면 행복이 들어옵니다.
  • 국내의 모든건강과 생활정보를 올려드립니다
생활

족발·돼지껍질로 ‘콜라겐’ 보충? 실제 효과는…

by 白馬 2024. 5. 3.

‘콜라겐’을 보충하겠다며 족발, 돼지껍질을 먹는 사람들이 있다. 심지어 분말로 만들어 섭취하거나 피부에 바르기도 한다. 실제로 족발, 돼지껍질로 콜라겐을 보충할 수 있을까?

◇효과보기 어려워… 콜라겐, 저분자 형태로 섭취해야
콜라겐은 인체의 단백질 중 3분의 1을 차지한다. 피부는 물론, 뼈와 연골, 근육 등에도 존재한다. 20대 이후엔 콜라겐이 매년 1%씩 감소해, 40대에는 20대의 절반, 70대에는 20대의 10% 수준까지 줄어든다.


콜라겐은 직접 섭취해 채우는 게 좋다. 다만 콜라겐이 풍부하다고 알려진 ▲족발 ▲돼지껍질 ▲닭발 ▲사골국물 ▲도가니탕 ▲곰탕 등을 먹는 정도로는 피부 탄력이나 근력 향상 등의 효과를 보기 어렵다. 이들 음식은 ‘고분자 콜라겐’이기 때문이다. 피부와 근육 등으로 콜라겐이 흡수되기 위해서는 아미노산 3개로 구성된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저분자 콜라겐)’ 형태로 섭취해야 한다. 저분자 콜라겐은 피부 세포와 동일한 구조로, 체내 흡수가 용이해 몸속으로 들어온 지 12시간 안에 90% 이상이 피부 등으로 흡수된다. 이와 달리 고분자 콜라겐은 일반적인 단백질보다 분자가 커서 위장에서 쉽게 분해되며 피부와 근육까지 도달하기 힘들다. 일반적으로 90%는 흡수되지 않고 배출된다.

◇콜라겐, 권장량 지키고 식전에 먹는 게 효과적
콜라겐을 섭취할 때는 몇 가지 주의사항이 있다. 우선 목적에 맞게 권장량을 섭취해야 한다. 피부 건강과 탄력 향상을 위해선 하루에 1000~3000mg 섭취하는 것이 권장된다. 관절 건강과 유연성 개선 목적이라면 3000~4000mg 섭취하도록 한다. 권장량을 지키지 않고 콜라겐을 과다 복용할 경우 ▲더부룩함 ▲구토 ▲설사 등의 부작용을 겪을 수 있다. 섭취 시기는 취침 전, 식사 30분 전, 공복 상태가 가장 효율적이다. 단백질의 일종인 콜라겐을 식후에 복용할 경우 탄수화물과 지방 또는 다른 단백질 때문에 제대로 흡수되지 않을 수 있다.


◇비타민C 함께 섭취하면 효과 극대화
콜라겐 효과를 높이고 싶다면 비타민C를 함께 챙겨 먹도록 하자. 비타민C는 콜라겐 형성에 필수적인 영양소다. 콜라겐의 단백질 섬유는 3개의 폴리펩티드 사슬로 돼있는데, 3개 사슬이 상호 결합되기 위해서는 비타민C가 필요하다. 비타민C가 부족하면 상호 결합되지 않아 콜라겐이 정상적으로 형성되지 못하며, 피부에 주름이 생기고 처지는 속도가 빨라질 수 있다. 콜라겐 제품을 고를 땐 ▲트라이펩타이드 구조인지 ▲인체 적용 시험 결과가 확인됐는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기능성을 인정받은 건강기능식품인지 ▲비타민C가 함께 함유돼 있는지 꼼꼼히 확인하는 게 좋다.


오늘의 날씨

* 오늘 하루도 즐겁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