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창문을 열면 마음이 들어오고. . . 마음을열면 행복이 들어옵니다.
  • 국내의 모든건강과 생활정보를 올려드립니다
생활

머리는 얼마에 한번씩 감는 것이 좋을까요?

by 白馬 2007. 10. 26.

머리는 얼마에 한번씩 감는 것이 좋을까요?

 

머리를 감는 것은 모발과 두피의 건강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것이지만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지 정확하게 알고 계신 경우가 드문 것 같습니다. 여기서는 얼마에 한번씩 머리를 감는 것이 좋은 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머리 감는 회수를 여러 사람에게 물어보면 사람마다 다르며 많게는 하루 두번부터 적게는 1주일에 한번까지 다양합니다. 이처럼 다양한 것은 오히려 당연하다고 할 수 있는데 머리를 감는 회수는 본인의 두피 상태와 모발 상태에 따라 결정되므로 어떤 것이 좋다라고 딱 꼬집어 얘기할 수 없기 때문이며 각자 본인의 모발과 두피 상태에 따라 자연스럽게 본인에게 가장 편한 빈도로 머리를 감게 되는 것입니다. 지금부터 두피와 모발의 상태에 따라 얼마에 한번씩 머리를 감는 것이 좋은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두피의 상태


1) 두피가 지성인 경우: 아침에 머리를 감고 저녁이 되면 두피에 기름이 끼는 느낌이 든다면 두피가 지성이라 볼 수 있으며 하루라도 머리를 감지 않으면 두피에 염증이 생길 가능성이 많으므로 매일 감는 것이 좋으며 남성의 경우라면 하루 두번 감는 것도 좋습니다.

 

2) 두피가 건성인 경우: 매일 머리를 감으면 두피가 건조해져 따갑거나 가려울 수 있으므로 건조함의 정도에 따라 2-3일에 한번 정도 머리를 감고 린스로 헹구는 것이 좋습니다.

 

3) 두피에 염증이 있는 경우: 염증이 없어질 때까지는 매일 머리를 감아서 청결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탈모가 있는 경우: 두피가 지성인 경우가 많고 두피 염증을 예방하는 것이 필요하므로 매일 머리를 감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 감을 때 빠지는 머리는 어차피 빠질 머리이므로 자주 감는다고 더 빠지는 것은 아닙니다.

 

5) 보통 두피의 경우: 1-2일에 한번씩 머리를 감는 것이 두피의 건강과 청결을 위해 바람직합니다. 남자는 매일, 여성은 1-2일에 한번 감는 것이 보통입니다.

 

2. 모발의 상태


모발의 상태에 따라 머리 감는 회수가 달라지는 것은 샴푸로 인하여 모발이 손상되기 때문에 샴푸 회수를 제한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머리를 가꿔야 하는 여성들은 이를 참고하시는 것이 좋으나 머리를 기르지 않는 남성들의 경우에는 이에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1) 모발이 굵은 경우: 두피가 건성만 아니라면 매일 머리를 감아도 됩니다.

 

2) 모발이 가느다란 경우: 매일 샴푸하면 모발이 빨리 손상될 수 있으므로 두피만 괜찮다면 2-3일에 한번씩 머리를 감고 린스를 같이 사용해야 河며 1주에 한번정도 트리트먼트 팩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모발이 이미 손상된 경우: 2)의 경우와 같습니다.

 

위의 경우는 간단하게 살펴본 것이며 두피와 모발의 상태에 따라 상황이 복잡한 경우도 많습니다. 무엇보다 본인의 두피와 모발의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니 오늘 한번 체크해 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