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 구례포 카약 & 낚시
“바다에서 카약 타며 손맛까지 봐요!”
- ▲ 구례포 바다에서 거둔 조과를 자랑하고 있는 후지타카약 조구룡씨.
- 여름이 막을 내리면 사실상 수상레포츠는 휴지기에 들어간다. 아침저녁으로 날씨가 선선해지니 선뜻 물에 뛰어들기가 망설여지는 것도 인지상정이다. 하지만 패들러(paddler)들에겐 시원한 바람도 차가운 물도 장애가 되지 못한다. 오히려 번잡함이 사라진 초가을의 강과 바다가 더 반갑다. 서늘한 바람이 기분 좋은 9월에도 카약 투어링은 계속된다.
카약 투어링은 말의 뜻 그대로 카약을 타고 즐기는 여행이다. 우리나라는 잔잔한 강이 많고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카약 투어링에 천혜의 환경을 지녔다. 전국 어디서나 당일로 투어링을 다녀올 수 있을 만큼 강과 바다도 가깝다. 장비를 구비하고 기초적인 기술만 익히면 언제든 비경을 찾아가는 물길 여행이 가능하다.
- ▲ 석갱이 해변에서 카약을 말리며 캠핑을 즐기고 있는 ‘카약과 캠핑’ 회원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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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달에는 서울에서 가까운 태안을 찾았다. 서해안은 조수간만의 차이가 크고 개펄이 넓어 카약 투어링에 알맞은 물때를 잘 맞춰야 한다. 바닷물의 수위가 가장 높은 만조에 배를 띄우거나 철수하도록 타이밍을 조절하는 것이다. 그래야 배를 들고 해변을 가로지르는 수고를 피할 수 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물때에 맞춰 현지까지 이동하기는 쉽지 않다. 가능하면 조수간만의 차이가 적은 장소를 베이스캠프로 정해야 한다.
태안반도 북쪽 끝에 자리한 구례포 해수욕장은 바다 카약에 안성맞춤이다. 전반적으로 해변 수심이 얕고 조수간만의 차가 그리 심하지 않다. 또한 이곳은 서해안 특유의 개펄이 거의 없는 모래밭 해안으로 환경이 깨끗하다. 해변은 짙은 송림이 숲을 이루고 있어 야영이 가능하다는 점도 장점이다. 캠핑을 겸한 카약 투어링에 이상적인 장소라 하겠다.
휴가철 지난 바닷가는 조용하고 쾌적해
- ▲ 갯바위가 드러난 해안을 따라 카약으로 이동중인 회원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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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의 서해안은 조용하면서도 한적했다. 선선한 바람이 부는 해변은 쾌적하지만 어딘가 모르게 썰렁하기 마련이다. 헌데 이곳은 철 지난 바닷가에도 사람이 북적거렸다. 석갱이 야영장의 소나무숲으로 들어서자 여기 저기 형형색색의 텐트가 눈에 띈다. 커다란 그늘막 아래 앉아 여유롭게 바다 낭만을 즐기는 이들도 눈에 띈다.
다음카페 ‘카약과 캠핑’ 회원들 외에도 많은 이들이 그곳을 점령하고 있었다. 모 오토캠핑 동호회의 정규캠핑과 장소가 겹친 것이다. 많은 팀이 소나무숲 여기저기에 캠프사이트를 구축하고 있어 ‘카약과 캠핑’ 회원들을 구분할 수 없었다. 카페지기인 조구룡 사장에게 전화를 걸었다.
- ▲ 카약이 아니면 접근하기 어려운 포인트를 찾아가고 있는 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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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바다에서 카약을 타고 있어요. 시간 절약하려고 자리를 펴자마자 나갔습니다. 석갱이에 사람들이 많아서 바로 옆에 자리를 잡았습니다. 나중에 뵙겠습니다.”
오후 시간에 투어링을 시작해 멀리 보이는 섬까지 다녀오는 코스에서 카약을 타고 있었다. 바다는 잔잔했고 그다지 큰 파도나 너울은 보이지 않았다. 하지만 밖에서 보는 바다와 실제로 겪을 때의 바다는 큰 차이가 있다. 이날 오후에 카약을 탄 회원들은 1m가 넘는 너울과 조류를 경험해야 했다.
해가 기울기 시작할 즈음 학암포쪽 바다에서 카약 몇 대가 모습을 드러냈다. 물 위에 뜬 솔잎처럼 가냘픈 모습의 카약은 의외로 빠른 속도로 파도를 헤치고 해변으로 접근했다. 저녁 햇살을 받으며 카약을 즐기는 패들러의 모습은 정말 멋졌다. 바다와 배와 사람이 어우러진 모습은 한 장의 작품 사진 같았다. 진정 자연의 즐거움과 자유를 느낄 줄 아는 사람들의 모습이다.
해가 지고 어둠이 내린 뒤 모닥불 옆에 회원들이 모여 앉았다. 바닷바람 부는 소나무숲에 카약을 눕혀두고 느긋하게 내일 투어링을 준비하고 있다. 식사와 함께 술잔이 오가며 즐거운 웃음소리가 그치지 않는다. 카페 이름 ‘카약과 캠핑’이 추구하는 것이 바로 이런 분위기일 것이다.
낚싯대 드리우고 자연과 교감하는 여유
- ▲ 해변에서 깊은 바다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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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날은 바다낚시를 겸한 카약 타기로 투어링 방향을 잡았다. 낚시는 카약과 아주 궁합이 잘 맞는 레포츠다. 물 위를 이동하며 자신이 원하는 포인트에 낚싯대를 드리울 수 있다는 점은 대단히 매력적이다. 게다가 카약은 사람이 접근하기 어려운 작은 여나 갯바위 근처에도 쉽게 접근할 수 있다. 배낚시로는 시도할 수 없는 포인트까지 공략할 수 있는 것이다. 바다낚시에 정통한 회원의 지도 아래 장비를 준비하고 바다로 나갔다.
구례포 해변은 북서쪽을 향해 팔을 벌린 듯한 1km 정도의 반달형 해변이다. 그 백사장 양쪽 끄트머리에 갯바위가 형성되어 있는데, 이 부근이 고기가 잘 나오는 포인트다. 특히 해변에서 볼 때 왼쪽인 남쪽 방면에서 볼락과 광어 등이 잘 잡힌다고 한다.
- ▲ [좌]“잡았다!” 조구룡씨가 미끼를 문 고기와 실랑이를 벌이고 있다. [우]투어링을 마치고 해변으로 안착하는 패들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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낚싯대와 미끼로 쓸 미꾸라지를 카약에 싣고 바다로 전진한다. 해변의 파고는 낮아도 예상 외로 너울이 심했다. 작은 구릉 같은 너울을 넘어 천천히 바닷가를 따라 이동했다. 멀리 앞바다의 섬 사이로 대형 컨테이너선이 지나간다. 덩치는 커도 의외로 속도가 빨라 먼 바다에서는 조심해야할 대상이다.
갯바위 위에 강태공들이 줄지어 서 있다. 휴일을 맞아 서해의 고기들과 일전을 벌이기 위해 모여든 이들이다. 카약은 갯바위에 진을 친 이들과 다른 영역에서 낚시를 할 수 있어 유리하다. 릴낚시로 공략하기 어려운 포인트도 접근하기 쉽기 때문이다. 하지만 바닷물도 흐름이 있기 때문에 닻을 사용하지 않은 이상 조금씩 움직이게 된다.
- ▲ 서해안은 간조 때면 카약을 들고 이동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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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약 낚시는 길이가 짧은 루어 낚싯대를 주로 사용한다. 배에서 움직임이 그다지 자유롭지 못해 다루기 쉬운 것이 무난하기 때문이다. 구례포 해안에서 나오는 고기는 우럭이나 광어, 농어 등 서해안의 주력 어종들이다. 미끼는 웜과 같은 루어도 가능하지만 미꾸라지가 가장 반응이 좋다고 한다.
갯바위 끝의 작은 암초에 도착한 회원들은 근처에 흩어져 낚싯대를 폈다. 곧이어 차분한 정적이 이어진다. 치열한 급류나 파도를 헤쳐 나가며 도전하는 카약의 묘미도 크지만, 이런 여유로움 또한 대단히 매력적이다. 바다가 전하는 굵은 진동을 직접 느낄 수 있는 기회는 흔치 않다. 카약이 아니면 도저히 경험할 수 없는 자연과의 교감이다.
- ▲ [좌]해변에 카약을 세워두고 준비운동을 하고 있는 회원들. [우]석갱이 해변에서 본 서해 낙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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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로 하는 카약 낚시지만 고기를 얼마나 잡을 것인가 하는 문제는 초미의 관심사다. 대부분이 카약 낚시에 초보자들이라 큰 성과는 거두지 못했다. 낚시 전문가인 회원 한 명은 광어 두 마리와 농어 한 마리를 낚는 성과를 올렸다. 역시 프로는 남다른 면이 있었다. 카약도 즐기고 자연산 생선도 맛볼 수 있는 취미. 이것이 바로 카약 투어링의 묘미일 것이다.
찾아가는 길 서해안고속도로 서산 나들목에서 빠져나와 32번 국도를 타고 서산을 거쳐 태안으로 이동한다. 태안 시내에서 원북면 방면의 603번 지방도를 타고 북진한다. 태안에서 10km쯤 가면 원북면 직전에 학암포 방면으로 빠지는 삼거리가 있다. 이곳에서 좌회전 해 634번 지방도를 탄다. 2차선 도로를 타고 5분쯤 진행하면 구례포 해수욕장 입구다. 야영장인 석갱이 오토캠프장은 구례포 해수욕장 입구를 지나쳐 조금만 더 가면 왼쪽에 있다.
석갱이 오토캠프장은 오토캠퍼들에게 인기 있는 야영장이다. 국립공원 관리사무소에서 설치한 화장실과 수도시설이 있어 이용이 편리하다. 유료 야영장으로 매일 아침 관리인이 야영장 사용료를 걷는다. 이용 요금은 1팀당 10,000원. 전화(017-420-2875) 예약 가능. 홈페이지 www.suggaengi.com
[바다 카약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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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어링 카약 입문
카약 동호회 카약과 캠핑(cafe.daum.net/fujitakayak)을 통해 투어링 카약을 접할 수 있다. 거의 매주 전국의 강과 바다에서 투어를 진행하며, 신입회원은 일정액의 투어비(1일 50,000원선)을 내면 장비 없이도 체험이 가능하다. 홈페이지에 회원으로 가입하면 투어링 카약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카약은 어떤 배인가?
카약(Kayak)과 카누(Canoe)는 사용하는 패들의 형태로 구분한다. 카약은 거친 바다나 계곡의 급류에서 배를 손쉽게 조종할 수 있도록 양쪽에 날이 달린 패들을 사용한다. 덕분에 빠른 방향전환은 물론 전복시 대처도 쉽다. 반면 카누는 외날 패들로 추진력을 얻고 방향전환을 한다. 선체도 상부가 개방된 형태가 일반적이다.
흔히 카약은 다루기 까다로운 배로 알려져 있다. 특유의 좁고 날렵한 모양은 속도를 내는 데 유리한 구조지만, 오히려 이러한 디자인이 안정성을 떨어뜨리기 때문이다. 조금만 균형을 잃어도 쉽게 전복되는 예민함은 카약을 배우는 데 있어 가장 큰 장애요인이다. 특히 선수들이 타는 경기용 카약은 초보자가 타기에는 무리가 있다.
카약은 그 쓰임새에 따라 급류용, 항해용, 레이싱용, 투어링용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 중 투어링 카약은 안정성 높고 배우기 쉬운 것이 특징이다. 속도를 내기 쉬운 긴 선체 디자인은 체력 소모를 줄여주고, 전복에 대비해 선체 내부에 공기 주머니를 채택해 매우 안정적이다. 많은 짐을 싣고 먼 거리를 이동해야 하는 투어링에 안성맞춤인 구조인 것이다.
투어링 카약은 인간의 힘을 이용한 가장 효율적인 수상 이동수단이다. 적은 힘을 이용해 빠른 속도를 낼 수 있음은 물론 많은 짐의 수송도 가능하다. 투어링 카약은 전장이 길고 폭이 좁은 형태로 디자인되어 있다. 오랜 시간 동안 노를 저어야 하기 때문에 속도를 내기 쉬운 날렵한 형태가 필수다. 5m 이상이면 장거리 투어링용 카약이라고 할 수 있다. 선수와 선미의 모양도 날렵하고 바닥은 저항이 적은 매끈한 형태다. 큰 덩치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볍고 접어서 보관할 수 있다는 점도 투어링 카약의 매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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