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창문을 열면 마음이 들어오고. . . 마음을열면 행복이 들어옵니다.
  • 국내의 모든건강과 생활정보를 올려드립니다
생활

셀프메이드 천연 샴푸

by 白馬 2007. 8. 24.

셀프메이드 천연 샴푸

 
샴푸의 주성분은 비누와 마찬가지로 때를 분해하는 계면활성제이다. 특히 샴푸에 쓰이는 계면활성제는 음이온이 대부분으로 여기에 거품제와 머리를 헹궈낸 후에도 보습성이 세라마이드, 감촉을 좋게 하기 위한 유지류와 단백질이 첨가된다. 또 기능성을 추가한 제품 중에는 비듬과 가려움을 제거하는 약용성분이나 아미노산, 비타민 등을 첨가한 것도 있다.

샴푸의 성분을 살펴보면 예전에는 식물성 유지를 원료로 한 헤어 제품을 많이 사용했지만 요즘에는 샴푸를 비롯해 대부분의 샴푸 원료는 석유제품계이다.

이러한 샴푸는 세탁력은 강한데 비해 자극이 심해 모표피에 상처를 주기 쉽고 두피를 자극해 탈모와 탈색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샴푸용기에 적혀 있는 사용상 주의사항에 ‘머리를 헹굴 때 샴푸를 완전히 제거하라’고 하는 것은 이런 이유 때문이다. 때문에 천연 샴푸를 만들어 사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데 의외로 만드는 법이 어렵지는 않다.

▶ 올리브 오일

먼저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올리브 오일은 비타민 A, D, E를 함유하고 있어 침투성이 좋고 살결을 유연하게 하므로 건성 두피와 모발에 좋다. 여기에 스쿠알렌을 약 2% 정도 넣으면 건성 피부나 민감 피부 등의 스킨케어용으로도 사용하기 적합하다.

또한 염증과 가려움증을 억제하고 모발, 두피의 뛰어나며 건조로 인한 트러블의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 라놀린 오일

양의 피지선으로부터 나오는 분비물인 라놀린 오일은 양의 몸 전체를 감싸주어 피부를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한다. 이런 이유로 화장품이나 손상된 피부를 치료해주는 연고 등에 많이 쓰이기도 한다. 라놀린 오인은 목욕, 공해, 에어컨 등에 끊임없이 노출되어 씻겨나가는 인간 피부의 피지를 대체할 가장 좋은 물질로서 모든 재료 중에서 가장 안전하고 효과적이며, 또한 자연적인 피부 지방질 보호 작용을 해주고 모발 보호에도 탁월한 효과를 발휘한다.

▶ 코코넛 오일

코코넛 오일은 사용감이 매우 가볍고 피부 보습 작용이 뛰어나 건조를 막아 준다. 또 머리카락에 적당한 유분을 공급하기 때문에 헤어 케어용으로 많이 쓰이며, 자외선의 자극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어 선탠오일의 용도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단, 피부가 민감한 사람은 사용 전에 패치 테스트를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