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창문을 열면 마음이 들어오고. . . 마음을열면 행복이 들어옵니다
  • 국내의 모든건강과 생활정보를 올려드립니다
여행

전국 유명 수목원 가이드 9선 (5) 충청권

by 白馬 2007. 5. 18.

5.  고운식물원


짜임새 있는 동선설계 돋보이는 사립 식물원
* 위치 : 충청남도 청양군 청양읍 군량리 산 32-4
* 전화 : 041-943-6245 
* 웹사이트 :
www.kohwun.or.kr

충청도 내륙 깊숙한 곳에 위치한데다 친환경적인 식물원 조성이라는 취지로 산악지형을 그대로 살려서 조성하였기 때문에 인공과 자연이 조화를 이룬 식물원으로서는 으뜸이다. 1990년부터 조성을 시작해 2003년 봄에 개장하였으며,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짜임새 있게 조성된 식물원이라는 평을 받고 있다. 경사진 산자락을 끼고 조성되었지만 동선설계가 매우 적절하게 되어 있어, 관람객들은 코스를 따라가기만 하면 편안하게 식물원 전체를 둘러볼 수 있다.

보유식물의 숫자는 후발 식물원치고는 많은 편인데, 초본류 3,000여 종, 목본류 4,000여 종 등 7,000여 종을 보유하고 있다. 대표적인 식물로는 단풍나무류 300여 종, 비비추류 300여 종, 장미류 280여 품종, 무궁화 260품종, 작약 및 목단류 400여 종 등이다.


▲ 고운식물원의 튤립원. 충남 청양에 자리 잡은 사립 식물원으로 자연 친화적으로 조성된 식물원으로 꼽힌다. <사진=고운식물원 제공>
보유식물 가운데는 미선나무, 가시연꽃 등 15종의 우리나라 멸종위기식물도 포함되어 있다. 또한, 헛개나무, 다릅나무, 병꽃나무, 누리장나무 등의 목본과 은방울꽃, 흰여로, 털중나리, 금마타리 등의 초본은 원래 이곳에 자생하던 식물로서 자연성이 높다는 것을 증명해 주기도 한다.

보유식물들은 관목원, 암석원, 단풍나무원, 교목원, 무궁화원, 원추리원, 붓꽃원, 수생식물원, 야생화원, 유실수원, 무늬원, 붓꽃원, 튤립원 및 일년초원, 수국원, 수련원, 철쭉원, 조팝나무원 등 16개 정원에 나뉘어 식재되어 있다.

▲ 고운식물원의 봄 풍경. 다른 곳에 비해 보름 정도 봄이 늦게 찾아온다. <사진=고운식물원 제공>
단풍나무원과 원추리원은 단연 자랑거리

이들 정원 가운데 식물원의 자랑거리는 단풍나무원과 원추리원이다. 단풍나무원은 조성 초기부터 수집하기 시작한 것들을 한 곳에 모아 놓은 곳이다. 현재 300여 품종이 수집되어 식물원의 대표 수종 중 하나라 할 수 있다. 특히, 접붙이기를 통해 수형이 아름다운 단풍나무들을 대량 확보하고 있다. 원추리원에는 자생 원추리 13종류와 도입 원추리 60여 종류가 식재되어 있다. 국내에서 가장 많은 원추리속을 보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식재 면적도 가장 넓다.
 
붓꽃원에는 각시붓꽃, 부채붓꽃 등 자생 붓꽃과 노랑꽃창포 등 외래종 붓꽃 40여 종류가 군락으로 식재되어 있는데, 5월 말부터 6월 중순까지 화려한 꽃을 볼 수 있다. 식물원은 이곳에 식재된 종류 외에도 독일산 180여 품종 등 220여 종류의 붓꽃류를 수집해 키우고 있다.

비비추원은 우리나라에 가장 많은 종류들을 한 자리에 모아 놓은 것으로 정평이 나 있다. 국내에 자생하는 비비추속은 물론이고 세계적으로 유명한 170여 종류를 확보하고 있다. 장미원에는 덩굴성, 관목성, 왜성 등 220여 품종이 식재되어 초여름에 진한 향기와 아름다운 풍광을 선물한다.

5월 중순에는 여러 종류의 철쭉 종류가 만개하며, 6월 중순에는 백합 종류들이 식물원 전체를 덮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큰 무리를 이루어 피어난다. 산 속에 자리 잡고 있기 때문에 평지의 다른 식물원들에 비해서 철쭉류나 백합류의 개화시기가 보름 정도 늦다는 것을 감안하여 찾아가면 절정기에 맞출 수 있다.

여러 가지 체험프로그램도 운영되고 있는데, 무료와 유료로 나뉜다. 질문지에 답을 쓴 후 검표소에 내면 선물을 주는 OX 퀴즈, 유아 및 초등 교과과정 이해에 도움이 되는 식물을 설명해 주는 재미있는 식물 이야기, 널뛰기, 윷놀이, 투호놀이, 딱지치기, 집신받기, 제기차기 등의 민속들을 무료로 체험할 수 있다. 또한, 손수건 꽃물들이기, 허브비누 만들기, 야생화 심기 체험, 나무곤충 만들기 등의 유료체험 프로그램도 운영되고 있다. 15~30분 정도 걸리며, 이용 요금은 3,000~4,000원이다. 유료 프로그램에 참가하기 위해서는 예약이 필요하다.

부대시설로는 강의실, 체험농장, 체험학습장, 방갈로, 판매장, 휴 카페, 쉼터, 수석전시장, 놀이터, 족구장 등을 갖추고 있다. 방갈로에서 숙박도 가능한데, 예약은 필수다. 판매장에서는 식물 관련 도서, 아로마제품, 허브제품, 엽서, 압화제품, 손수건 등을 구입할 수 있다. 또한, 계절에 따라 피는 풀꽃과 꽃나무도 팔며, 특산물 판매장에서는 전통 고추장, 전통 된장을 판매한다.

찾아가는 길

좀 까다로우므로 출발 전에 미리 확인하는 게 좋다. 서해안고속도로 홍성 나들목에서 29번 국도를 타고 가다 송방 사거리에서 우회전해 36번 국도로 들어선 후 청송초등학교에서 우회전해 군량리 방면으로 올라간다. 홍성 나들목에서 1시간쯤 거리에 있다. 천안-논산간고 속도로 정안 나들목에서 23번 국도, 36번 국도를 차례로 이용해 찾아갈 수도 있다.
입장료  어른 8,000원, 어린이 및 청소년 4,000원이며 30명 이상 단체 할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