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창문을 열면 마음이 들어오고. . . 마음을열면 행복이 들어옵니다.
  • 국내의 모든건강과 생활정보를 올려드립니다
건강

젊음은 피부 속부터 탱탱하게

by 白馬 2007. 2. 13.

 

동안이 되는 비결을 알려주는 함익병원장의 천기누설

 

나이가 들면 팽팽하던 얼굴에 깊은 주름이 파이고 날렵하던 얼굴 선이 무너진다는 것은 만고불변의 진리라 하지만 늘어진 볼살과 턱살, 이마에 깊이 패인 주름을 물끄러미 바라보고 있으면 세월의 아쉬움에 탄식이 절로 나오기 마련이다.

 

동안 열풍이니 쌩얼미인이니 해서 나이보다 젊고 예쁜 얼굴을 선호하는 사회 분위기에 주름진 얼굴은 아예 낄 자리가 없어진 듯 한다. 볼 살을 쭉 당겨 위로도 올려보고 이마를 쫙 펴보기도 하지만 어쩌랴…. 최근 피부과에 40대 이상의 고객들의 방문이 잦아진 것도 이러한 사회 분위기와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피부노화의 핵심은 콜라겐과 엘라스틴

전체적으로 피부노화와 가장 관련 있는 부분은 바로 진피층의 콜라겐과 엘라스틴이다. 피부는 10%의 표피와 90%의 진피로 이뤄져 있으며 콜라겐과 엘라스틴은 진피조직의 90%를 차지하는 탄력섬유로 콜라겐은 피부를 지탱하는 중요한 구성성분이며 엘라스틴은 콜라겐과 유사한 단백질이지만 신축성이 콜라겐 보다 크다. 엘라스틴(elastin)이라는 이름은 고무줄처럼 신축성(elasticity)이 강해서 붙여진 이름으로 용수철처럼 피부에 탄력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서 피부가 늘어지고 탄력을 잃는 까닭은 피부 탄력에 주된 역할을 하는 콜라겐과 엘라스틴의 양이 적어지고 질도 나빠지기 때문이다. 피부는 탄력을 잃고 주름도 생기는 ‘자연적인 노화’와 여기에 외적 요인까지 더해져 피부노화 정도가 결정된다. ‘외적인 노화’의 주된 원인은 자외선으로, 콜라겐과 엘라스틴의 변질을 유발해 탄력저하를 더욱 노화를 촉진시킨다.

 

리프팅과 동시에 피부를 맑고 탱탱하게, 타이탄 리프트(Titan Lift)

 

팽팽하던 풍선이 바람이 빠지면 쭈글거리듯 진피층 탱탱하게 가득 차있던 콜라겐과 엘라스틴이 손상되면 피부는 거칠고 깊은 주름이 생기기 마련이다. 이러한 피부노화를 지연시키기 위해서는 피부 속 깊이 콜라겐을 재생시키는 치료를 이용할 수 있다.

 

타이탄 리프트는 미국 FDA에 승인을 받은 레이저 리프팅 시술로, 기존의 고주파를 이용한 시술과는 달리, 물에만 흡수되는 빛을 이용하여 피부 표면의 손상이 없이 진피층의 콜라겐을 활성화시키기 때문에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피부를 리프팅하는 시술 방법이다. 물에만 흡수되는 파장의 빛을 사용해 치료하기 때문에 기존의 다른 시술과는 달리 피부 타입이나 계절에 영향을 받지 않고 어느 계절이나 시술이 가능하다. 피부 내의 콜라겐을 활성화 시키기 위하여 열 에너지를 가하는 동안에도 피부 표면의 접촉면은 차갑게 보호되기 때문에 홍반이나 딱지 등 피부의 변화 없이 진피에 효율적인 에너지를 전달 할 수 있다.

치료가 힘들었던 이마 및 눈가의 잔주름뿐만 아니라 눈꺼풀 처짐, 볼 처짐, 팔자주름, 목 주름 등의 굵은 주름, 모공 축소에도 효과적이다.

 

타이탄 시술의 가장 큰 장점은 다른 레이저에 시술에 비해 시술 후 효과가 탁월할 뿐만 아니라 빠르다는 것. 시술 시 통증이 심하지 않아 마취를 하지 않고 시술할 수 있으며, 치료 시간은 치료 부위에 따라 20분에서 1시간 정도로 소요된다. 치료 당일 세안과 화장도 가능하며 일상 생활을 유지할 수 있다.

타이탄 리프트 중간에 제네시스(표피를 투과한 레이저 빔이 멜라닌 색소와 헤모글로빈에 작용하여 진피층의 섬유아세포를 자극, 콜라겐 섬유를 재생시켜 피부를 맑고 투명하게 재생시켜주는 시술)를 함께 받으면 좀 더 눈에 띄는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굵은 표정 주름엔 보톡스

 

주름살이 생기는 원인은 크게 5가지로 자연노화와 자외선, 중력, 표정, 흡연 등이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진피층의 콜라겐 섬유의 노화로 진피층이 무너져서 주름이 잡히는 자연노화가 있으며 자외선으로 인한 탄력섬유 파괴로 인해 주름이 생기기도 한다. 흡연도 주름의 대표적인 원인이다. 중력은 탄력을 잃은 피부를 아래로 당겨 노화를 더욱 촉진 시킨다. 웃거나 찡그릴 때 생기는 주름이 반복되면 표정 주름이 생긴다. 대표적인 것이 양쪽 눈의 바깥쪽에 생기는 이른바 까마귀발 모양 주름, 눈 사이에 내 천(川)자 모양으로 생기는 주름, 이마에 생기는 깊은 주름들이다.

 

이런 주름에 효과적인 시술이 바로 보톡스다. 원래 보톡스는 안과에서 사시의 교정을 위해 쓰였으나 나중에 얼굴 주름에 효과가 있다는 것이 밝혀져 주름 치료제로 많이 쓰여지고 있다. 주름이란 근육이 단단하게 뭉쳐진 상태인데 보톡스를 주름 부위에 주사하게 되면 신경이 마비되어 뭉쳐진 근육을 풀어주는 원리이다.

 

보톡스는 이마나 미간의 굵은 주름에 효과적이다. 보톡스는 그 효과가 빠르고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고 시술 받은 흔적이 남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치료 후 지속기간이 6개월 정도로 짧아 불만족스럽게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바꿔 말하면 이는 동전의 앞, 뒷면 과도 같다. 만약 시술 결과가 본인이 생각한 것과 다르거나 만족하지 않을 때는 6개월이 지나면 다시 원상회복되니 그 만큼 안전하고 만족도가 높은 시술도 없는 것이다. 꺼진 볼이나 이마에는 보톡스 치료와 함께 히알루론산 제제를 이용한 필러(레스틸렌, 쥬비덤, 메트리덱스 등등)를 병행해 시술하면 좀더 자연스럽고 만족할만한 결과를 볼 수 있다.

 

보톡스는 이미 전 국민이 알고 있는 대표적인 치료, 그러나 아무리 보톡스 치료가 일반화되어도 피부과 전문의가 아닌 다른 사람이 시술할 땐 부작용의 위험이 있으므로 반드시 주의해야 한다.

 

/ 함익병·이지함 피부과(이대본원)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