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자청 및 커피 티백 만들기 체험, 별 관측 체험
우도 레인보우교, 천경자 100주년 특별전, 나로우주센터
우도 레인보우교
땅에서 유자가 꽃피는, 하늘과 가장 가까운 곳. 고흥.
복잡한 도시를 벗어나 자연 속에서 힐링을 즐기는 '촌캉스'가 새로운 여행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2025년 촌캉스의 성지로는 전라남도 고흥을 자신 있게 꼽아본다. 짙은 유자향이 겨울을 포근히 감싼 듯, 고흥은 1~2월 한겨울에도 날씨가 따뜻해 여행하기에 제격이다.
나로우주센터가 위치한 고흥은 우주항공도시로 잘 알려져 있을 뿐만 아니라, 유자 재배지로도 유명한 지역이다. 우주와 땅이 만난 신비한 곳에서 유자청 만들기부터 커피 티백 만들기, 별 관측, 천경자 화백 작품 감상 등 고흥만의 특별함을 오롯이 즐기는 코스가 있다. 코레일관광개발과 전남관광재단이 연합해 야심 차게 준비한 '고흥, 별빛 따라 떠나는 우주과학 여행'을 소개한다. 해당 여행 상품은 내년 1월 중 출시될 예정이다.
바다의 기적이 일어나는 곳
우도 레인보우교
바다와 우도 섬을 잇는 1.32km의 무지갯빛 다리가 올해 완공을 마쳤다. 하루에 두 번 바닷길이 열려 섬이 육지로 변하는 신비로운 장면을 이곳에서 만날 수 있다. 바닷물이 빠지는 약 6시간 동안은 차를 이용해 섬으로 들어갈 수도 있다.
레인보우교 앞에 설치된 안내판에는 매일 바닷길이 갈라지는 시간이 표시돼 있어, 이를 참고하면 시간에 맞춰 방문하기 편하다. 조용한 레인보우교 위에서 자연을 즐기며 여유롭게 15분 정도 걷다 보면 어느새 우도에 도착한다. 노을이 지는 시간에 방문하면, 물속에서 아른거리는 갈대와 다리 위를 감싸는 구름, 광활한 남해 바다가 모두 붉게 물드는 장관이 눈앞에 펼쳐진다.
맛있는 커피 체험
산티아고 커피농장
산티아고 커피농장의 김철웅 대표는 한평생 커피를 연구하고 개발한 커피 박사다. 농장에서는 그를 따라 로스팅을 배우고 드립 백 만들기 체험을 할 수 있다. 드립 커피를 내릴 때 뜸을 들이는 이유는 가스(Gas)를 제거하기 위함이라고 한다.
커피 박사로부터 이런 원리를 하나하나 익히며 체험을 진행하니 커피 향과 맛이 일품이었다. 커피 시음을 함께 한 동행인들도 모두 입 모아 극찬했다. 이곳에서는 유자 와인 커피와 로즈메리 커피 등 독특하고 다양한 커피가 생산되며, 2급 바리스타 자격증 교육도 진행돼 커피 애호가라면 꼭 한 번 방문해 볼 만한 숨은 명소다.
시대를 초월한 화백
천경자 100주년 특별전
12월31일까지 고흥분청문화박물관 2층에서 ‘찬란한 전설, 천경자 탄생 100주년 기념 특별전’이 열린다. 이번 전시는 천경자 재단의 이사장이자 고 천경자 화백의 둘째 딸인 수미타 김의 감독 아래, 화백의 다양한 작품을 일대기 순으로 선보인다. 전시는 총 7개의 섹션으로 구성돼 있으며, 감각적이고 다양한 볼거리에 하루 약 1,000명의 방문객이 찾고 있다.
천경자는 일제강점기에 태어나 동양화와 서양화의 경계를 허무는 파격적인 행보를 보인 화가로, 주로 여자, 뱀, 꽃을 화선지에 펼쳐냈다. 석채를 사용해 반짝이는 그녀의 작품들처럼 그녀의 인생도 언제나 담대하고 빛났다. 이번 특별전에서 한 시대를 수놓은 찬란한 전설을 직접 눈에 담는 소중한 경험을 할 수 있다. 관람 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로, 매주 월요일은 휴무다.
한편, 고흥분청문화박물관의 1층에는 상시 전시가 진행된다. 고흥은 분청사기의 7가지 기법이 모두 발견된 분청 문화의 성지다. 박물관 내에 있는 역사문화실, 분청사기실, 설화문학실을 통해 우리나라 분청사기의 역사와 문화를 체험할 수 있다. 특히 분청사기실에는 다양한 형태의 분청사기를 관람하며 한국 고유의 미를 느낄 수 있다. 또한, 박물관에서는 매년 분청사기 전국 공모전을 개최해, 1등에게는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과 함께 천 만원의 상금을 수여한다. 수상작으로 선정된 작품들은 박물관 내에서 만나볼 수 있다.
나랑 별 보러 가지 않을래?
고흥 우주천문과학관
언제나 맑고 깨끗한 하늘을 자랑하는 고흥은 밤에도 볼거리가 많다. 특히, 고흥에서도 유독 별이 잘 보이는 녹동에는 우주천문과학관이 자리하고 있다. 과학관의 주 관측실에는 돔 크기가 크고 주경 지름이 800mm에 달하는 우리나라 최대급 망원경이 설치돼 있다. 이 망원경으로 성운, 성단, 은하 등 우주의 신비로운 모습을 선명하게 관측할 수 있다.
이외에도 직원의 설명을 들으며 6개의 보조 망원경으로 밤에는 천체를, 낮에는 태양을 자세히 관측할 수 있다. 또한, 야외전망대에서는 드넓은 다도해와 별빛이 내리는 밤하늘의 합작을 볼 수 있어 인기가 많다. 과학관에서는 학생들을 위한 단체 프로그램과 천문수업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도 시즌별로 진행하고 있다.
유자청 담글 준비 완료
고유한관광농원
고흥은 땅이 비옥하고 일조량이 많아 유자가 자라기에 좋다. 고흥 유자는 빛깔이 곱고 맛이 뛰어나 세계적으로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친환경 유자만을 취급하는 고흥 고유한관광농원에서는 매년 유자 수확 시기인 11월~12월 사이 유자청 및 유자 주머니 만들기 체험을 운영한다.
체험 과정은 간단하면서도 재미있어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다. 먼저 유자의 씨를 제거하고 얇게 썬 뒤, 설탕과 1:1 비율로 섞어 손으로 정성스럽게 버무리다 보면 어느새 샛노란 과즙이 듬뿍 담긴 유자청이 완성된다. 직접 만든 유자청은 차로 끓여 따뜻하게 즐기거나 샐러드 드레싱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농원에서는 유자 수확철이 아닌 시기에도 석류차 만들기, 화채 만들기 등 다양한 친환경 웰빙 식품 체험을 즐길 수 있다.
대한민국 하늘의 미래
나로우주센터
우리나라 하늘길의 혁명은 나로우주센터에서 시작된다. 우리나라 최초의 인공위성 발사장으로, 세계 13번째 우주 센터다. 나로우주센터 우주과학관에서는 우리나라의 우주과학 기술을 전시하고 교육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매년 수많은 꿈나무 우주인들이 이곳을 방문한다. 직원의 자세한 설명을 통해 로켓의 원리와 구성, 발사 과정을 배울 수 있으며, 실제 발사체 엔진의 실물을 직접 관찰할 수 있어 특별하다.
코레일관광개발에서 운영하는 '우주과학 열차 여행'을 이용하면 일반인들은 쉽게 접근하기 힘든 나로호 발사 관련 시설을 가까이에서 만나볼 수 있다. 실제 발사가 이루어진 발사대와 발사체 보관동 등을 둘러보며, 대한민국 우주 혁명의 순간을 현장에서 다시 체감할 수 있다. 해당 상품은 작년 임시 운영임에도 불구하고 큰 인기를 끌며 조기 마감돼 정기 프로그램으로 편성한 바 있다. 내년 1월 출시 예정인 ‘고흥, 별빛 따라 떠나는 우주과학 여행’에서도 동일한 프로그램을 그대로 즐길 수 있다.
소주를 부르는 바다의 맛
고흥 녹동회타운
고흥 녹동 앞바다에는 신선한 해산물 맛집이 많다. 항구 앞에 즐비하게 늘어선 여러 횟집들 중에서도 녹동회타운은 반찬 구성이 화려하기로 유명하다. 활어회 외에도 소라, 매생이전, 꽃게찜, 대하 등 남도식 해물 한정식의 참맛을 커다란 한상 앞에서 실감할 수 있다.
가게 아래 수산시장에서 갓 잡아온 생선들로 요리해 신선도가 뛰어난 것도 이곳의 장점이다. 겨울의 방어철에는 방어회를 주로 선보여 방어의 쫄깃함을 아는 식객들에게 인기가 많다. 마지막에 등장하는 매운탕도 바다향을 가득 머금은 매콤한 맛으로 자연스레 술을 부른다. 호화로운 전라남도식 해산물 한정식을 즐기고 싶다면 녹동항 앞으로 향하자.
탁트인 남해 오션뷰
고흥 썬밸리 리조트
노을이 아름답기로 유명한 고흥만 주변에는 일출 전망 객실과 일몰 전망 객실을 선택할 수 있는 이색 리조트가 있다. 갓 이사한 신혼집 같은 아늑한 화이트톤 인테리어는 창밖으로 스며드는 노을과 석양의 빛깔을 더욱 깊고 선명하게 만든다.
이곳의 매력은 탁 트인 오션뷰뿐만이 아니다. 한정식, 양식, 일식 등 다양한 메뉴로 구성된 조식은 입맛을 돋우는 것은 물론, 통유리창 너머로 펼쳐지는 남해바다를 감상하며 식사를 즐길 수 있어 색다른 묘미를 선사한다. 또한, 2층에는 인피니티 수영장과 사우나가, 1층에는 코인 노래방과 CU 편의점이 있어 다양한 편의시설도 누릴 수 있다. 특히 수영장은 타이밍만 잘 맞춘다면 마치 개인 풀장을 이용하는 듯한 특별함을 누릴 수 있다.
★오늘의 날씨★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겨울여행의 대표, 자작나무 하얀 숲과 겨울 바다 (4) | 2024.12.31 |
---|---|
가장 폐쇄적인 국가 코앞에 반짝이는 자본주의의 상징 (5) | 2024.12.30 |
유네스코가 인정한 한국의 전통 공연 3 (3) | 2024.12.27 |
부산 당일치기 여행, 뚜벅이로 가볼 만한 로컬 여행 코스 추천 (5) | 2024.12.26 |
서울빛초롱축제와 가볼 만한 종로 놀거리, 겨울 데이트 코스 추천 (6) | 2024.12.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