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창문을 열면 마음이 들어오고. . . 마음을열면 행복이 들어옵니다
  • 국내의 모든건강과 생활정보를 올려드립니다
등산

2024단풍 절정시기

by 白馬 2024. 9. 25.

 

유난히 더웠던 올 가을 단풍은 언제쯤…최근 2년 대비 약 5일 정도 늦어질 듯

 

 

2024 단풍 절정시기

 

 

2024년의 단풍 절정 시기는 자연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소중한 기회입니다.

매년 많은 사람들이 가을의 색채를 즐기기 위해 산과 공원을 찾으며,

올해도 역시 많은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2024년의 단풍은 평년보다 약간 늦을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라 단풍의 절정 시기도 조금 늦춰질 가능성이 큽니다.

 

단풍의 시작과 절정은 기온에 큰 영향을 받습니다.

기온이 빠르게 떨어지면 단풍이 빨리 들고, 기온이 서서히 내려가면 단풍이 천천히 물듭니다.

올해는 대체로 기온이 평년보다 조금 높게 유지되면서 단풍 시기가 약간 늦어질 것으로 예측됩니다.

그러나 각 지역별로 차이가 있으니, 실시간 단풍 상황을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실시간 단풍 정보를 통해 현재 단풍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요 단풍 명소의 단풍 시작 시기와 단풍 절정시기

 

2024년 국내 주요 단풍 명소들의 단풍 절정 시기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 정보는 여러분이 가을 여행을 계획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단풍 명소 추천: 가을의 아름다움을 느끼러 가볼 만한 곳들

 

단풍 절정 시기를 맞아 단풍 구경을 계획하고 있는 분들을 위해 몇 가지 추천 명소를 소개합니다.

이곳들은 단풍이 특히 아름답기로 유명하며, 가을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최적의 장소들입니다.

 

전북 정읍, 내장산:

내장산은 전라북도 정읍시에 위치한 산으로, ‘호남의 금강산’으로 불립니다.

이곳의 단풍은 특히 아름답기로 유명하며,

단풍 터널을 지나며 느끼는 가을의 정취는 잊지 못할 경험을 선사합니다.

전주와 가까워 당일치기 여행으로도 좋은 선택입니다.

 

설악산 (속초시):

설악산은 강원도 속초시에 위치하며,

가을철 단풍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자연의 아름다움이 돋보이는 곳입니다.

설악산에서는 등산뿐만 아니라 다양한 등반 코스도 있어 자연 속에서 다양한 활동을 즐길 수 있습니다.

 

부산 범어사:

부산의 범어사는 영남의 대표적인 단풍 명소 중 하나로,

바다와 단풍이 어우러져 이색적인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곳입니다.

범어사 근처의 산책로는 단풍이 예술 작품처럼 물들어 있어 산책을 즐기기에 최적입니다.

 

경주 불국사:

경주 불국사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조선시대의 대표적인 건축물입니다.

가을에는 불국사 주변이 단풍으로 물들어 고즈넉한 분위기를 자아내며,

평일에 방문하면 더욱 여유롭게 단풍을 즐길 수 있습니다.

 

서울 창경궁:

서울의 창경궁은 도심 속에서 고궁과 단풍의 조화를 느낄 수 있는 곳입니다.

고요한 궁궐 안에서 단풍 구경을 하며 잠시 도시의 소음에서 벗어나 휴식을 취하기에 적합한 장소입니다.

 

 

 

 

2024 산림단풍 예측지도.

산림청은 우리나라 전역에 분포하는 참나무류, 단풍나무류, 은행나무의 단풍시기를 담은 ‘2024 산림단풍 예측지도’를 발표했다.

 

산림청은 매년 국립수목원 및 권역별 9개 공립수목원과 함께 전국 112개 지점에서 관측된 생물계절 자료와 국립산림과학원의 산악기상정보를 바탕으로 ‘산림단풍 예측지도’를 발표하고 있다.

 

 

수종별 단풍 절정 시기를 보면 ▷참나무류(10월 28일) ▷단풍나무류(10월 29일) ▷은행나무(10월 31일)로 나타났다. 지역별 차이는 있으나 작년에 비해 단풍이 다소 늦어질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신갈나무의 단풍 절정 시기는 최근 2년 대비 약 5일 정도 늦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는 올해 6∼8월의 평균기온이 지난 10년(2009~2023년) 평균 대비 약 1.3℃ 상승한 것이 주된 원인으로 보이며 위도와 해발고도 등 지리적 요인과 폭염·폭우 등 이상기후로 인해 지역적인 차이를 나타내는 것으로 조사됐다.

 

 

산림청 최영태 산림보호국장은 “기후변화로 인해 늦더위가 지속되면서 단풍 시기가 늦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예측지도의 정확성을 더욱 높이기 위해 전국의 산림생태관리센터를 활용한 관측지점과 조사 대상 수종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오늘의 날씨

* 오늘 하루도 즐겁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