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창문을 열면 마음이 들어오고. . . 마음을열면 행복이 들어옵니다
  • 국내의 모든건강과 생활정보를 올려드립니다
건강

주말에 계획하는, 등산

by 白馬 2009. 2. 21.

주말에 계획하는, 등산

 

등산을 한번이라도 해본 경험이 있는 사람은 알겠지만, 보통 등산은 주말에 많이 합니다. 특히 토요일, 일요일에 날씨라도 화창하면 너도 나도 등산객이 되어 산을 찾습니다. 등산은 운동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에게도 권장될 만큼 누구에게나 맞는 운동일 뿐만 아니라, 다이어트에도 특효입니다.

등산 한시간에 소모되는 칼로리는 자그마치 750kcal. 보통 밥 한 공기는 220kcal이며 지방 1kg은 9000kcal인 것을 감안할 때 등산은 여기에 제격인 셈입니다. 하지만, 만약 지금 당신이 등산 초보자라면 좀더 신경을 써보세요. 지금부터 안전하고 건강한 등산 가이드를 소개합니다.

 등산은 준비한 만큼 효과를 본다.

1. 등산화와 아이젠 준비
- 겨우내 얼었던 땅이 아직 녹지 않은 경우가 있으므로, 산길에 미끄러지지 않도록 준비합니다.
2. 재킷과 땀 흡수가 잘되는 셔츠, 모자나 장갑
- 산꼭대기로 올라갈수록 기온이 낮아져 흘렸던 땀으로 한기를 느끼게 됩니다.
또한 4월 중순까지는 고지에 눈이 쌓인 경우가 많으므로 저체온증에 대비를 하도록 합니다.
3. 따뜻한 물과 과일
- 체온이 내려갈 뿐만 아니라 땀과 함께 칼슘, 마그네슘 등이 빠져 나가 근육이 피로해지기 때문에 수분을 수시로 섭취해 줍니다.
4. 등산 전후의 스트레칭
- 충분히 몸을 풀어주고 산행에 나서기 전에 체조 등으로 사전 준비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대로 산에 올라야 건강에 도움이 된다.
1. 산행을 할 때는 자신의 체력이나 컨디션, 산길의 형태에 따라서 자신의 페이스를 잘 조절할 둘 알아야 합니다.
2. 오르막길에서는 경사도에 맞게 몸을 앞으로 숙이고, 발바닥 전체를 완전히 지면에 붙이는 기분으로 걷도록 합니다.
3. 내리막길에는 발 중앙과 발뒤꿈치가 동시에 닿는 느낌으로 걷습니다.


* 초보자는 주의!!
- 산행시간이 3,4시간이 넘지 않는 코스를 선택합니다.
- 보통 10~15분 산행 뒤 1~2분 쉬다가 산길이 익숙해지면 20~30분 정도 걷고 2~3분정도 쉬도록 합니다. 

등산의 운동효과는?


평일에는 운동은 하지 않다가 주말에만 등산하는 것은 사실상 별 효과가 없습니다. 물론 그것마저 하지않는 것보다는 낫지만 그래도 등산으로 힘겹게 뺀 살리 다시 물렁살로 될 확률이 높습니다. 매주 3회 이상 등산을 하는 것이 좋고 그게 여의치 않다면 등산과 함께 2회 이상 달리기나 계단 오르기 등의 운동을 하면 더없이 좋은 주말 운동이 될 것입니다.

오늘의 날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