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창문을 열면 마음이 들어오고. . . 마음을열면 행복이 들어옵니다
  • 국내의 모든건강과 생활정보를 올려드립니다
건강

상쾌한 하루를 위한 초간편 아침운동

by 白馬 2008. 12. 22.

        상쾌한 하루를 위한 초간편 아침운동

        침대 위에서 손쉽게 할 수 있는 1분 스트레칭 

큰맘 먹고 시작했다가 시간과 장소를 확보하지 못해 용두사미로 끝나기 쉬운 운동. 하지만 사실 간단한 맨손체조만으로도 충분한 운동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바쁜 아침시간을 이용하여 건강과 다이어트 효과를 한번에 잡는 간단한 스트레칭 동작들.
 

스트레칭은 짧은 시간에, 좁은 공간에서 손쉽게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적은 노력으로도 아주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유용한 운동방법이다.

 

보통 사람이 몸을 한번 쭉 뻗는 시간은 불과 3~5초 정도면 충분하기 때문에, 몇 분 동안 집중적으로 여러 동작들을 지속하면 몸 전체에 걸쳐 매우 유익한 결과를 얻어낼 수 있다. 물론 스트레칭 역시 다른 운동과 마찬가지로 꾸준하게 지속해야만 최대한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아침에 눈을 떠 이불에서 나오기 전, 간단한 몇 가지 동작으로 몸을 풀어주면 밤새 굳어 있던 신체에 활력이 생겨 나른함이나 피로감이 해소되고, 이로 인해 상쾌한 하루를 시작할 수 있다.

 

잠에서 막 깨어난 시각, 졸린 눈을 비비며 이불 속에서 아까운 5분을 보내지 말고, 누워 있는 상태 그대로 신체 구석구석을 자극하면 좀더 활기차게 침대에서 일어날 수 있다. 침실에서 나와 샤워를 하거나 머리를 감을 때에도 틈틈이 스트레칭을 병행한다면 그 효과는 더욱 배가될 것이다.

 

상반신

1 다리를 어깨 너비로 벌리고 만세자세로 최대한 크게 뻗어 5초간 유지한다.

2 그 다음 양팔을 밑으로 떨어뜨리듯이 털어내린다. (1의 동작과 함께 3회 반복)

3 오른쪽 팔을 왼쪽으로 비스듬히 올려 3초간 뻗는다. (좌우 번갈아 3회)

 


 

발목 (모두 5회 반복)

1 누워 있는 상태에서 발끝을 안쪽과 바깥쪽의 순서로 번갈아 가며 뻗어준다.

2 발레리나처럼 발목을 아래로 쭉 펴고 다시 위쪽으로 들어올리며 자극한다.


 


 

옆구리

1 무릎을 세운 채 몸을 일으켜 양 허리에 손을 댄다.

2 손으로 허리를 잡은 상태에서 몸을 뒤로 활짝 젖히고 가슴을 편다. (3초씩 3회)

3 양손을 깍지 끼우고 머리 위로 올려 귀에 밀착시킨 후 상체를 좌우로 번갈아 기울인다. (3초씩 3회)

 

 

온몸

1 누워 있는 상태에서 무릎을 가볍게 구부리고 양손은 배 위로 모아 살며시 잡는다

2 오른쪽으로 반 바퀴 정도 몸을 틀고 같은 방법으로 다시 왼쪽으로 구르면서 마치 요람을 흔들듯 좌우로 움직여준다. (3회)

3 마지막으로 양팔과 상체를 모두 쭉 펴고 그 자세를 약 3초간 유지한다.

오늘의 날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