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창문을 열면 마음이 들어오고. . . 마음을열면 행복이 들어옵니다.
  • 국내의 모든건강과 생활정보를 올려드립니다
건강

요구르트 먹으면 방광암 위험 감소

by 白馬 2008. 11. 22.

요구르트 먹으면 방광암 위험 감소

 

떠먹는 요구르트를 섭취하는 것은 방광암 발생을 줄여준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었다.

82,002명의 스웨덴 여성을 대상으로 방광암과 즐기는 식품에 대해 조사한 스웨덴 카로린스카연구소의 수산나 라르손 박사팀은 이 같은 결과를 미국 임상영양저널 10월호에 발표하였다.

>연구팀은 1일 2회 정도 떠먹는 요구르트를 섭취하면 여성은 45%, 남성은 36% 방광암의 위험이 감소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우유나 치즈와 같은 다른 유제품에 대해서는 특별한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라르손 박사는 산유에 포함된 젖산균이 면역계에 영향을 주어 항암 효과를 낼 것이라고 추정하고 있다.

떠먹는 요구르트에 포함된 풍부한 유산균은 유해균의 활동을 억제하고 장의 연동운동을 활성화시켜 설사나 변비를 예방하고 장 내에 독소 생성을 막는 작용을 한다.
또한 다량의 칼슘을 함유하고 있는데 칼슘 함량은 높으나 흡수율은 낮은 멸치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흡수율을 보이므로 칼슘 공급원으로서의 역할을 한다.

하지만 우유를 먹으면 꼭 설사를 하거나 가스가 차는 사람들은 요구르트를 먹은 후에도 이런 반응이 나타나지 않을까 걱정 할 수 있다. 이런 사람들은 락타아제라는 유당을 분해하는 효소가 부족해서인데 요구르트를 섭취하면 유산균이 유당을 유산으로 바꾸어 주므로 소화와 흡수가 잘 된다.

요구르트를 먹는 시간은 식후가 적당하다. 식전이나 이른 아침에는 위액 분비가 증가하여 위 내에 산도가 높아지므로 유산균이 장까지 전달되기 힘들기 때문이다.

오늘의 날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