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문을 열면 마음이들어오고. 마음을 열면 행복이 들어옵니다.
우리 함께라서 행복한 세상...건강하게 행복한 하루 지내세요.

생활

여름철 별미 냉면, 건강 생각한다면 ‘이것’ 빼고 드세요

白馬 2024. 6. 24. 06:28

냉면을 먹을 때는 육수를 되도록 섭취하지 않고, 30분 후 양치하는 게 좋다.

 
 

냉면은 여름철 별미 중 하나다. 무더위를 식혀주기도 하고, 먹고 나면 속이 시원해지는 듯한 느낌이 들기도 한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냉면은 나트륨 함량이 높다. 건강을 생각한다면 육수까진 마시지 않는 게 좋다. 

실제로 냉면은 나트륨 함량이 높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외식영양성분 자료집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물냉면은 한 그릇 당 나트륨이 2618mg 정도이고, 비빔냉면은 한 그릇 당 나트륨이 1664mg 정도다. 세계보건기구 하루 권장 나트륨 섭취량은 2000mg이기 때문에 물냉면 한 그릇을 먹으면 하루 권장량을 초과하고, 비빔냉면은 한 그릇만 먹어도 하루 권장량의 절반을 넘어버린다. 냉면을 만들 때 육수를 내기 위해 여러 재료나 조미료를 넣고 오랜 시간을 끓여 나트륨 함량이 높아지는 것이다. 여기에 식초, 겨자 등을 곁들이면 나트륨 섭취량은 더 많아진다. 

과도한 나트륨 섭취는 위점막을 손상시킬 수 있다. 비만, 심혈관계질환을 비롯한 여러 질환을 유발하고, 체내 칼슘 배출량을 늘려 골다공증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나트륨 섭취량을 줄이려면 냉면 육수를 조금만 먹는 게 좋다. 나트륨 섭취량을 줄이려면 냉면 육수를 조금만 먹는 게 좋다. 특히 고혈압 환자나 당뇨병 환자는 냉면을 먹을 때 짠 육수를 최대한 먹지 않도록 한다. 고혈압 환자가 나트륨을 많이 섭취하면 혈액‧림프액 등 체액량이 늘어나 혈압이 더 높아질 수 있다. 

한편 냉면을 먹은 후에는 바로 양치를 하면 안 된다. 냉면은 식초로 간을 한다. 식초는 산성 성분이 들어 있다. 산성 성분이 든 음식을 섭취하면 입안도 산성화돼 치아 표면에 입혀진 얇은 막이 부식된다. 이때 물로 헹구지 않고 바로 양치를 하면 치약 속 연마제 성분이 반응해 치아가 부식될 위험도 있다. 그래서 냉면을 먹은 후에는 물로 입을 헹군 후에 30분이 지나서 양치하는 게 좋다.


오늘의 날씨

* 오늘 하루도 즐겁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