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분들에게 추천해 드립니다!
▷ 가족 나들이를 계획 중인 분
▷ 아이들에게 배움과 즐거움을 선물해 주고 싶은 분
▷ 서울에서 가볼 만한 박물관을 찾는 분
★추천 BEST4 : 서울 물 재생 체험관, 국립 항공 박물관, 서울 공예 박물관, 한국은행 화폐박물관
서울 물 재생 체험관
서남 물 재생 센터에 있는 서울 물 재생 체험관은 2022년 7월 정식 개관하였으며, 어린이들이 놀이와 체험을 통해 우리가 사용한 물이 어떻게 깨끗해지는지 스스로 이해하고 알아가는 학습의 장입니다. 하수의 흐름과 처리 과정, 하수도의 역할을 알 수 있는 전시와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물 재생과 물 재생 시설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서울 물 재생 체험관은 2층 규모의 실내 전시·체험관과 옥상정원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층에는 '홍보관', 하수처리 과정을 관람할 수 있는 '영상실', 퀴즈 및 체험을 통해 하수도에 대해 알아가는 '전시·체험관'이 있고, 2층에는 물 재생 체험을 어린이 눈높이에 맞춘 '통통 물 교육실', '통통 물 놀이터', '통통 물 도서실' 등이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특히 인기 있는 곳은 '통통 물 놀이터'입니다. 이곳에서는 알록달록한 조형물로 꾸며진 대형 수조에 있는 물 대포, 낚싯대 등의 도구를 활용해 재미있는 물놀이를 하면서 '물의 힘'과 같은 과학 원리에 대해 배울 수 있습니다. 체험관 내부를 둘러본 후에는 옥상정원에 잠시 앉아 풍경을 감상하며 힐링하는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 서울 물 재생 체험관
-위치 : 서울특별시 강서구 양천로 201 서남물재생센터 내 서울물재생체험관
-운영시간 : 화~일요일 10:00~17:00 (1일 3회 운영) / 1회 10:00~12:00 / 2회 12:30~14:30 / 3회 15:00~17:00 / 매주 월요일, 법정 공휴일, 공단이 지정한 날 휴무 (회차별 정원 개인 50명 / 단체 30명)
-이용요금 : 무료
-주차 : 자체 주차장 이용
❒ 서울 물 재생 체험관은 회차별 예약제로 운영되며, 관람 정원이 채워지지 않을 경우 현장에서 선착순으로 입장 가능합니다.
❒ 예약은 관람 1일 전까지 '서울시 공공서비스 예약'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습니다.
국립 항공 박물관
2020년 7월 개관한 국립 항공 박물관은 국내 최초로 선보인 항공 분야 국립박물관이며, 한인 비행학교 개교 100주년에 맞춰 문을 열었습니다. 박물관에서는 항공 관련 전시물과 항공사별 항공기 등록 현황, 조종사, 승무원 현황, 각종 체험 등 우리 삶을 바꿀 미래 항공 기술 발전에 대해 살펴볼 수 있습니다.
3층 규모의 박물관 1층에서는 항공 역사, 2층에서는 항공 산업, 3층에서는 항공 생활에 대한 전시를 관람할 수 있습니다. 또한, 3층에서는 매번 다른 기획 전시가 함께 이루어지는데요. 현재는 안창남 고국 방문 비행 100주년 기념 특별 전시 <공중용사 안창남>이 진행 중입니다.
박물관 2층과 3층에서는 항공 산업과 생활에 대한 전시 이외에도 360도 회전하는 자이로 VR을 통해 즐기는 '블랙이글스 탑승 체험', 아이들을 위한 '어린이 공항 체험', '조종 관제 체험', '기내 훈련 체험'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는데요. 남녀노소 체험이 가능하기 때문에 온 가족이 함께 재미있는 추억을 쌓을 수 있습니다.
-위치 : 서울특별시 강서구 하늘길 177
-운영시간 : 화~일요일 10:00~18:00 (입장 마감 17:30) / 매주 월요일 휴무
-이용요금 : 입장료 무료 (체험별 가격 상이)
-문의 : 02-6940-3198
-주차 : 자체 주차장 이용
❒ 체험 프로그램은 홈페이지에서 별도의 예약 후 참여 가능합니다.
서울 공예 박물관 (어린이 박물관)
서울 공예 박물관은 (구) 풍문여고 건물 5개 동을 리모델링하여 건축한 한국 최초 공립 공예 박물관입니다. 이 박물관은 공예품뿐만 아니라 공예 관련 지식, 기록, 사람, 환경 등에 대해 연구하고 공유하여 공예의 가치를 경험할 수 있는 곳입니다. 특히 아이들을 대상으로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던 물건을 직접 만들어보는 체험을 할 수 있는 '어린이 박물관'이 있어 가족단위 방문객이 많습니다.
서울 공예 박물관 교육동 2층과 3층에 있는 어린이 박물관은 공예마을을 테마로 만들어졌습니다. 공예마을에 들어가면 백자 할아버지, 목수 아주머니, 대장장이 형제와 재봉사 아저씨, 패션 디자이너 어린이를 주인공으로 공간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나가며 하나의 동화 속에 들어온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2층에는 그릇 공방, 가구 공방, 철물 공방이 있어 '도자기에 그림 그리기', '금속 장식 만들기', '나무 가구 만들기'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3층 옷 공방과 모두 공방에서는 실을 이용해 옷감을 짜거나 밑그림에 다양한 천 조각과 장식을 붙여 옷을 꾸며보는 체험을 즐길 수 있습니다. 서울 공예 박물관에서 아이와 함께 다양한 공예품을 만들며 특별한 추억을 만들어 가세요.
-위치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3길 4
-운영시간 : 화~일요일 10:00~18:00 (입장 마감 17:30) / 매주 월요일, 1월 1일 휴무
-이용요금 : 무료
-문의 : 02-6450-7000
-주차 : 근처 주차장 이용
❒ 어린이(만 12세 이하)는 반드시 보호자와 동반하여야 입장 가능합니다.
❒ 서울 공예 박물관 어린이 박물관은 예약제로 운영되며, 예약 가능한 최대 인원은 4명입니다.
한국은행 화폐박물관
한국은행 화폐박물관은 한국은행 창립 50주년을 기념하여 2001년 6월 개관했습니다. 개관 이후에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중앙은행 박물관으로 내국인뿐만 아니라 외국인도 많이 찾는 국제적인 박물관입니다. 입구를 지나 가장 먼저 보이는 '화폐 광장'에는 우리나라를 포함한 세계 각국의 기념주화 등 진귀한 화폐가 전시되어 있으며, 13개의 상설전시가 화폐 광장을 중심으로 1층에서 시작해 2층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박물관 1층에는 한국은행이 하는 일과 중앙은행 제도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우리의 중앙은행', 화폐의 제조·순환과정, 위·변조 화폐의 식별법을 살펴볼 수 있는 '화폐의 일생' 등의 전시관이 있습니다. 2층에는 세계 170여 개국이 현재 사용하고 있는 화폐의 실물을 볼 수 있고, 다양한 게임과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화폐에 대해 좀 더 쉽고 즐겁게 배울 수 있습니다.
또한, 1층과 2층 사이에는 본관 신축 이전의 업무공간을 재현한 M 층이 있습니다. 한국은행 총재가 업무를 수행했던 집무실, 옛 금융통화위원회가 통화신용정책에 관한 주요 사항을 심의, 의결하는 회의실의 모습이 그대로 재현되어 사진을 찍을 수 있는 공간으로 개방되어 있습니다.
-위치 : 서울특별시 중구 남대문로 39 한국은행
-운영시간 : 화~일요일 10:00~17:00 / 매주 월요일, 공휴일, 설·추석 당일, 12월 29일~다음 해 1월 2일 휴무
-이용요금 : 무료
-문의 : 02-759-4881
-주차 : 근처 주차장 이용
❒ 한국은행 화폐박물관은 사전 예약 후 관람할 수 있습니다.
❒ 전시물은 외부 전시 일정 및 전시품의 보존을 위해 주기적으로 교체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 오늘 하루도 즐겁게 *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추위를 피해 떠나는 휴식과 문화, 부산 실내 여행지 추천 (1) | 2022.12.23 |
---|---|
경기도로 떠나는 세계여행 (1) | 2022.12.22 |
예술이 빛나는 밤, 광주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미디어파사드 (2) | 2022.12.20 |
쓰레기 매립장에서 친환경적 생태공간으로 - 대구수목원 (0) | 2022.12.19 |
겨울 여행 준비 끝, 국내 온천 웰니스 여행 BEST4 (0) | 2022.12.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