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창문을 열면 마음이 들어오고. . . 마음을열면 행복이 들어옵니다
  • 국내의 모든건강과 생활정보를 올려드립니다
건강

관절·연골 손상 예방 도움… 'MSM'을 아시나요?

by 白馬 2022. 8. 27.

퇴행성관절염은 관절·연골 손상으로 인해 통증과 함께 움직임에 불편함이 생기는 질환이다. 대부분 노인성 질환으로 여기지만, 젊은 사람도 무리한 운동과 비만·유전적 요인 등에 의해 관절·연골이 손상될 수 있다. 퇴행성 관절염 증상이 악화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초기에 발견·치료해야 한다. 방치하면 손상범위가 넓어지면서 통증이 악화되고, 심한 경우 뼈와 뼈가 붙는 상태까지 진행될 수 있다.

관절·연골 손상을 예방하려면 식이유황(Methyl Sulfonyl Methane, MSM)·비타민D와 같은 영양소를 잘 섭취해야 한다. MSM은 황을 함유한 유기황화합물로,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MSM을 '관절 및 연골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원료'로 고시하고 있다. 우유·커피·토마토 등에 함유됐으며, 이 같은 식품만으로 권장 섭취량(1500~2000㎎)을 채우기 어렵다면 건강기능식품을 먹는 것도 방법이다. 비타민D는 뼈 건강에 좋은 칼슘이 몸에 잘 흡수되도록 돕는다. 비타민D 하루 권장량은 400IU(10마이크로그램)으로, 꾸준하게 보충하면 골다공증과 낙상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관절 건강을 위해서는 체중 관리와 운동 또한 병행해야 한다. 하루 30분 정도 걷는 것만으로 관절 주위 근육이 강화될 수 있으며, 수영·스트레칭 등 관절에 체중이 적게 실리는 운동도 추천된다.



오늘의 날씨

* 오늘 하루도 즐겁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