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창문을 열면 마음이 들어오고. . . 마음을열면 행복이 들어옵니다
  • 국내의 모든건강과 생활정보를 올려드립니다
생활

육아 스트레스 심한 엄마, '자녀와 공감 못한다'

by 白馬 2019. 9. 10.
육아 스트레스 사진

엄마의 육아 스트레스가 심하면 자녀와 공감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싱가포르 난양기술대 연구팀은 싱가포르에 거주하는 31쌍의 엄마와 아이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햇다. 연구팀은 실험 전 엄마로부터 육아 스트레스 정도를 설문했다. 실험에 참여한 엄마와 아이는 함께 애니메이션 동영상을 시청했고, 연구팀은 그들의 두뇌 활동을 분석했다. 그 결과, 육아 스트레스가 많다고 답변한 엄마들은 육아 스트레스가 적은 엄마들보다 자녀와의 뇌 동기화가 덜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뇌 동기화 측정을 위해 뇌의 전두엽 피질을 관찰했다. 전두엽 피질은 다른 사람의 생각을 이해하는 능력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부위다. 연구팀에 따르면, 부모와 자녀가 서로 감정을 잘 이해하고 있다면 전두엽 피질에서 매우 유사한 뇌 활동이 관측된다. 부모가 아이의 생각을 잘 이해하지 못할 경우 이런 동기화 현상이 관측되지 않으며, 장기적으로 이런 상태가 반복되면 부모와 아이의 관계가 악화될 수 있다.


연구를 주도한 아티카 아즈하리 박사는 "이번 연구를 통해 육아 스트레스가 부모와 아이 간의 관계를 악화시킨다는 것을 발견했다"며 "엄마와 아이의 친밀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엄마의 정신 건강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네이처 사이언티픽 리포트(Nature Scientific Reports)' 8월호에 게재됐다.


오늘의 날씨

* 오늘 하루도 즐겁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