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창문을 열면 마음이 들어오고. . . 마음을열면 행복이 들어옵니다
  • 국내의 모든건강과 생활정보를 올려드립니다
여행

여름 계곡에서 탁족 한 번 즐겨볼까?

by 白馬 2018. 8. 2.
여름 계곡에서 탁족 한 번 즐겨볼까?
전남 곡성
자연속으로, 문화즐기기

여름 계곡에서 탁족 한 번 즐겨볼까?

무더운 여름이면 계곡에 발 담그며 쉬고 싶은 마음이 간절하다. 도림사계곡은 조선시대부터 지금까지도 무더위를 잊기 위해 찾는 곳으로 인기가 많다. 울창한 숲과 너른 암반, 소리까지 시원한 계곡수까지 어느 하나 나무랄데 없이 무더위를 날리기 좋은 곳이다. 아름다운 도림사 계곡을 연인삼아 추억을 쌓아보면 어떨까?


  
전남 곡성 지도2
조선시대부터 이어 온 여름의 핫플레이스~~ 도림사계곡 1 조선시대부터 이어 온 여름의 핫플레이스~~ 도림사계곡 2 조선시대부터 이어 온 여름의 핫플레이스~~ 도림사계곡 3

테마이야기

조선시대부터 이어 온 여름의 핫플레이스~~ 도림사계곡

곡성 읍내 서쪽에는 737m의 동악산이 자리잡고 있다. 산자락에 원효대사가 창건한 도림사라는 절집이 있는데, 원효대사가 도림사와 길상암을 세울 때 하늘에서 풍악소리가 울리자 산이 춤을 췄다는 전설에 따라 붙여진 이름이다. 멀리서 보면 그리 특이하게 보이는 산은 아니지만, 산중으로 들어서면 골짜기가 깊고 바위가 많아 절경을 이룬다. 산 북쪽에는 청계계곡이, 남쪽에는 도림사을 휘감아 흐르는 도림사계곡이 자리잡고 있다. 도림사계곡은 동악산 남쪽 골짜기를 따라 흘러내리는데, 일년 내내 수량인 풍부하고 계곡 바닥과 주변에 넓은 반석과 바위가 많아 절경을 이룬다.


뛰어난 절경을 자랑하니 삼남 제일의 암반 계류라는 자부심을 간직하고 있다. 또한 예로부터 많은 시인묵객이 찾았다. 특히 선비들은 계곡 곳곳의 아름다운 곳을 찾아 이름을 붙이는 구곡문화를 즐겼는데, 굽이굽이 이어지는 도림사계곡 암반 곳곳에는 구곡의 이름이 새겨져 있다. 도림구곡 또는 청류구곡이라 부르는데, 1곡은 자욱한 운무에 뒤덮인 문이란 뜻의 쇄연문, 2곡은 무태동천, 3곡은 대천벽, 4곡 단심대, 5곡 요요대, 6곡 대은병, 7곡 모원대, 8곡 해동무이, 9곡 소도원이다. 선비들이 도림사계곡의 풍경을 만나 흥에 겨워 지었을 법한 싯구나 흔적을 남기고 싶었던 사람들의 이름도 제법 눈에 띈다.


도림사계곡은 물이 맑고 깨끗해 청류동계곡으로 부르기도 한다. 예로부터도 많은 사람이 찾았지만, 해마다 여름이면 계곡의 정경에 취하고, 더위를 피하려는 피서객들의 발길이 끊이질 않는다. 바위나 암반에 걸터앉아 탁족을 즐기기도 하고, 평평한 암반을 미끄럼 타 듯 내려가며 더위를 식히기도 한다.
계곡에 남겨진 글귀 가운데 도림사계곡에 딱 맞는 글귀가 있다. 빙청옥결(氷淸玉潔)과 제시인간별유천(除是人間別有天)이다. ‘얼음처럼 맑고 투명하며 옥처럼 깨끗하고 흠이 없다.’, ‘이곳 말고 인간 세상에 별천지가 있으리오.’


청류동계곡을 따라 만나는 도림사도 들러보자. 도림사는 신라 진평왕 때 창건된 절집이다. 도림사의 원래 이름은 신덕왕후가 행차했던 곳이라 하여 신덕사라 부르다가 도선국사가 중건한 이후 도를 닦는 승려들이 숲을 이룬듯 모여들었다 하여 도림사라 부른다. 규모는 크지 않고, 주불전인 보광전을 비롯해 응진전, 명부전 등이 오밀조밀 모여 있다.

Tip

도림사계곡을 만든 동악산에 올라보자.

도림사계곡 입구에는 도림사오토캠핑리조트가 있다. 캐러반, 캐러반사이트, 오토캠핑장, 편백하우스까지 갖춰 이용하기 편리하다. 청정한 자연 속에서 하루 즐기거나 도림사와 도림사계곡을 이용하는 여행자에게 안성맞춤이다. 도림사오토캠핑리조트(061-363-6224, www.dorimsacamping.co.kr)

특산품 / 지역명물 업체명과 연락처

참외닮은 향긋한 맛, 곡성 멜론

곡성 멜론은 1981년부터 재배하기 시작해 우리나라 멜론의 고장으로 자리잡았다. 곡성은 산간지대가 많아 일교차가 큰데 낮에 광합성한 영양분이 밤에는 열매로 옮겨가 향이 진하고 당도가 높다. 하나의 포기에 하나의 멜론을 재배하는 농법으로 품질을 높였다. 빠르면 5월부터 출하돼 여름 과일로 명성이 높다.

특산품 / 지역명물 업체명과 연락처
곡성멜론(주) 061-363-8945
곡성농협 061-363-3615


오늘의 날씨


* 오늘 하루도 즐겁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