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창문을 열면 마음이 들어오고. . . 마음을열면 행복이 들어옵니다.
  • 국내의 모든건강과 생활정보를 올려드립니다
건강

안면홍조증 호소하는 갱년기 여성 증가?! 왜?!

by 白馬 2009. 1. 30.

안면홍조증 호소하는 갱년기 여성 증가?! 왜?!

 

얼마 전 KBS 뉴스에서는 최근 안면홍조증을 호소하는 갱년기 여성들이 크게 늘고 있다는 내용이 보도되었다. 이러한 증상이 심해지면서 각종 수면장애는 물론 우울증까지 호소하고 있는 여성들이 증가하고 있다는 내용이다.

 

? 자꾸 달아오르는 얼굴, 갱년기의 안면홍조증

 

이러한 갱년기 여성의 안면홍조증은 비단 최근만의 일은 아니다. 안면홍조증 자체가 갱년기에 쉽게 찾아오는 증상의 한 가지 이기 때문이다. 안면홍조증은 얼굴이 자꾸 빨갛게 달아오르는 것인데, 단순히 얼굴이 빨개지는 것이 아니라 온 몸에 열이 오르면서 불쾌한 기분이 들게 된다. 갑작스럽게 안면홍조증이 나타나면 당황스러운 경우가 한 두 번이 아닌데, 이 때문에 외출이 두렵다는 여성이 있을 정도이다.

 

갱년기에는 여성의 호르몬 변화가 심하게 나타난다. 노화로 인한 것인데, 이로 인해 없던 증상들이 많이 나타나게 된다. 별일이 아닌데도 가슴이 자꾸 두근거린다던지, 밤에 잠이 잘 오지 않는 다는지 다양한 증상이 나타는데, 그 중 한 가지가 바로 안면홍조증인 것이다. 안 그래도 생리주기가 점점 길어지면서 폐경을 준비하고 있는데 갑작스러운 이런 증상들은 생활의 불편은 물론, 상당한 스트레스를 줄 수 있다.

 

? 정신적 안정, 몸에 좋은 식습관으로 개선해야

 

여성미한의원 조선화 원장은 “갱년기에 나타나는 다양한 증상들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건전한 취미활동을 통해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해소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갱년기 여성의 몸을 보충하기 위해서 혈액순환과 골밀도 강화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잘 섭취해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는데, 우유나 두유, 과일, 채소 등이 그것이다.”라 전한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에도 좀처럼 증상이 나아지지 않는다면 전문의를 찾아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검진을 통해 골밀도 강화나 혈액순환을 돕는 한방처방을 받을 수 있고, 전문의의 구체적인 도움을 받는 것도 좋다.

 

[갱년기, 도움이 되는 생활습관]

 

1, 식습관은 올바르게! 영양가 있는 음식을 골고루 섭취한다.
2, 적당하고 규칙적인 운동! 몸에 무리가 되지 않을 정도의 운동을 꾸준히 지속적으로 한다.
3, 고기류보다는 해산물! 갱년기에는 고단백, 저칼로리의 음식이 도움이 된다.
4,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음식물 섭취! 갱년기에는 혈액순환이 저하되면서 갱년기 증상이 더욱 심하게 나타날 수 있다.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콩이나 두부 등을 섭취한다.
5, 술이나 담배, 카페인 등의 섭취는 피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