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창문을 열면 마음이 들어오고. . . 마음을열면 행복이 들어옵니다.
  • 국내의 모든건강과 생활정보를 올려드립니다
건강

어깨통증 방치 금물… "치료 시기 놓치지 말아야"

by 白馬 2009. 1. 9.

어깨통증 방치 금물… "치료 시기 놓치지 말아야"

 

6개월 전부터 어깨통증에 시달려왔던 이기분씨(59, 여)는 자연스러운 노화현상이라 생각하고 그냥 참아 넘겼다.

그러나 통증이 더욱 심해지더니 지난해 12월 김장을 담그고 난 다음날 부터는 팔을 들어 올릴 수 없을 정도로 아프기 시작했다.

9일 세란병원 정형외과 송기홍 과장은 하루 이틀 시나면 나아지겠지 하며 어깨통증을 방치하면 움직이기 힘든 상태가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어깨통증에 대해 송 과장으로부터 알아봤다.

◇어깨통증 방치하면 큰병 불러

팔은 다른 신체 부위에 비해 움직임이 많아 근육이나 관절 등에 각종 퇴행이 쉽게 올 수 있다. 어깨 통증과 함께 어깨를 들어 올리는 것이 힘들면 가장 먼저 의심하는 것이 바로 '오십견'이다.

그러나 어깨를 앞뒤로 움직이는 것이 가능하면 일반적인 인대통증이나 근육통일 가능성이 높다. 물론 오십견과 비슷한 '회전근개 파열', '석회성건염' 등 다른 어깨 질병도 의심해 보아야 한다.

특히 계속해서 팔을 무리하게 사용하거나 나이가 들면서 어깨에 있는 뼈 돌기와 팔의 뼈 사이가 좁아지는 퇴행성 질환인 '어깨 충돌 증후군'이 생기기 쉽다.

주로 팔을 들어 올릴 때마다 어깨 힘줄과 관절 사이에서 통증을 유발되는데 초기에는 오십견으로 착각해 치료를 미루는 경우가 흔하다.

그러나 이런 충돌 증후군을 그대로 방치하면 어깨 힘줄에 계속해서 무리가 가면서 결국 힘줄에 파열되는 회전근개 파열이 오기도 한다.

회전근개 파열은 힘줄의 퇴행성 변화, 무리한 운동에 의한 부상으로 어깨 관절에서 견봉 아래에 있는 인대가 두꺼워지거나 힘줄(회전근개)을 계속적으로 긁어 점차 힘줄이 파열되다가 나중에는 완전히 끊어지게 된다.

부분 파열일 경우 팔을 벌리거나 회전할 때 순간적으로 통증이 생기지만 완전히 파열된 상태라면 팔을 크게 벌리거나 들어 올릴 수 없을 정도로 통증이 심하게 올게 된다.

이때에는 관절 내시경을 통해 파열된 부위를 봉합해 주는 수술이 필요하다. 물론 초기에는 찜질을 하거나 약물치료만으로도 호전 될 수 있다.

문제는 회전근개 파열을 단순한 근육통이나 오십견 정도로 생각하고 방치하는 경우가 흔하다는 것이다. 때로는 오십견에는 운동이 좋다는 생각에 무리한 운동을 하다가 오히려 회전근개가 파열되기도 한다.

때문에 일단 회전건판 질환이 의심되는 통증이 있으면 즉시 하던 운동이나 일을 중단하고 어깨를 쉬게 해야 한다. 또한 중년이후에 생기는 어깨 통증의 경우 섣부른 자가진단보다는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이 중요하다.

◇어깨 결림 시달리는 직장인들

근막동통증후군은 장시간 근육을 과도하고 반복적으로 사용하면서 생기는 어깨와 목의 통증을 말한다.

어깨가 결리는 것을 시작으로 바늘로 찌르듯 쑤시고 점차 양팔을 뒤로 마주 잡기 어려워지는 등 마치 중년 이후에 오는 오십견과 같은 증세를 보이게 된다.

특히 직장인이나 학생들의 경우 장시간 의자에 앉아 있다 보면 자연스럽게 자세가 나빠지게 된다.

구부정하게 앉아 목을 쭉 뺀 채로 모니터만 응시하면서 팔만을 쉴 틈 없이 움직이는 잘못된 자세로 인해 목과 어깨근육이 뭉치고 쑤시는 근막통 증후군이 생기게 된다.

또한 심할 경우 목과 어깨뿐 아니라 팔꿈치나 손목부위에 통증을 유발 할 수 있고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줄 수 있다.

컴퓨터자판을 치면 어깨근육이 어느 정도는 늘 긴장하고 있어야 한다. 특히 습관적으로 자판을 너무 세게 치면 어깨의 긴장도는 그만큼 더 커지게 된다.

따라서 자리에 앉아 있을 때는 되도록 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의식적으로 자판을 두드리는 강도를 줄이는 동시에 컴퓨터 자판의 높이는 팔과 지면이 수평이 되도록 하는 것이 좋다.

통증이 생기면 우선 목과 어깨에 온찜질을 해주고 심할 경우 병원치료를 받아야한다. 근육이 뭉치는 현상은 목과 어깨 부위에서 자주 일어난다. 이것이 지속되면 점점 근육이 딱딱하게 돼 목, 머리, 등 뒤로 통증이 온다.

때로는 긴장성 두통에 항상 시달리게 되고 나중에는 어깨의 움직임도 부자연스러워질 수 있다.

통증이 계속되면 전문의를 진단을 통해 통증 유발점에 국소 마취제를 놓아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치료를 하거나 전기 자극 치료 등의 물리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좋다.

오늘의 날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