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창문을 열면 마음이 들어오고. . . 마음을열면 행복이 들어옵니다
  • 국내의 모든건강과 생활정보를 올려드립니다
생활

빠른 숙취 해소 원한다면… ‘이것’ 넣은 샌드위치가 직방

by 白馬 2024. 12. 16.

고기, 달걀, 아보카도를 넣은 샌드위치는 숙취 해소에 효과적이다.

 
 

연말에는 송년회를 비롯한 각종 술자리가 늘어난다. 과음 후 다음날 심한 숙취를 느낄 때 알코올 분해를 돕고 위와 장을 회복할 수 있는 방법 없을까? 영국 국민보건서비스(NHS) 조 윌리엄스 박사가 최근 ‘데일리메일’에 즉각적인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되는 샌드위치 레시피를 공유했다.

과음을 한 다음날 아침에는 속이 메스껍더라도 무언가를 섭취하는 게 좋다. 숙취로 인한 메스꺼움 증상은 대부분 낮은 혈당 수치와 연관된다. 따라서 음식을 섭취해 알코올 섭취로 무너진 설탕, 단백질, 소금 균형을 바로잡아야 한다.

혈당을 회복하기 위해 조 박사가 추천하는 해장 샌드위치 레시피는 다음과 같다. 샌드위치 한 쪽은 통곡물 빵으로 다른 한 쪽은 흰 빵으로 구성한다. 조 윌리엄스 박사는 “통곡물 빵이 건강에 더 좋지만 일부 통곡물이 내는 강한 맛은 메스꺼움을 심화시킬 수 있으며 정제된 곡물보다 소화가 잘 되지 않아 반반 샌드위치로 만드는 게 좋다”고 말했다.

빵을 깔고 고기, 달걀, 아보카도 순서로 쌓는다. 고기는 살코기에 약간의 소금을 뿌리거나 베이컨이나 소시지 등 염지된 종류를 고르면 된다. 조 박사는 “술을 마신 뒤에는 알코올의 이뇨작용에 의해 전해질 등 체내 미네랄이 손실된다”며 “적정량의 나트륨을 섭취해 염분을 보충해야 한다”고 말했다.

고기와 달걀 사이에는 양상추, 오이 등 여러 가지 채소를 골고루 쌓아올리면 된다. 채소는 수분이 많고 칼륨, 비타민 등이 풍부해 숙취 해소에 효과적이다.

달걀은 해장 샌드위치의 영양학적 주재료이자 ‘킥(맛을 끌어올리는 한 방)’이다. 달걀은 비타민A·D·B12, 단백질 등 숙취 해소에 좋은 영양소가 풍부하다. 비타민B12는 뇌와 신경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하는데 알코올이 위와 장 내벽을 손상시키면 신체가 B12를 흡수하는 능력이 감소한다. 달걀 속 아미노산인 시스테인 성분은 알코올의 독성 부산물인 아세트알데히드 분해를 돕는다.

아보카도는 칼륨을 비롯한 비타민, 미네랄이 가득 차 있어 전해질 균형 회복에 도움이 된다. 건강한 지방인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혈관을 깨끗하게 하고 포만감을 오래 유지한다.

완성된 샌드위치에 물이나 차 한 잔을 곁들여 먹자. 우리 몸은 알코올을 분해하는데 수분을 사용하기 때문에 술을 마시면 일시적인 저혈당과 탈수 증세가 나타난다. 물을 섭취해 부족한 수분을 채워주는 게 바람직하며 차는 카페인이 함유되지 않은 ▲허브차 ▲곡물차 ▲히비스커스차 등을 고르는 게 좋다.


오늘의 날씨

* 오늘 하루도 즐겁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