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창문을 열면 마음이 들어오고. . . 마음을열면 행복이 들어옵니다
  • 국내의 모든건강과 생활정보를 올려드립니다
건강

케겔 운동하고 요의 참는 연습… '배뇨 사령부' 방광 지키자

by 白馬 2024. 10. 1.

방광은 소변을 담았다가 요도로 내보내는 기계적인 일만 할 것 같지만, 배뇨 작업의 사령부 역할을 한다. 방광 점막이 소변을 감지하고 뇌와 교신하면서 언제 어떻게 배뇨할지를 방광이 결정한다.

 

하지만 노화로 뇌 기능이 퇴화하듯이 방광의 배뇨 조절 기능도 나이 들수록 감소한다. 방광벽은 두꺼워지고 탄력성이 떨어진다. 방광벽의 평활근 섬유와 결합 조직은 점차 퇴화한다. 그 결과, 방광이 소변을 수용하는 능력이 줄고, 방광 수축을 담당하는 방광근이 약해져 적절한 타임에 방광을 비우는 데 문제가 생긴다.

 

고령으로 갈수록 더 자주 배뇨하고, 적은 양의 소변에도 긴급하게 화장실을 찾게 된다. 방광이 완전히 비워지지 않아서 배뇨 후 남아 있는 소변량도 늘어난다. 방광이 가득 찬 느낌이 둔해져서 소변을 봐야 할 때를 인식하기 어려워질 수 있다. 이는 요실금이나 잦은 야간 배뇨로 이어질 수 있다.

 

 

방광을 99세까지 88하게 쓰려면, 평소에 오줌이 많이 차기를 기다렸다가 배뇨하는 방광 훈련이 필요하다. 나오는 소변이 적은데도 즉시 배뇨하면, 뇌는 그만한 양에도 배뇨해야 하는 줄 알고 방광에 소변이 조금만 차도 요의를 느끼게 한다.

 

결국 화장실 가는 횟수를 줄여야 하는데, 요의가 느껴질 때 회음부 근육을 수축시켜 10초 정도 힘을 주고 있으면 요의가 사라진다. 그 효과가 15분 정도 간다. 이를 반복하여 소변 참는 습관을 키워야 한다.

 

골반저 근육을 강화하는 케겔 운동은 소변 흐름을 조절하는 근육을 반복적으로 수축하고 이완하는 효과를 내 남녀 모두에게 방광 조절 능력을 개선시킨다. 누워서 엉덩이를 들어 올리고 유지하는 자세가 케겔 운동 효과를 크게 낸다

 

방광을 자극하는 과도한 카페인과 알코올, 매운 음식, 인공 감미료 섭취는 피한다. 복부 비만을 줄이면, 방광과 골반저 근육에 가해지는 압력이 줄어 방광 조절 능력이 좋아진다.


오늘의 날씨

* 오늘 하루도 즐겁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