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창문을 열면 마음이 들어오고. . . 마음을열면 행복이 들어옵니다.
  • 국내의 모든건강과 생활정보를 올려드립니다
여행

제주여행 물가 팩트 체크

by 白馬 2024. 8. 22.

돈내코 원앙폭포

 

제주물가가 해외보다 비싸서 제주 갈 바에야 해외여행 가는 게 더 낫다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많은데, 사실 제주와 해외를 같은 선상에서 비교할 수는 없습니다. 해외는 해외대로, 제주는 제주만의 매력이 있으니까요. 또한, 여행은 누가 어떻게 가느냐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로 달라질 수 있고요. 

 

여전히 여행자의 마음으로 살고 있는 제주도민으로서, 제주를 보다 가성비 있게 즐길 수 있는 여행TIP을 몇 가지 정리해봤습니다. 호캉스나 맛집투어를 계획하시는 분들에게는 큰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어요. 숙박과 식사는 가격대 선택의 폭이 매우 넓고, 상황에 따라 아주 큰 비용을 차지하니까요.

* 아래 여행경비는 1인 기준으로 계산하였으며, 평수기 6월 기준입니다. 성수기에는 교통‧숙박 위주로 물가가 살짝 더 오를 수 있음을 감안해주세요.

비행기샷

 

항공 : 왕복 6~10만원(평수기 기준)

◆ 김포공항-제주공항 평수기 기준입니다. *출처 : 스카이스캐너 

◆ 황금시간대(금‧토‧일 및 공휴일) 항공편은 비싼 편이며, 여름휴가기간 등 성수기에는 편도 10만원대까지 오릅니다.

◆ 수요일 또는 목요일 항공편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편이고, 새벽 등 비선호시간대 비행편을 이용하면 더욱 저렴하니 참고하세요.

꽃신민박

 

숙박 : 2.5만원~5만원/박

◆ 여행경비를 최대한 절약하고 싶다면, 1박에 2.5만원 수준의 괜찮은 도미토리 숙소가 많습니다. 

◆ 1인 숙소의 경우도 5만원 정도면 충분히 좋은 숙소를 찾을 수 있습니다. 2인 1실을 사용한다면 당연히 인당 숙박비가 내려가겠죠. 

◆ 퀄리티 좋은 감성숙소나 특급호텔, 위치가 좋은 숙소일수록 가격이 올라갑니다. 요즘 유행하는 ‘감성숙소’의 숙박요금은 보통 10만원 중후반부터 시작합니다.

돌문화공원 하늘연못

 

교통비 : 렌터카 기준 5만원/일

◆ 뚜벅이로 다닌다면 201번 또는 202번의 관광버스를 따라 바닷가에 거점을 잡고 여행하기를 추천합니다.

◆ 렌터카의 경우 6월 기준 주말 하루 최저가 3만원(공휴일 제외)부터 시작하며, 이동 동선이 길 경우 하루 평균 주유비는 2.5~3만원 정도 더해주면 됩니다. 물론 비수기에는 더욱 저렴하고 성수기에는 여기서 훌쩍 올라갑니다. 항공과 렌터카 등 교통은 비수기와 성수기의 차이가 특히 큰 편이에요.

호탕

 

식비 : 3만 원/일

◆ 아침과 점심은 살짝 가볍게 먹는 기준으로, 하루 3만원 정도 예상하시면 됩니다. 

◆ 흑돼지나 갈치구이 등 ‘제주’하면 흔히 떠올리는 음식들은 가격대가 높은 편이에요. 그렇지만 역시 제주에서만 맛볼 수 있는 고기국수나 고사리해장국은 1만원이면 충분하답니다. 전복김밥이나 시장표 음식은 더욱 저렴하고요. 다양한 음식 많이 맛보고 가시기를 추천합니다.

감따남

 

카페 : 1~2만원/일

◆ 제주여행에서 카페를 빼놓을 수 없지요! 저는 보통 비카페인 음료 위주로 마시고 하루에 두 번 정도 카페에 갑니다. 디저트 하나쯤 추가하면 하루 2만원이지요. 

◆ 그렇지만 만약 디저트 없이 ‘아아’만 마신다면 만원대로도 커버할 수 있어요.

청굴물

 

관광지 입장료 : 5천원/일

◆ 사실 제주도는 은근히 무료관광지가 많습니다. 제주의 매력을 물씬 느낄 수 있는 바다나 오름 등도 모두 무료로 개방되어 있고요.

◆ 가끔 꽃밭이나 사유지 등에 입장료가 있는데 보통 5천원 이내입니다.

◆ 단, 전시회나 테마파크는 가격이 꽤 높은 편이며, 해양 액티비티 역시 저렴하지 않습니다. 문화예술 애호가라면 제주도립미술관, 제주현대미술관, 이중섭미술관 등 시‧도에서 운영하는 곳들을 찾아보세요. 입장료는 저렴하지만, 소장품 수준은 매우 높답니다.

김녕 바닷길

 

* 하루 총합(항공권 제외)

뚜벅이 1인 가성비 여행(카페 2곳+3끼 식사+게스트하우스 숙박)으로 진행하면 하루 6.5만원 으로도 가능했고, 여기에 차량을 렌트하고 숙소를 1인실로 업그레이드한다면 하루 14만원 정도입니다. 물론 일행이 있다면 경비를 좀 더 아낄 수 있겠지요. 미리 예약하는 교통편과 숙소를 제외하면 순수 현지여행경비로 하루에 5만원 이내에서 충분히 가능한 셈입니다.

 

실제로는 좀 더 아끼면서 여행하는 것도 가능하고, 반대로 훨씬 더 많이 쓰는 것도 가능합니다.

 

제주물가가 싸다고 할 수는 없지만, 가능하면 성수기를 피해서 방문하고 일정계획을 꼼꼼히 세워보면 얼마든지 가성비 있는 여행도 가능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6월의 어느 날, 저의 실제 일일여행경비를 계산해 보았습니다.

수산유원지 그네

 

제주도 하루 가성비 여행경비

◆ 여행코스 : 서쪽 애월~중산간 일대

◆ 추천 방문여행지 

 

구엄리 돌염전

- 주소 : 제주 제주시 애월읍 구엄리

- 요금 : 무료 

 

수산유원지

- 주소 : 제주 제주시 애월읍 수산리 738

- 요금 : 무료 

 

항파두리 항몽유적지(나홀로나무 포토존)

- 주소 : 제주 제주시 애월읍 항파두리로 50

- 영업시간 : 09:00~18:00 

- 요금 : 무료 

 

성이시돌 젊음의 집(여름철 수국명소)

- 주소 : 제주 제주시 한림읍 금악동2길 25

- 요금 : 무료 

 

성이시돌목장

주소 : 제주 제주시 한림읍 산록남로 53

영업시간 : 10:00~18:00(카페 우유부단)

요금 : 무료 

◆ 식사 및 카페

 

풍로

- 주소 : 제주 서귀포시 안덕면 신화역사로 304번길 98 F003 1층 

- 영업시간 : 11:30~23:00 / 브레이크타임 15:00~17:00

- 요금 : 점심특선 1만 3천원 

 

이끼숲소길

- 주소 : 제주 제주시 애월읍 장소로 621

- 영업시간 : 08:30~18:30 

- 요금 : 아메리카노 7천원, 이끼숲소길 에이드 8천 5백원 

 

국수마당

- 주소 : 제주 제주시 삼성로 65 국수마당 본점

- 영업시간 : 09:00~22:55 

- 요금 : 고기국수 9천원, 제주콩국 9천원 

◆ 총 여행경비(교통/숙박 제외) : 3만원

 

제주가 비싸지 않다고 말하진 않겠습니다.

제주 물가는 비싼 건 맞습니다.

 

하지만 어떻게 여행하냐에 따라 또 줄일 수 있기도 합니다.

또 가끔은 돈을 쓰고 행복해지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이를 현명하게 잘 활용하여 행복한 제주여행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의 날씨

* 오늘 하루도 즐겁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