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창문을 열면 마음이 들어오고. . . 마음을열면 행복이 들어옵니다.
  • 국내의 모든건강과 생활정보를 올려드립니다
생활

“생것 vs 익힌 것”…채소 영양 최대로 끌어내려면?

by 白馬 2024. 1. 9.

 

고온에 약한 무와 부추는 생으로...마늘은 익히면 영양소 강화돼

 

채소에 따라 조리법을 달리하면 영양소를 극대화할 수 있다.

 

 

음식별로 궁합이 다르듯 채소도 알맞은 조리법이 있다. 많은 사람들이 채소를 먹을 때 익숙한 방식으로 조리하지만 채소에 따라 조리법을 달리하면 영양소를 극대화할 수 있다. 열에 약한 성분이 든 채소는 생으로 먹고, 익혀 먹는 게 이로운 채소는 끓는 물이나 센 불에 열을 가하는 게 좋다.

 

비타민 C 등 열에 약한 성분 풍부한 양배추, 브로콜리는 생으로

생으로 먹으면 좋은 채소는 양배추, 브로콜리 등 비타민C가 풍부한 채소다. 비타민C는 수많은 연구에서 열에 약한 사실이 입증됐다. 삶거나 끓이는 등 뜨거운 온도에서 조리하면 비타민 C가 손실되는 것이다.

비타민C뿐만 아니라 양배추와 브로콜리에는 글루코시놀레이트라는 성분도 많은데 이역시 열에 약하다. 양배추는 샐러드로 활용하거나 조각조각 썰어 피클로 만들어 먹으면 영양 성분을 지킬 수 있다. 브로콜리도 생으로 먹는 게 가장 좋다. 다른 채소보다 비교적 거친 식감이 부담스럽다면 10~20초 정도 짧게 데치면 된다.

 

고온에 약한 무와 부추도 생 것이 좋아…보라빛 채소는 삶거나 끓이는 조리법은 피해야

육수를 내거나 국에 넣는 경우가 많은 무도 생채, 깍두기 등으로 먹는 게 건강에 이롭다. 무에는 다이스타아제라는 소화를 돕는 효소가 많다. 다이스타아제는 50도가 넘는 온도에선 효능이 떨어진다. 부추전으로 흔히 먹는 부추도 마찬가지다. 부추는 70도 이상으로 가열하면 황화알릴이라는 성분이 파괴돼 부추절임 등으로 먹는 게 좋다. 황과 알리신이 결합한 황화알릴은 피로 회복에 도움주지만 부추 특유의 매운맛을 낸다. 생 부추 섭취 시 이런 맛이 불편하다면 짧은 시간 살짝 볶으면 된다.

 

가지, 적양배추 등 보라색을 띠는 채소도 생으로 먹는 게 좋다. 보라빛 채소에는 안토시아닌과 레스베라트롤이라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다. 안토시아닌은 물에 약한 성질을 지니고 있어 물속에 오래 담그면 영양소가 빠져나올 수 있다. 보라색 채소는 흐르는 물에 신속히 헹구고, 물에 넣는 조리법보단 구워먹는 게 효능이 뛰어나다. 가지를 구우면 수분이 날라가 영양밀도가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베타카로틴 든 당근, 호박 등은 기름에 굽기…마늘은 익히면 영양소 강화돼

당근은 익혀 먹을 때 효능을 더 발휘하는 대표적인 음식이다. 당근의 주요 성분인 베타카로틴은 생으로 먹으면 약 10%의 흡수율을 보이지만 익히면 60% 이상으로 높아진다. 물이 아닌 지방에 녹는 성질을 지닌 베타카로틴이 든 채소는 올리브유 등 기름을 살짝 둘러 볶으면 영양 성분이 더 우러나온다.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호박, 미나리, 시금치도 마찬가지다. 단, 시금치와 미나리는 비타민 C도 많아 국으로 활용하기 보단 끓는 물에 살짝 데치는 게 좋다.

 

지용성 성분인 라이코펜이 많은 토마토도 기름에 구우면 영양소를 더 많이 보충할 수 있다. 토마토는 현존하는 식용 작물 중 라이코펜(항암 작용 성분)이 가장 많다. 미국 코넬대 연구팀이 토마토를 87도에서 2분, 15분, 30분간 데운 결과 라이코펜 함량이 각각 6%, 17%, 35% 늘었다.

 

항암효과, 치매 방지 등 역할을 하는 마늘은 생으로 먹어도 건강 효과가 뛰어나지만 익히면 건강에 더 좋다. 마늘을 끓는 물에 넣어 익히면 발암물질을 억제하는 ’S-알리시스테인’이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국립농업과학원에 따르면 마늘을 1시간 동안 물에 끓였더니 S-알리시스테인이 생마늘보다 약 4배 늘었다.

 

⟨3줄 요약⟩
✔ 열에 약한 비타민 C, 글루코시놀레이트 풍부한 양배추, 브로콜리는 생 것이 건강에 이로움
✔ 가열 시 효능 떨어지는 무·부추, 물에 약한 안토시아닌 풍부한 보라색 채소도 생으로 먹어야
✔ 베타카로틴 많은 당근과 호박은 기름에 볶고, 마늘은 충분히 익히면 영양소 강화


오늘의 날씨

* 오늘 하루도 즐겁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