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창문을 열면 마음이 들어오고. . . 마음을열면 행복이 들어옵니다.
  • 국내의 모든건강과 생활정보를 올려드립니다
생활

심장 건강 위해 절제해야 하는 음식 8

by 白馬 2023. 11. 25.

고기·피자· 도넛에 콜라까지 먹는다면?

 

심장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흡연이나 비만을 조심해야 하고, 꾸준히 운동을 하는 생활습관이 중요하다. 또한, 심장 건강을 망치는 음식들도 역시 피해야 한다. 

우리 일상 속에서 흔히 볼 수 있지만, 사실 심장에 안좋은 음식들은 다음과 같다. 

 

1. 붉은 육류, 가공육

붉은 고기는 포화지방 함량이 높고, 이에 더해 가공육에는 높은 나트륨까지 함유되어 있다. 

 

 

옥스퍼드 대학에서 2021년 발표한 자료는 소고기, 돼지고기, 양고기와 같은 붉은 육류와 가공육을 섭취하는 것이 심장 질환의 위험성을 높인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가공되지 않은 붉은 육류를 하루에 50g 더 섭취했을 때, 관상동맥심장병 위험이 9% 더 증가했다. 가공육을 하루에 50g 더 섭취했을 때는 관상동맥심장병 위험이 무려 18%나 더 증가했다. 반면에 닭고기 등의 가금류는 섭취량과 심장병 위험성 간의 연관성이 나타나지 않았다. 

연구팀은 붉은 육류는 포화 지방 함량이 높아 나쁜 콜레스테롤(LDL) 수치를 증가시키고, 심지어 가공육은 나트륨까지 많이 포함되어 있어 혈압을 높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2. 음료수

약간의 설탕을 섭취하는 것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물 대신 설탕이 많이 함유된 음료수를 마시는 습관이 있다면 이는 심장에 큰 악영향을 미칠 것이다. 

특히, 탄산음료는 생각보다 설탕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비만으로 이어지기 쉽고, 비만은 심장병을 발생시키는 주요 요인들 중 하나이다. 

건강을 위해서는 목마를 때 음료수를 마시기보다는 물을 충분히 마시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3. 정제 탄수화물

밥, 국수를 정제 탄수화물로만 먹는 식생활은 심장질환은 물론 뇌졸중, 당뇨병 위험까지도 커진다. 

밥은 식이섬유가 풍부한 현미나 귀리 등의 잡곡밥을 먹고 빵과 면의 경우 통밀로 만들어진 것을 선택해야 한다. 

 

4. 버터, 마가린

버터는 포화지방이, 마가린은 트랜스지방이 문제를 일으키는 것으로 흔히 알려져 있다. 또한, 버터와 마가린은 열량이 매우 높아 비만을 초래할 수 있고, 인공첨가물도 다수 들어가기 때문에 심장 건강에 치명적이다. 

따라서 버터나 마가린 대신 올리브오일처럼 보다 건강한 기름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5. 도넛

도넛은 정제 탄수화물로 이루어져 있는 것은 물론, 튀기기 때문에 트랜스지방이 발생하고, 설탕까지 많이 함유된 대표적인 음식이다. 심장과 혈관 건강을 위해서라도 도넛은 자주 먹지 않는 것이 좋다. 

 

6. 피자

정제 밀가루 음식이기도 하면서 보통 피자는 지방과 나트륨 함량이 매우 높다. 피자를 최대한 건강하게 먹기 위해서는 빵이 얇고, 치즈 양이 적은 것을 선택하고, 가공육이 아닌 야채 토핑이 많은 메뉴를 골라야 한다. 

 

7. 감자튀김

보통 감자튀김은 지방과 염분이 많은 편이기 때문에 심장 건강에 치명적인 음식이다. 감자칩도 마찬가지이다. 감자는 집에서 삶아 먹거나 올리브오일에 살짝 구워 먹는 것이 가장 좋다. 

구운 치킨도 나트륨 면에서 안심할 수 없다.

 

8. 치킨

기름에 튀긴 치킨은 지방과 염분이 많고, 트랜스지방이 나쁜 콜레스테롤(LDL) 수치를 높이기 때문에 심장 건강에 좋지 않다. 

구운 치킨을 먹으면 괜찮을 것이라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구운 치킨 역시 나트륨 함량이 높은 경우가 많다. 따라서 건강하게 집에서 소금을 많이 넣지않고 닭고기를 굽거나 삶는 등 직접 조리해 먹는 것이 가장 좋다.


오늘의 날씨

* 오늘 하루도 즐겁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