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창문을 열면 마음이 들어오고. . . 마음을열면 행복이 들어옵니다
  • 국내의 모든건강과 생활정보를 올려드립니다
생활

"채소 섬유질이 치아 표면 닦고 플라그 제거"

by 白馬 2019. 11. 8.
건강한 식단
등푸른 생선과 섬유질이 많은 채소가 치아 건강에 좋다.
     

음식에도 치아에 좋은 음식과 좋지 않은 음식이 있다. 부드러운 음식이 단단한 음식보다 무조건 좋은 것도 아니다. 치아에 나쁜 음식을 무턱대고 많이 먹으면 충치나 잇몸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파주 유디치과의원 고광욱 대표원장의 도움말로 치아 건강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봤다.


Q. 섬유질, 많이 먹으면 치아에 좋은가?

A. 맞다. 섬유질이 많은 음식은 자주, 많이 먹을수록 치아건강에 좋다. 채소 중에서도 배추나 열무 줄기에 섬유질이 많다. 이러한 음식을 씹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섬유질 성분이 치아의 표면을 닦는 역할을 한다. 수차례 씹은 섬유질의 음식이 치아 표면의 플라그를 잘 제거할 수도 있다. 이렇게 섭취한 섬유질은 치석 예방 효과가 더욱 좋다.


Q. 부드러운 음식이 더 좋은가?

A. 단단한 음식을 씹으면 턱 근육이 발달돼 미관상 좋지 않다는 인식이 있다. 이 때문에 부드러운 음식만 골라 먹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잇몸에 적당한 자극을 주지 않으면 턱 근육이 잘 발달되지 않을 수 있다. 단단한 음식을 씹으면 잇몸의 혈액순환을 돕고 잇몸과 뼈에 자극을 줘 치아를 튼튼하게 한다. 물론 치아나 잇몸 건강이 좋지 않거나, 치아에 실금이 있다면 되도록 단단한 음식을 자제한다. 단단한 음식을 과도하게 많이 먹으면 턱관절에 무리를 줄 수 있으니 주의한다.


Q. 치아 건강을 위해 권하는 음식은?

A. 등 푸른 생선과 녹차가 좋은 영향을 준다. 이 두 음식은 불소 성분을 함유해 꾸준히 섭취하면 치아를 더욱 단단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 하지만 녹차는 치아 변색에 주의해야 한다. 치아 표면은 매끄러워 보이지만 실제로 치아 깊은 곳까지 미세한 틈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러한 미세한 틈에 녹차에 포함된 색소들이 들어갈 수 있다. 녹차를 마신 뒤에는 물로 입 안을 헹군 후 양치질을 하는 것이 좋다.


Q. 올바른 양치질 방법을 소개하면?

A. 치아 건강을 위해 음식을 먹은 뒤 잘 닦는 게 중요하다. 보통 칫솔에 힘을 주어 좌우로 닦는 경우가 많은데, 치아 사이에 끼인 음식물을 제거하기는 쉽지만 치아가 파일 수 있다. 칫솔질 할 때는 칫솔모를 치아와 잇몸 사이에 45도 각도로 밀착시키고, 칫솔에 약간 힘을 주어 6~10회가량 상하로 짧게 흔들어 준다. 손목의 스냅을 이용해 쓸어 내리거나 쓸어 올리듯 닦는다. 세게 닦는 것은 좋지 않다. 또한 음식을 먹은 뒤 입 안을 헹구는 습관을 생활화 하면 치아부식, 충치, 잇몸질환 등 치아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오늘의 날씨

* 오늘 하루도 즐겁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