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창문을 열면 마음이 들어오고. . . 마음을열면 행복이 들어옵니다.
  • 국내의 모든건강과 생활정보를 올려드립니다
건강

졸립고 피곤해 보이는 눈, 안검하수

by 白馬 2008. 10. 3.

졸립고 피곤해 보이는 눈, 안검하수

 

눈은 마음의 창이라 불릴 정도로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눈의 모양과 크기에 따라 그 사람의 이미지는 달라진다. 많은 형태의 눈 중에 안검하수는 졸린 눈으로 불리며 상대방에게 또렷하지 못하고 졸려 보인다는 인상을 줄 수 있다.

안검하수는 눈꺼풀을 올리고 내릴 수 있도록 조절하는 근육의 힘이 약해서 시야가 가려질 정도로 눈이 잘 떠지지 않는 것을 말한다.
눈동자를 얼마만큼 가리느냐에 따라 그 정도를 구분하며 선천성 안검하수와 후천성 안검하수로 구분해 볼 수 있다.

선천성 안검하수는 출생 직후부터 윗눈꺼풀에 있는 올림근이 제대로 기능을 하지 못해 나타난다. 안검하수 때문에 잘 볼 수 없어서 눈을 크게 뜨기 위해 노력하는데, 이 때문에 이마에 주름이 생기고 눈썹이 올라가며 턱을 위로 올리는 모습을 보인다.


보통 약시와 난시를 동반하는 선천성 안검하수는 시력발달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시력발달이 완성되는 만 6-7세 이전에 교정 해주어야 한다.

후천성 안검하수는 나이가 들어가면서 윗눈꺼풀의 힘이 약해지면서 눈꺼풀이 쳐지는 것이다. 노화나 외상, 올림근 손상, 신경성 질환, 근무력증 등에 의해 나타난다.

신경성 질환이 원인이 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안검하수는 수술로만 교정이 가능하다. 수술은 안검하수의 정도, 시력, 눈의 기능, 올림근 등의 기능 정도에 따라 결정된다.

눈꺼풀 올림근 절제술은 올림근의 기능이 남아있을 때 시행할 수 있으며 잘라낸 올림근의 길이만큼 윗눈꺼풀이 위로 올라가도록 하는 수술법이다.
전두근 걸기법은 올림근의 기능이 미약하거나 없을 때 시행하는 수술로서 환자의 근육막이나 실을 이용하여 윗눈꺼풀을 이마 근육에 연결하여 고정시키는 방법을 말한다.

안검하수는 조기 진단을 통해 빠른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늘 눈이 반쯤 감겨 있어 자주 눈을 크게 뜨려 노력한다거나 컨디션이 괜찮은데도 불구하고 졸리냐는 질문을 자주 받는다면 안검하수를 의심해보는 것이 좋다.

오늘의 날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