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비만·혈압·당뇨 다 잡는 겨울철 간식!

白馬 2024. 1. 12. 07:00

 

“감자보다 더 좋은 이거 드세요”

 

겨울철 보약이라고도 불리우는 고구마는 다양한 건강상의 효능을 갖는다.

 
 

겨울의 대표적인 간식인 고구마는 달콤한 맛으로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는 식품이다. 

구워 먹거나 쪄 먹는 등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매력적인 먹거리인 고구마는 우리 몸 건강에도 매우 이롭다. 

보약이라고도 불리우는 고구마의 다양한 효능에 대해 알아 보았다.

 

◇ 항암효과

고구마에는 항암 효과에 뛰어난 베타카로틴과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함유돼 있어 위암, 폐암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탁월하다.

고구마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대장암 세포를 70%까지 감소 시키는 효과가 있기도 하다.

 

◇ 혈압 안정

고구마의 칼륨 성분은 나트륨 등 나쁜 콜레스테롤의 배출을 돕는다. 이로 인한 혈압 안정으로 고혈압, 뇌경색, 심장병 등의 혈관 질환을 예방시킨다.

맑아진 혈관은 스트레스를 해소시키고 염증 개선에도 효과적이다.

 

◇ 당뇨 개선

고구마는 감자보다 당 지수가 낮고 섬유소가 풍부하여 혈당 관리에 제격인 식품이다.

 
 

단맛이 강한 고구마를 섭취하면 당 수치가 높아질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고구마는 오히려 감자보다 당 지수가 낮고 섬유소가 함유되어 있어 혈당 수치를 낮추는 식품이다.

 

◇ 다이어트

고구마는 탄수화물과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이 풍부한 식품이다. 고구마를 섭취하면 다른 음식을 절제하는데 도움이 되기에 검증된 다이어트 식품이기도 하다.

 

고구마의 베타카로틴 성분은 몸 속 독성 물질과 발암 물질을 저지하는 데 큰 역할을 한다. 

 
 

◇ 변비 예방

고구마의 식이섬유는 변비를 예방할 뿐 아니라 장속 노폐물을 배출하는 데에도 효과가 있다.  고구마의 셀룰로오스와 비타민B1은 원활한 배변활동을 돕는다.

 

◇ 눈 건강 및 피부 개선

고구마의 베타카로틴 성분은 몸 속 독성 물질과 발암 물질을 저지하는 데 큰 역할을 한다. 이에 더해 고구마는 비타민A가 풍부한 식품이기에 눈과 피부 노화를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다.

 

◇ 빈혈 예방

고구마에는 철분이 풍부하여 철분 부족으로 오는 빈혈에도 효과적이다. 다만, 수세미 등을 이용해 고구마 표면을 강하게 문지르면 철분이 30~50% 이상 제거되기 때문에 찜기에 넣어 천천히 오래 익혀 먹는 것이 좋다.


오늘의 날씨

* 오늘 하루도 즐겁게 *